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사람들은 왜 피곤하지 않을까]피로가 없는 진짜 행복한 삶을 위한 조언들……
BY ary68019 ON 6. 5, 2014
[스웨덴사람들은왜피곤하지않을까]피로가없는진짜행복한삶을위한조언들……
피로가모든병의적신호이자경고임을알고있다.피로지수가낮아야행복지수가올라간다고생각한다.입으로는행복하다면서몸과정신이피로하다면진짜행복이아닌가짜행복일것이다.그러니이젠외치고싶다.피로야가라.
피로하지않는삶을살려면어떻게해야할까.많은책에서느리게살라고한다.많은이들이운동하면서식습관을바꾸고마음을편안하게가지라고한다.지나친욕심과과욕을내려놓고현재에만족하면서자신이좋아하는일을찾으라고한다.문제는나만바뀐다고해결될것인가.개인과사회시스템모두그렇게바뀌어야하지않을까.
스트레스는활성산소를발생시켜더피로하게하고세포유전자를손상시키고혈액순환을방해한다.면역기능도약해지면서각종장애나질환을유발하기시작하고삶의의욕마저떨어뜨린다.모든질병,모든피로의바탕에스트레스가깔려있다.하지만스트레스가없는삶이가능하기는할까.어떻게해야스트레스가없는진짜행복한삶일까.
스칸디나비아3국은닮은점이참많다.잘사는복지국가,장수국가,우수한교육제도,행복지수가높은나라들이니까.
이중에서도특히스웨덴사람들은피곤하지않다고한다.스웨덴사람들의건강법은어떠하기에.바이킹의후예,척박한환경,이모든것을극복하고세계복지국가가된비결은무엇일까.
스웨덴사람은한마디로건강하다고한다.
스웨덴의복지제도가국민을건강하게했을까.
왕정이던스웨덴은민주주의가시작되면서왕족과귀족들이내놓은자산으로복지국가의틀을잡았고수입에따라세금을낸다.소득이많으면최고59%에달한다는데…….스웨덴에서는자신들이낸세금이필요한곳에쓰인다는국가에대한신뢰가깔려있다.말하자면국민간의세금차이에대한인정,국가의투명성에대한신뢰가두텁다는말이다.’동일노동동일임금’의원칙이기에비정규직의임금이정규직의임금과같다.그렇게세금을내고정년퇴직을하게되면노후엔건강과취미,여가를즐기면서살수있는사회가스웨덴이다.자기집에서살고1년에한번해외여행을하고,소박하지만여름별장도가질수있는생활이가능한사회라고한다.
출산휴가를보면국민건강을위한사회시스템임을알수있다.어린이집에서는생후9개원된아기부터맡을수있다.그이전에는부모가키워야한다.첫9개월은급여의100%유급휴가이고다음3개월은월급의일부만받는휴가를낼수있고,물론파트타임으로근무할수도있다.
무급휴가는최장3년까지받을수있고쌍둥이를출산하면180일의휴가를더받을수있다는데…….특히1달은반드시아버지가휴가를받아육아에참여하도록하고있다.
국가가운영하는어린이집비용은부모소득수준에다라차등화되어있다.모든비용의수납과관리는지자체를통하고있어서누가얼마를내는지알수가없다고한다.
올바른식습관,일과개인생활의균형,독립적이고자신감있는마음가짐도국민건강에기여할것이다.하지만사회시스템도국민건강을위해움직인다고한다.스웨덴은세계에서담배를가장비싸게판다.우리나라의3배이상이다.국영주류판매장규제도엄격하다.술취한사람에게술을팔지말아야하며,공공장소에서의음주도금지다.예방의학에도국가가신경을쓴다.20세이하의치과치료는전액무료다.출산과신생아키우기에필요한모든상담과예방주사마저국가에서무료로해준다.
의료보험제도가잘되어있어서개인의부담이거의없다.환자의질병정보는모든의료기관이공유할수있어서중복검사,중복치료가있을수없다.의사와예약후대기시간이며칠걸리는단점은있지만의료전달체계가누구에게나평등하기에큰불평은없다고한다.
야근이나회식이없는스웨덴,남녀평등이잘정착된나라이기에남자들의육아와집안살림참여가자연스럽다고한다.학교에서남녀모두육아의중요성과책임감을배우고남녀평등교육과건강교육을받기에자연스럽게사고에뿌리내린게아닐까.
초등,중등교육인9년간의무교육은무료다.그래서학용품은물론학예회의상까지학교에서제공한다.고등학교,대학교에서도국가보조금이많다고한다.
스웨덴청소년의최대관심사는스포츠라고한다.성적순으로평가하지않기에부모가감당해야할사교육비용도거의없다.학교교육은독립적인사고를최고의가치로여기며동기부여방식으로진행한다고한다.자연속에서걷고야외활동을장려하는교육,실용적인참여가많은교육이어서학교에서받는스트레스도별로없을텐데……가장부러운대목이다.
스웨덴사람들은겉모습보다내면의아름다움을중시한다.그래서언제나멋보다는실용을택한다.서로배려하지만독립적인인간관계,독립성을강조하는교육도모두같은맥락이다.설탕이나소금이적은소박하고담백한식사를즐긴다.아이때부터당분에대한조절력을기르기위해평일에는사탕을먹지않고토요일에만토요일의사탕(뢰다스구디스)을준다고한다.연어와청어,각종베리에대한사랑은비타민과미네랄의섭취를돕는다.껍질째먹는과일이대부분이고씨까지먹기도한다.소박하고실용적이며자연적이기까지하다.
학교에서받는스트레스가적고사회에서받는스트레스가적은스웨덴,부러운점이많은나라다.본받을점도많은나라다.
높은생활수준과기본생활을보장하는사회복지제도,공중보건제도,누구나평등하게치료받을수있는의료보험,독립적이고창의적인인재교육,술과흡연에대한강력한규제들,국가의투명한지출에대한막강한신뢰,스스로독립적이고검소한생활습관,긍정적이고건강하게살아가려는개개인의노력들이모여상승효과를거두는것이리라.학교와사회가함께국민의건강교육에힘쓰고있고,국가의노력과개인의노력들이복합적인작용을했으리라.
모두가행복한사회가되려면피로물질을낳는스트레스를줄여야할것이다.스트레스를없애려면올바른식습관을가져야할것이고,깨끗하고맑은공기와물을접하고,스트레스없이즐겁게공부하거나일하는것,국가의투명하고공정한운영등많은것들이필요함을생각한다.
스웨덴사람들처럼사회시스템이잘되어있고,공평하고공정한사회복지국가라면,소박하고검소한삶을산다면,긍정적인마음으로걷기를즐기고몸을움직인다면,스트레스는확실히줄어들것이다.느리게소박한삶이주는진짜행복감에피로를느낄시간이있을까.
스웨덴사회와국민들의삶,국가시스템과국민들의사고방식을통해우리를돌아보게하는책이다.한국인을위한건강한식습관,스트레스관리법에대한조언들까지모두유익하고실속있다.이젠피로가없는한국사회,모두가느긋하게행복을음미하는사회가되기를빌며…..
스웨덴사람들은왜피곤하지않을까
저자
박민선
출판사
한빛라이프(2014년04월01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Share the post "[스웨덴 사람들은 왜 피곤하지 않을까]피로가 없는 진짜 행복한 삶을 위한 조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