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과학실록]세종은 장영실을 왜 버렸을까, 조선의 과학 이야기~
[조선과학실록]세종은장영실을왜버렸을까,조선의과학이야기~

일찍이15세기에활짝꽃피운조선의문화.

이시기조선의문화는전방위적으로일어났는데…….

과학,음악,문학,건축,학문까지도융성할정도였는데…….

그중에서과학자라면단언컨대장영실이다.

특히세종대왕이주도한천문의기창제프로젝트는그는천문학발전을이루어내는데…….

세종대왕은노비인장영실을특채했고그와많은과학기구,천문기구,시계등을만들었다.신하들의반대에도불구하고높은벼슬까지하사했던장영실을세종은왜버리게된걸까.

이긍익의역사책<연려실기술>에따르면세종은천문대를세우고북경사신행을통해최신정보를얻거나관련서적을구입하게했다.특히장영실은세종의명으로중국으로유학가서천문기계를익혔을정도다.그리고세종은정인지,정초등문인관료들에게이론적연구를진행시켰고,무관이천과장인기술자장영실에게기계를제작하게했다.그리고천문의기창제,천문관측기구인간의제작,해시계인앙부일구,물시계인자격루를만들게했다.세계최초의강우량측정기인측우기도만들게했다.

그공으로장영실은노비에서벼슬에올랐고급기야종3품인대호군의벼슬까지얻게되었다.

장영실.

노비출신이라는그는어떻게세종의곁에서과학기구를만들게된것일까.

장영실의아버지가원래원나라의소주·항주사람이고어머니가기생이었던관계로그도어머니를따라노비가되었다.장영실이부산관노로있었던이유도아버지가동래현에파견된고위직군사기술자였기때문으로추정된다는데…….

장영실의가문은대대로과학기술분야의책임자로서고위직을지낸가문이었다.시조장서의고향인중국항주가아라비아와중국을연결하는해상실크로드지역으로서,군사및무기등과학기술분야의교류가활발했던곳의영향을받지않았을까.우수한과학유전자가그의몸속에흐르지않았을까.뛰어난손재주에정확하고예리한눈썰미,역시타고난것이리라.

아버지가고위층관리였기에장영실은일찍이학문을배울수있었고중국어와아랍어에도능통했다고한다.그러다각지방의능력있는자를천거하는’도천법’이시행되면서장영실도천거가되어한양으로올라왔다는데…….

장영실의업적은…….

조선최초의천문관측대인간의대를축조했다.혼천의,대간의,소간의,규표,앙부일구,일성정시의,천평일구,정남일구,현주일구등의과학기구를제작했다.

활자의백미인갑인자를만들었고세계최초의측우기를만들었다.자동물시계인자격루를제작했고,혼천의와자격루의기능이결합된옥루를만들어흠경각에설치했다.

기술을배워야하는자리에늘장영실을보냈던세종은장영실이감독한인여(임금이타는가마)가시운행중부서지는사고가나자벌을주고직책을회수했다는데…….

뛰어난기술자가가마가부서지는실수를범하다니,역사의미스터리다.그후로장영실은<세종실록>에다시는등장하지않았다는데…….

세종이명나라사신의눈에띄지않게경복궁북쪽구석으로옮긴간의대는1915년일본총독부에의해헐리고만다.역사의아픔을간직한간의대다.

장영실이만든기계나도구들이이렇게많다니,정말놀라울정도다.신분에구애받지않고장영실을특채했던세종을보면과학과농업에대한열의를볼수있었다.백성을위한정치를구현하고싶었던세종의마음을읽을수있는대목이었다.

이책은조선의역사에서과학적인부분만뽑아서담은책이다.

과학도구제작,생물에대한이야기,조선의밤하늘을수놓은오로라이야기,조선최대의공사인태안운하,얼룩말을닮은말레이맥,기린을닮은동물,거북선이세계최초의철갑선이된사연,거리를재는수레인’기리고자’,조선최초의외인대장인박연,흑인용병,박연과하멜의눈물의상봉등…….

참고로,박연의네덜란드후손이현재박연의고향인데리프시에서600여명이살고있다는데…….

과학과역사와문화가역사적일화와함께있기에에세이처럼읽을수있는책이다.

딱딱한과학서적이아닌이야기체로서술되어있어서부담없이읽을수있지않을까.

조선의과학기술이뛰어났음을일깨운책이다.

조선과학자들의열정을읽을수있는책이다.

저자는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발행하는인터넷과학신문<사이언스타임즈>객원편집위원인이성규다.

조선과학실록 저자 이성규 출판사 맞닿음(주)여운)(2014년03월11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