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니그마]절대로 약점을 잡히지 마라, 그리고 암호를 해독하라!
[에니그마]절대로약점을잡히지마라,그리고암호를해독하라!

표지그림이예사롭지않다.뿔달린사슴이겁도없이우아하게정면을직시하고있다.왼쪽에는기숙사같은3층짜리고풍스런건물이있고뒤쪽으로는숲으로이어진듯활엽수가무성하다.

에니그마(enigma)는수수께끼라는뜻이다.이것은제2차세계대전당시독일군의암호기계였다고한다.연합군이독일에승리할수있었던요인중에는에니그마의해독이있었기때문이라고한다.블레츨리파크의영국천재과학자들이일궈낸쾌거였다.

이소설은제2차세계대전직전인1939년,유럽각국부유층학생들이모인영국사립기숙학교세인트커스버트남자고등학교가배경이다.어른도아이도아닌10대남자아이들이권력욕,그에다른일탈과왕따를보고있으니우리들의일그러진영웅을보고있는느낌이다.아니그이상이다.

주인공인클로드는조용해서비밀스럽기까지한소년이다.낮은자존심에풀죽어있는예민하고선량한소년정도랄까,어쨌든존재감이느껴지지않는아이다.클로드는제임스의잔인하고무자비한괴롭힘을받는일에이젠내성이생겼을정도다.구타를당하거나모욕을당해서기분이상하지만시간이빨리지나가는게최선이라고생각할정도다.하루에도여러번제임스일당의폭력을겪다보니익숙해진걸까.클로드는자신의흥미를억누르고감정을조절하고그렇게속마음을숨기는일에편하기까지하다.그에게유일한친구는같은방을쓰는독일인요한이다.요한역시다른친구들에게왕따를받는중이었다.전쟁을일으킨독일인이니까.

하지만3명의전학생이오면서분위기가바뀌게된다.영국총사령관을아버지로둔리처드,영국해군장교의아들인프레드릭,폴란드정보부에서일하는아버지를둔데클런이오면서반전이시작된다.전학생중에서리처드는아버지의권세를등에업고금세학교의독재자로등극하게된다.리처드는자신의신분만큼이나말과행동에서절대적인위엄을풍겼고,위풍당당하고논리정연한말투까지지녔다.모두들그와친하고싶어하지만악동제임스는굴욕을당하면서까지리처드곁에있고싶어한다.하지만리처드는클로드를옆자리에앉게되는데…….

클로드가리처드의관심을받은이후친구요한에겐더욱가혹한왕따가가해진다.전쟁을일으킨독일인의피를지닌대가로결국요한은학교를떠나게되고…….

절친마저사라진학교에서다시클로드를향한제임스의폭력은시작되지만절체절명의순간에리처드는구원의손길을보내온다.제임스아버지의비리를담은봉투를건네주면서제임스를궁지로빠뜨리라는것이다.

그이후클로드에게는천국같은학교생활이이어진다.하지만프레드릭이밝힌독재자리처드의속셈을알고경악하게되는데…….리처드는친구들을궁지에몰았다가구해주면서절대복종을받아내거나,집안비리를캐내어자신의권력유지에이용한다는것이다.

전쟁과함께학교역시혼란하고비참하고무분별하고비이성이휘말아치는모습이세상의축소판같다.전쟁의공포는어린학생들도피할수없는것일까.각기국적이달라서일까.소년들사이에서도어른들의탐욕만큼이나전쟁의광기,권력에의탐욕이서서히지배해가는것을보면소름이돋는다.

이유없는괴롭힘,장난감처럼갖고놀리는존재.왕따의이야기,학교내권력의속성을그려낸이야기에서어른들을흉내내는아이들의모습이잔인함그이상이다.우리들의일그러진영웅이상이다.반전에반전,용기있는저항정신을만나게되는소설이다.파워게임에재미를붙인독재자들의잔인함이어떤희생을낳게하는지,그런권력에어떻게대항해야하는지를보여주는소설이다.

등장인물한명한명의캐릭터에불안정한사회를투영시키거나전쟁의광기를덧입히기도하고,전쟁과갈등상황을왕따와자살,학교폭력으로비유하기도한다.주제의식과문제의식을보면십대소녀작가가맞나싶을정도로짜임새있고예리하며깊이가있다.

작가는십대작가김성령이다.십대작가라니!15살에첫장편소설<바이슬시티>를썼고17살에두번째장편소설<에니그마>를썼다.더구나놀라운것은그녀의작품에서는역사의식,문제의식,심리묘사가치밀하다는점이다.

왕따를당하지않으려면약점을잡히지마라,아니면독재자의속셈을읽어라.암호를해독하고용기를내어역공하라.뭐그런생각이들게하는소설이다.잘쓴소설,읽는맛이있다.

에니그마 저자 김성령 출판사 코리아닷컴(2014년04월2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