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 프롬 홈]아프리카 짐바브웨 식민지 역사를 담은 충격적인 진실!

파프롬홈FARFROMHOME 저자 나이마로버트 출판사 한우리문학(2014년05월1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파프롬홈]아프리카짐바브웨식민지역사를담은충격적인진실!

파프롬홈.

아프리카남부의짐바브웨의기구한역사를담은소설이다.제목에서도슬픔과아픔이느껴지는소설이다.짐바브웨에서는어떤아픈역사가숨어있을까.

짐바브웨는1888년영국인세실로즈가은데벨레족의왕로벤굴라로부터채굴권을획득했다는조약서를발표하게된다.하지만이것은영국의일방적인조약이었다.그리고이들은금광,다이아몬드광산까지탐욕적으로채굴했고농장주가되어원주민들의영토까지마음대로빼앗아가는데……분노한원주민들은해방전쟁을펼치며고향을찾으려했으나영국의자치정부식민지로전락될뿐이었다.그리고원주민토지관리법이통과되면서원주민들은보호구역으로쫓겨나게되는데…….

1965년이언스미스총리가영국을상대로일방적인독립선언을했다.하지만흑인들은짐바브웨아프리카민족동맹과짐바브웨아프리카인민동맹을결성해서백인들에맞서며진정한해방전쟁을벌이게된다.

2000년에와서야정부는백인농장을몰수한다는내용의’토지수용법’을발표했고이를세번째해방전쟁이라고한다.

책에서는선조로부터물려받은땅과고향을지키기위해자유의전사자가된파라이의죽음으로시작한다.그는포트빅토리아족장의아들이었지만백인들에대항하다가결국테러리스트라는명목으로공개적인죽임을당한것이다.

파라이의이복동생인타리로.타리로는불행이라는뜻이다.이름이그녀의운명을좌우했을까.그녀의아버지는카랑가족의족장이다.아버지는매사에조용하고진지하며갈등을피하는성격이다.

조용하던아프리카마을이갑자기영국국왕의땅이되고영국인세실로즈가총독으로오게된다.백인들은금광,다이아몬드광산채굴권을행사하며카랑가족의땅마저넘보게된다.급기야백인들은식민지지배자가되어원주민들에게가옥세를붙인다.그리고원주민토지관리법에따라마을사람들을모두내쫓아버리는데…….

원주민보호구역으로쫓겨나기싫었던삼촌과마을청년들은이들에맞서싸울결심을하지만마을의원로회의족장인아버지는무기력하게그들을설득하려고만한다.

-변화는반드시일어날거야.그게세상이돌아가는이치야.때로는변화를위해눈물이필요해.가끔은새로운삶을위해희생이필요할때도있어.(73쪽)

-우리가백인들에게맞서싸우지않으면우리와우리가족은모두사형선고를받는거나다름없어요.(103쪽)

고향을지키려는젊은이들은백인과맞서싸우지만무자비한그들에게희생만당할뿐이었다.총과칼을앞세운백인들에게마을마저무참히무너지고폐허가된다.

타리로는이완왓슨에의해성폭행을당하면서푸른눈동자를가진딸타오나를낳기에이른다.백인들의횡포는남자와여자,어른과아이를가리지않고자행되는데…….

책에서는1964년짐바브웨에서타리로가땅을뺏기는이야기,2000년백인농장주이완왓슨의딸케이티가겪는해방전쟁,2001년짐바브웨를떠나영국으로망명했다가다시돌아온타리로가케이티를만나는이야기로이어진다.영국선조들이저지른약탈로인해후대들이겪는고통,원래의짐바브웨주인들에게고향이되돌려지는과정들이눈시울을붉게만든다.

자신들의조상이물려준땅을찾으려20년이상싸운용감한타로리의이야기는아프리카의슬픈역사다.프랑스인,영국인,보어인,포르투갈인…….모두자신들의나라를잘살게하려는욕심으로아프리카원주민을몰아내는이야기에소름이돋는다.아프리카인이직접쓴아프리카이야기이기에더절절하게와닿는걸까.

길고도지루한목숨을건싸움끝에자신들의땅을되찾기위한짐바브웨원주민들,하지만아직도혼란기이고돌아오지못한사람들도있다고하는데……예전처럼자신들의땅에서씨를뿌리고열매를거두는일이빨리왔으면……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