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의 열반]온에어, 해체, 자연드로잉…. 대단한 아티스트!
[장미의열반]온에어,해체,자연드로잉….대단한아티스트!

제목에서부터구도자의삶이느껴진다.장미의열반.장미를태우면서얻은깨달음…….

책표지엔하얀캔버스가길쭉하게늘어서있고하얀캔버스엔앞에줄지어선나무의줄기와잔가지들이채우고있다.캔버스엔그대로자연이그려내는숲속풍경화다.자연과그림이하나가된순간이랄까.나중에봤더니저자는이것을<자연드로잉>이라했다.표현이절묘하다.아마노자가이시대이땅에태어났다면자연을가장잘따르는예술가라고하지않을까.

세상에는적극적으로투쟁하지않으면속을드러내지않는것들이있다.세상사는이치가그렇고,지혜란놈이그렇다.삼십년전,열이레를말린장미를우연히태우던날,장미의열반은내가어떻게살아가야할것인지길을가르쳐주었다.(책에서)

김아타작가를처음알았다."철학적사고가극히참신한아티스트"라며<뉴욕타임스>의문화면에소개되기도했던작가라니.그것도두페이지에걸쳐서말이다.헐~거제에서태어나뉴욕의신화가된아티스트라는글을보니문득궁금해진다.그가사진에심취하게된연유는무엇일까.모든작가들이개성있는철학적사고를하겠지만유독그에게이런찬사가주어진이유는무엇일까.

전위적인예술가인그는한국에서는늘이단아,경계에선아티스트였다고한다.

빨리움직이는것은빨리사라지고,천천히움직이는것은천천히사라진다는것을알려주고싶었던<온에어>,나신들이엎드려있는<해체>,자연이그려내는<자연드로잉>,<인달라>,<뮤지엄>……

겨울논두렁에서물에빠지거나논두렁에널브러진나신들의사진.그속에한아이가서있다."엄마집에가~"라고외치며말이다.나신이해체된겨울논두렁에서느꼈을아이의감정은무엇일까.지금은성장해서작가를뵙고싶다는데……물에빠져죽은듯이있는엄마의모습과아이의목소리가그대로들리는것같다.

인간문화재인신딸김금화의사진.정신을찍고싶었던작가는설득끝에사진을찍을수있었지만,결국찍은건김금화의정신이아닌기라고한다.정신과기의차이는무엇이기에.정신을손으로만지고눈으로볼수있을까.저자는정신이정중동의세계일때,기는휴화산처럼잠자고있어야정신이가장명징해진다는데…….옛날펑하고찍던수제카메라를들고검은천을덮고사진을찍은모습이상상이간다.그런사진찍어본적은없지만영화나드라마에서는봤던모습인데……일반소형필름의53배가넘는필름사이즈라니,정말대단한무게다.

절에서의생불들.

절에서순수의색을보고싶다며모델의머리를밀고알몸으로법당을채운사진.색을뺀무색의법,붓다의정신,해탈의경지를담은생불의모습들은그대로장미열반과닮은듯하다.자신을버리고,자신을태우고자기를죽여야해탈이되는경지…….

길에서만난리틀붓다는귀엽기까지하다.

청사포해변을배경으로검은바위위에황금으로채색된연꽃좌대를놓고그위에파르라니머리를깍은아이가앉아있다.앞에는유리가건물처럼세트되어있다.마치쇼윈도처럼.청사포에서스카우트한아이다.부모의허락을받아머리를깎고앉아있는모습이그대로리틀붓다다.아이는무슨생각을하고있을까.

자연드로잉.

하얀캔버스를세워두면그대로자연이몰려와서그려놓고간다.비와바람,나무와새,꽃과나비,해초와물고기,태양과구름.누구든지와서놀다가흔적을남기고가면그대로자연드로잉이다.시간대에따라배경색이바뀌기도하고대상이바뀌기도하는천연의드로잉이다.

간혹하늘을보며자연이그려대는드로잉을감상한다.날씨에따라,바람의세기에따라하늘캔버스에는구름의양도다르고새들의움직임도다르다.시간이지나면배경색마저바꿔가며분위기를내는하늘드로잉을난자주감상하는편이다.숲에서가지사이로난하늘을보면나뭇가지가하늘을조각내는나뭇가지드로잉도즐긴다.거대한하늘을,어마어마한우주를가느다란나뭇가지가조각을내고작살을내고있는나뭇가지드로잉은즐기노라면통쾌하고상쾌하다.하늘과우주에대항하는나뭇가지의반전같아서말이다.

작가의이력이대단하다.

2004년세계적인사진전문출판사인뉴욕의애피쳐파운데이션에서사진집<뮤지엄프로젝트>를발간했다.그것도한국인최초로말이다.

2002년런던파이돈프레스에서뽑은’세계100대사진가’에선정됐다.2010년프랑스의로레알파운데이션에서인류10만년역사에서가장아름다운작품을책으로제작한<100,000YearsofBeauty>에작품이수록되었다.2010,2011년두권의미국교과서에작품이수록되었다.2008년조선일보주최’100년후에도잊히지않을미술작가10인’에선정되기도했다.그의수상경력도대단하지만소장된곳들도어마어마한곳들이다.

지하막장을찾고,정신병동을찾고,소아백혈병동을찾고,절을찾고해변을찾던모든과정이정신을찍고자유를찍고싶었던연유라니…….수행에대해잘모르지만삶이무엇인지에대한화두를사진에잘담은듯해서한참을보며생각을하게된다.나는누구인가라고.무엇을하고있는가라고.무엇을원하는가라고……

장미의열반 저자 김아타(AttaKim) 출판사 박하(2014년05월26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