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마 울지 못한 당신을 위하여]충분히 애도해야 상처가 치유된다!!
[차마울지못한당신을위하여]충분히애도해야상처가치유된다!!

이별과상실의고통에서벗어나다시살아가는법!(표지)

과거의추억이현재를망가뜨리도록내버려두지말라.(172쪽)

몇개의문장을보면서생각했다.모든상실에대해충분히애도해야상처가치유된다니!!

이책이야말로지금슬픔에잠긴우리에게가장절실한책이아닐까라고.아직은가까운사람을잃어본적이없기에애도의의미를잘몰랐다.기쁨은나누면배가되지만슬픔을나누면반으로된다는것도체감하지못했다.세월호의아픔을보면서슬픔을나누면배가되지않을까라고생각한적도있다.온국민이슬픔모드에빠져우울해하기때문이었다.남은가족들을어떻게위로해야하나.어떻게,언제쯤새삶을시작해야하나…….걱정이었는데…….애도가치유를위한필수과정이라니!

친한누군가를잃거나죽음을맞는다면상실감에견디기힘들것이다.그래서애도의시간을갖고상실감을치유하게될텐데.

저자는애착관계에있는모든것에애도의시간이필요하다고한다.처음듣는소리지만공감은가는이야기다.가까운이의죽음으로인한상실도애도가필요하지만키우던동물,아끼던사물에게까지애도는필요하다고한다.그러니애착관계에있던모든생물,무생물에애도가필요한셈이다.

자식은미래의상실이지만부모의죽음,친구의죽음은과거의상실일것이다.어린시절을함께추억할대상이없다는것은불안을가져올것이다.그렇기에애도를통해상실의고통과맞서야하며충분히슬픔을드러내야할것이다.

애도란중대한상실이야기한스트레스에개인이적응해나가는과정이다(123쪽)

저자가말하는애도의단계…….

충격과쇼크,부정과부인,화와분노,두려움과우울증,슬픔,받아들임,용서,삶의의미추구와거듭남,마음의평정과되찾은평화의단계를밟아가는것이다.

저자는아픔이성숙하려면대개1년~3년이필요하다고한다.애도의과정을온전히마쳐야상실한빈자리를간직한채새롭게살아갈수있다고한다.그래서전통적으로장례예식,기일미사,제사의식등은의미가있는걸까.

애도의방법에있어서혼자숨어서우는것은치유효과가없다고한다.애도는숨지말고드러내어슬퍼하는것이다.

애도하는방법을구체적으로적고있어서매우인상적이다.

후원자네트워크를만들고방문목록을작성하라니!충격이나쇼크에빠진이들에게혼자있는시간을줄이기위함이다.자신의말을들어주고이해해주는사람에게털어놓는것이중요하다고한다.이과정에서상실의텅빈자리에새로운유대감,또다른추억을채울수있으리라.

자신만의이별의식을치르는것도필요하다고한다.이별의순간을함께하지못했다면"잉여현실"처럼이별상황을다시연출하는것이다.

그리고매일기분좋은일을하고기쁨의목록을만든다.예를들면,편히쉬기,하늘보기,자신을위해꽃이나음식을배달시키기,노래하기,영화보기,여행가기,그림그리기,쓰다듬어주기…….

평안을부르는주문외우기도한방법이다.

나는날마다,모든면에서점점더좋아지고있다.

그리고아주잘되고있다.(60쪽)

아주좋아하는사람,편안하게해주는사람을시각화하고천천히회상하라는말이가장공감이간다.긍정의간접체험,긍정의시각화도많은책에서접한내용이기에공감이다.

저자는이렇게긴과정의정성어린애도가끝나야비로소내적인평화와안정을찾고다른길을갈수있다고한다.긴과정의애도!!

남자와여자가하는애도가다르다니!여자보다감정표현이서툴다는것은알지만…….

애도는사람,동물,물건에대해서도하라니!개인적으로잠깐이지만그렇게하고있기에정말공감이다.이제부터는더정성을기울여애도를해야겠다.

아이가가지고놀던장난감이나인형을부모가몰래버리는것은자신을위로해주던상대를잃는셈이기에아이에게상처를준다.애착관계에있던물건은어린시절추억이기도한데…….동물이나물건조차도함부로버리지말라는말이의미있게다가온다.물건에도애도를…….

만약애도를하지않는다면어떨까.

저자는고통이후손에게대물림된다고한다.십자군전쟁,공포정치를격은사람들에대한애도를조상들이끝내지못했다면고스란히자식에게죄책감이대물림된다는데…….유전자로남는것일까.세포기억으로남을것인가.

결론적으로저자가말하는것은…….

자신을받아들이고,과거의슬픔을극복하려면모든상실에대해애도해야한다는말이다.다른사람들을받아들이려면자신의상처와고통,상실에대해서누군가에게는털어놓을수있어야한다.동시에재충전을하려면다른분야에대한관심을갖고,자신의몸과마음을잘돌봐야하며이웃과,사회생활에서의대인관계에도신경을써야한다.

뒷표지그림이의미심장하다.마지막잎새까지떨구고긴겨울잠을자고나면……긴휴식이지나면에너지를충전한나무가지에서어느화창한봄날새롭게움을틔우겠지.그렇게충분히애도해야상처가치유되겠지.그래야상처가아물고새살이돋겠지.

상실의고통은피한다고해결되지않을것이다.당당히맞서서드러내야할것이다.혼자괴로워하지말고공감대를나눌사람을찾아야한다는말이절절하게와닿는다.슬픔을털어놓지못해병에걸리거나죽음에이른다는것을간접적으로들은적은있다.드라마에서,소설에서접한적도있다.모든애착관계에있던사람,동물,물건에게까지애도를표하는일이슬픔장애를극복할수있는방법임을새삼깨친다.

지금우리에게딱~맞는책,슬픔속에반가운책이다.

차마울지못한당신을위하여 저자 안앙설렝슈창베르제,에블린비손죄프루아(EvelyneBissoneJeufroy) 출판사 민음인(2014년04월22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