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예 12년] 노예의 삶을 직접 경험한 생생 노예 기록!
[노예12년]노예의삶을직접경험한생생노예기록!

흑인노예들의삶을다룬작품인<뿌리>,<톰아저씨의오두막>을읽은적이있다.흑인에대한백인들의잔학상이너무나끔찍해서아직도기억에생생한작품들이다.

노예12년.

이작품은노예의삶을직접경험한노예의기록이라는점에서가장진솔한문학작품이아닐까.실화를바탕으로한그어떤소설보다노예의실상이적나라하게묘사되고있을테니까.

이미영화로<노예12년>을보았기에소설로도읽고싶었다.영화의각색으로사실이왜곡되기도하기에노예의진실에더가깝게가고싶었다고할까.

책을읽으면서소설의내용이영화와진배없기에영화의장면을떠올리며생생한느낌으로읽을수있었는데…….

자유인이었다는솔로몬노섭의기구한인생과노예제도의잔인함을알리려애쓴활동들을읽으면서깊은슬픔과진한감동을동시에느끼게된다.사람의운명이한순간에바뀔수있음을,찰나의순간에달라질수있음을,우연이운명일수있음을,운명이의지와상관없이기구할수있음을,시절이흑인에게불리했던때의우연과운명을생각해본시간이다.

솔로몬노섭은어떻게해서노예가되었을까.

1808년노예제도가폐지된뉴욕주미네르바에서태어난노섭은태생부터자유인이었다.

그는결혼을하고세아이의아버지로,바이올린연주자로행복하고성실하게살았다.1841년일자리를찾으러워싱턴에갔다가노예상인에게납치된다.그리고노예학대로악명높다던루이지애나주농장에서노예생활을하게된다.장장12년의세월동안가축처럼대우받으며말이다.

탈출의기회를엿보았던그는무수히많은실패를거듭한다.

그러다가캐나다출신의목수배스와의만남은그에게기회가된다.

배스도내간절한호소에감동을받았는지,지금껏누군가의인생에이렇게깊은관심을가진적은처음이라며우정을다짐했다.(중략)자신은내가자유를되찾는일을적극적으로도울생각이고,국가의수치라할수있는노예제도에맞서끝까지싸우고싶다고했다.(책에서)

영화에서는브래드피트가배스역으로나온다.마지막에짧게나오는역이었지만강렬하게기억될정도로이순간은극적이었는데…….

배스같이자신의모든위험을무릅쓰고도와주는사람을만나지못했다면노섭의운명은또어디로흘러갔을지.생각만으로도끔찍하다.

드디어노섭은1853년극적으로구조된다.보안관과변호사가와서확인하는과정은정말살떨리는순간이아닐까.초조하고긴박한순간,목이메고눈시울이뜨거워지는순간이었는데…….

더감동적인건자유인신분이된솔로몬노섭은자신의남부노예실상을생생히담아<노예12년>을발표했고이책은곧바로베스트셀러가되었다는것이다.노예가직접쓴체험담을백인들은상상이라도했을까.

노섭은자신의12년노예경험담쓰기에그치지않고자신을팔아넘긴노예상인들을고소하게되고,노예제도의야만성과잔혹함을알리러강연과연설에몰두하게된다.그리고탈주노예들을캐나다로도피시키는비밀조직’지하철도’에서활동했다는증언도있다는데…….

그리고1857년노섭은행방이묘연해졌다는데…….

노예상인들에게납치되어살해되었다는일설이있지만확실하지는않다고…….

이소설과비교되는해리엇비처스토의<톰아저씨의오두막>은이작품보다한해먼저출간되었고소설의배경역시노섭이노예생활을했던곳근처였으며노예들의비참함이비슷하게기술되어있다고한다.원문의것을그대로옮긴삽화가당시상황을세밀히묘사하고있다.영화의주인공도실제솔로몬노섭과닮은치웨텔에지오포가맡아서실감을더해줬는데……

두작품모두노예해방의도화선이된작품으로평가받았다는데…….

흑인노예들의삶을다룬소설들을여러권읽기는했지만가장잔인한실상을,가장생생하게육성폭로하고있는작품이다.

오랜세월동안인간이자유와정의,인간다움을부르짖어왔지만그건백인들이나,서양인들,일부귀족층에국한된얘기였음을생각하게된다.

책을읽으며자유와정의,평화와인간존중을생각해보게된다.

우연과운명,탐욕과양심도생각하게된다.

노예12년세트(한글판+영문판) 저자 솔로몬노섭(SolomonNorthup) 출판사 더클래식(2014년03월2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