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성룡, 나라를 다시 만들 때가 되었나이다]임진왜란, 서애 류성룡을 통해 배우는 리더십!
[류성룡,나라를다시만들때가되었나이다]임진왜란,서애류성룡을통해배우는리더십!

서애류성룡의<징비록>은이순신장군의<난중일기>와함께임진왜란의대표기록물이다.

난중일기는드라마로도접했기에징비록에대한글을읽고싶었다.나라를사랑하는마음,현재를직시하고미래를간파하는지혜,나라사랑에대한충정이비슷했던두사람의이야기는너무나도유명한데…….

임진왜란의끔찍한경험을하고도’징비’하지않은우리에게역사는자비롭지않다.병자호란,청일전쟁,러일전쟁모두가하나같이우리의지독한급망증과우리의한심한의존성에기인하여생겨난것이었다.국민은자신을바치는리더에감동하는법이다.그런리더가이끄는나라는강해지지않을수없다.스스로강해지지않으면통일된미래도우리것이아닐것이다.더나은나라를만들기위해서.(책에서)

노학자가쓴<유성룡,나라를다시만들때가되었나이다>를만났다.읽을수록몰랐던이야기들,잘못배운이야기들이있음을알게해준책이다.지도자의리더십,한반도의운명을생각하게하는책이다.저자는현재의한반도분단의역사는1592년시작된임진왜란에서시작한다고한다.

임진왜란은왜의입장에서보나명의입장에서보나’조선분할전쟁’이었다.왜는조선남쪽4도를내놓으라는그들말로’조선할지전쟁’이었고,명은그런왜의침략을한강이남에서막아북쪽4도를지킴으로써그반쪽조선을요동방어의울타리로삼는,그들말로’번리지전(藩籬之戰),바로’조선울타리방어전쟁’이었다.(책에서)

-조선을중국의울타리가되게해야합니다.-명급사중이학중

-나라가나라가아닙니다.-율곡이이

-공론은국가의기강입니다.대신으로서자신이죄를저질렀다는공론을받고도돌아봄이없이태연히국사를본다면조정이어떻게될수있겠습니까.-류성룡사직상소

저자는연세대명예교수송복이다.저자는임진왜란의역사인동시에전쟁을치르며명과왜의분할획책을저지하던류성룡의리더십에대한연구서이다.<징비록>1,2권,<진사록>,<근폭집>,<군문등록>,<녹후잡기>,<서애전서>등총549건의자료를빠짐없이분석해서이책을썼다.무엇보다도임진왜란당시의정치상황,국제적실상등을알리고싶었다고한다.

징비록(懲毖錄).

조선중기선조때의재상이던서애류성룡(1542~1607)은임진왜란당시의참혹했던현실에대한기록과반성을담아징비록을썼다.시경에서이름을딴징비록은지난전쟁을반성하고후환을경계하기위해당시의공문서등기록물들을참조하여엮은것이다.

정무군무겸직의전시수상(영의정)과4도도체찰사직을맡은그는명과왜의조선분할획책을막아내고군량미전쟁마저치러내면서전쟁에대한반성을하고다시나라를일으키고싶었으리라.임진왜란당시의왜군의만행,백성과도성을버리고도주하는선조,위정자들의시기와질투,국제정세에어두운안목에얼마나기막혔을까.군사를일으켜나라를지키겠다던이름없는의병과의병장들에게는또얼마나감격했을까.손수군량미를모으고병사를모으고명나라장수들을달래며전쟁의치를수밖에시절에대해그는참담한심정으로임진왜란에대한반성문을썼을텐데…….장수는녹봉이없고병사는무기가없었으며,군량미도없고군체계도없는현실이처참하기만했을텐데.

군졸이부족해서근무에응할수없음이걱정된다면상번군인수를줄이시고,그래도부족하면일이한가한곳의군인을줄이시고,그래도부족하면남방에서겨울동안방비하는군인수를줄이시고(생략)……(책에서)

군사를줄이라는이율곡의상소문이다.조선이란나라는나라가아니었다는이율곡.하지만그의10만양병설은허구라는데…….율곡의상소문인<만언봉사>에는조선은날로썩어져가고붕괴한다고했지만그가내놓은대책은10만양병설이아니라군사수를줄이는것이었다.실체는아는데대책은현실감이없는것이었다.

류성룡의리더십은이순신발탁에서도드러난다.창과칼을쓰던육군경력의이순신을종6품정읍현감에서정3품당상관전라좌수사로발탁한것도유성룡이었다.육군이아닌수군사령관으로등용한것이다.그러니이순신을역사적인물로만든사람도류성룡이었다.

임진왜란초반에는서울을포함한한반도의상당부분이점령되었다.하지만이순신장군,권율장군,지방백성들의자발적이고조직적인저항에부딪쳐전쟁은종결될수있었다.그만큼임진왜란은조선최대의위기였고동시에조선최대의위기극복사례였던것이다.임란을기점으로조선전기와조선중기로나눌정도다.정치,경제,문화,생활풍속,언어등에까지막대한영향을미친임진왜란은지금우리에게도많은시사를줄것같은데……

책을읽으면서그시절서애류성룡과이순신장군이없었다면조선은어찌됐을까생각하면가슴을쓸어내리게된다.병들고가족생계까지위협받는상황에서도도체찰사로전란조정을이끈그의모습은위기에대처하는리더십의모범이아닐까.백성을위해죽기를각오하고싸우는리더와자신을위해백성을버리고도망자가된리더를보니,예나지금이나사회분위기가비슷한느낌이나는이유는무엇일까.

이러고도우리가오늘날있는것은하늘이도운까닭입니다.아하늘이도와서우리가다시일어날수있겠습니다.하늘이도와서국가를다시만들수있겠습니다.-서애류성룡

내게로온소중한책,모두에게추천이다.

류성룡,나라를다시만들때가되었나이다 저자 송복 출판사 시루(2014년05월26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