[나 건축가 구마 겐고]일본을 대표하는 구마 겐고의 건축 이야기~
[나건축가구마겐고]일본을대표하는구마겐고의건축이야기~

예전에시골에가면한옥이좋았다.문을열고대청마루에서면멀리산자락이시야를가득메우고있다.자연을그대로정원삼은호연지기형가옥이라고할까.

개인적으로좋아하는건축물은안동에있는병산서원의만대루다.만대루에올라서면가까이절벽과강을품고,멀리산과들을품고있는모습이자연을껴안은건축같아서다.

건축에대해서잘모르지만건축은물리적이고기술공학적인기술과인간에게편리한실용성과예술성까지고려해야하는종합예술이라고생각한다.힐링이대세인요즘에는힐링까지고려한건축이되어야한다는생각이다.

건축전문가의생각은어떨까.

세계를누비는건축가구마겐고는일본대표다.

현재도쿄대건축가교수인그는매일숨가쁘게세계일주를하고있다고한다.그는지금유럽과미국,중국,한국등아시아,일본등으로전세계적으로활동하고있다.그의건축물들은전방위적으로뻗고있다.

너무나바쁜일상이기에긴여행이라고해도기내에가지고들어가는가방하나만챙긴다는데…….간략한짐의비결도궁금해진다.

문살에한지를붙이는장지문창살과돌을이용하는한옥의디테일에서영감을받기도하는그는한옥예찬론자이기도하다.

제주서귀포시의롯데아트빌라스에는럭셔리리조트답게그의작품이있다.

한옥의개방성과솔직성과편안함이놓아주는여유,오랜친구같은느낌을준다는데…….

그의건축에서는재료와공간의융합이매력적이다.

-어떻게소재와만났습니까.

-소재뒤에인간이있습니다.

그가원하는건축은그장소의독특한재료,그곳에사는장인을찾아내어그곳에서만할수있는건축을하는것이다.그곳에사는사람들을기쁘게하고그장소에힘을싣는건축을하는것이다.

요즘대세가되고있는중국역시그의최대클라이언트라는데…….

그는중국인공무원들의정교하고전략적인이익챙기기가놀랍다고한다.

객관적인기준이없이수시로수정요구를하기도한다는데…….

무턱대고원칙주의로기울지않고이상과현실사이,이상과욕망사이에서균형을잡으려는’대인’의논리를따진다고한다.직접적인거절보다간접적인거절이건축에서도많다는데…….

유럽연합은건축의질을확보하기위해특정규모이상의건축물은공모전으로결정한다는원칙이있기에건축주마음대로발주할수없다는데…….

미국건축계는유대인들이장악하고있기에경제적으로보여줄수있는건축을선호한다고한다.이들의경제논리는건축에서도적용되는데…….

그러니건축도상품가치가높고이익률이높아야한다고여긴다.

구마겐고,그가건축을보는관점은무엇일까.

그는콘크리트의영구적인것보다세월이지나면바래지고퇴색되고심지어세월의무게에못이겨약해지는건축이되어야한다고한다.죽음을생각하는건축,자연을두려워하는건축이되어야한다고한다.

강력하고영원한건축물보다약해지고사라지는자연의삶을그대로건축에담고싶다고한다.

그의건축작품에는기로잔전망대,구름위의호텔,나가사키현미술관,산토리미술관,네즈미술관,가부키극장빅토리아&앨버트미술관,중국의대나무집,돌미술관등이있다.

눈에띄는작품보다폐를끼치지않는건축,무게를잡지않고주민및장소와소통하는건축,자연과인간을닮은건축을하려는그의작품들앞으로도기대가된다.

이책에는건축을대하는중국인과일본인의차이,프랑스인,한국인의차이등이있다.

그의건축에대한안목을볼수있는책이다.

세계인이그의건축을좋아하는이유를알수있는책이다.

저자의폭넓은식견과남다른관점들이돋보이는책이다.

나,건축가구마겐고 저자 구마겐고 출판사 안그라픽스(2014년03월29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