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너선 아이브]애플의 천재 디자이너, 조너선 아이브 이야기!
[조너선아이브]애플의천재디자이너,조너선아이브이야기!

조너선아이브.그를전혀몰랐다.

표지의인자한미소가느긋한승자의미소처럼보이고다소차분하고내성적으로보이는데…….

그가애플의천재디자이너이자,스티브잡스의’영혼의파트너’였다니!

실제로내성적인성격에조용하고부드러운말투를쓰고있다니!

조너선아이브의디자인스토리에는무엇이담겨있을까.

설렘반기대반으로읽게된책이다.

그의어린시절부모님의영향은어땠을까.

그는축구스타데이비드베컴과같은영국의칭퍼드공립학교를다녔다.초등학교시절,그는학습장애난독증진단을받았다.영국요리사제이미올리버처럼난독증이라니!

어렸을적부터사물의작동원리에호기심을가진그는라디오나카세트녹음기를분해하고조립하기를반복하며물건에대한매력을느꼈다고한다.물건이어떻게만들어지고,어떻게작동되며,어떤재료로만들어지는지말이다.그리고아버지와디자인에대한대화까지하기도했다.아버지의연구실에서만들고싶은물건을스케치하고직접만들기를즐겼다고한다.

아버지마이크아이브는대학에서은세공을가르치는은세공전문가였다.영국교육부에서왕립장학관으로선발되기도했다.그리고디자인및기술교육을중점적으로관리하는임무를맡기도했다.그의아버지는이론과기술을겸한통합교과를주장할정도로시대를앞서간교육자였다고한다.

아버지는아들을데리고다니며가로등의빛의조명에대해서,환경과구조물개선에대한이야기를자주나누었다.아들에게디자인에대한영감을주려고말이다.

아이브에게가장결정적인순간은아버지와함께런던의한자동차디자인스튜디오를방문했을때라고한다.산업적규모로조형물을제작하는일이평생의관심사가될것이라고깨달았다는데…….

그는학창시절부터데생과디자인에서탁월한재능을보였고,대학진학을염두에두고제작기술과디자인프로세스기술을동시에배우게된다.그리고뉴캐슬과학기술대학을선택하게된다.

고교를졸업할때까지컴퓨터와는맞지않는다고생각한그는어느날매킨토시에반해버리게된다.그리고애플에대한매력도느끼게된다.

드디어1992년9월,27살의아이브는애플의정식직원제의를받는다.

애플디자인팀인브러너의드림팀에들게된다.그리고그의열정과능력은곧브러너의2인자자리에올라서게했고결국그는애플이위기에처했을때디자인팀을전담하게되었다.

늘새로운디자인,불편을개선하는디자인에골몰했던그는만족할줄모르는디자이너였다.

애플에서도늘새로운것을추구하며재미있는디자인,편리한디자인,편리한디자인을연구했다고한다.

예를들면휴대폰의덮개를여느순간특별한느낌이ㅏ용자에게전달되도록디자인하고,

때로는사용자들이놀이처럼집중하게만드는디자인과기능에초점을두었다.

실제로애플의디자인철학은"디자인이보이지않게하라."이었다.

보이지않게하라니!디자인은원래보여주기위함이아닌가.

그는디자인을보이지않게하라는요구대로디자인의스토리에집중하며외관의심플함을유지했다.그리고사용자가써볼수록편리함과세련됨을느낄수있도록연구했다고한다.결국사용자에게진정한즐거움을주는디자인,디테일과배려가살아있는디자인을만들어성공하게되었다.

단순함과집중,디테일을목표로디자인하기가쉽지가않을텐데…….

겉으로는보이지않으나사용할수록쓰임이나디자인의가치를느끼게하는디자인.말은쉬우나현실은어려웠을텐데……

그는자타가공인하는독서광이었다.디자인책은물론심리학,문학등다양한책을통해안목을넓혔다.그런안목이디자인에영향을미치지않았을까.

디자인은그의운명이었을까.아버지로부터물려받은재주와성품,집중력까지디자인유전자들은분명도움이되었을텐데……

자식의재능을키워주려는아버지의모습,자신이좋아하는일에열정과집중을다하는겸손한천재의모습이읽는내내뭉클하게했던책이다.

그는스티브잡스와는또다른품격이느껴지는애플맨이다.

준비된디자이너,천재디자이너조너선아이브의이야기,성품까지온화한그의이야기에빨려서읽게되는책이다.천재는만들어지는게아닐가,특히가정교육에서말이다.그런생각이문득들게하는책이다.

조너선아이브 저자 리앤더카니(LeanderKahney) 출판사 민음사(2014년04월04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