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인수술 보고서]광인수술을 받아야 할 사람은 누구?
[광인수술보고서]광인수술을받아야할사람은누구?

전혀색다른소설이다.광인수술보고서.미친사람을수술하는장면을환자가직접기록했다는설정이그로테스크하다.자신의의식과정을고스란히적은듯세세한사고과정들이너무나진짜같고사실적인느낌이든다.광인이라면정신분열증일테고평범하지않은사고의흐름을지녔을것이다.그런미세한흐름들을놓치지않고그려낸소설이청소년문학이라니!읽을수록작가의세심한관찰이놀랍도록섬뜩해지는데…….

본보고서는환자이연희가직접작성한수술후기를집도의인본인김광호가각주와주석으로보충한것임을밝힙니다.한군데도빠짐없이함께읽어주시길당부드립니다.(책에서)

소설은신경정신과전문의김광호와그의환자인광인이연희가아직검증되지않은광인수술에동참하면서그과정들을기록한것이라는설명으로시작한다.

환자이연희는정상인과광인의경계를뛰어넘어광인의경지에거의다다른’광기말기’다.광기의종말은짐승의단계이다.잘모르지만이후로는짐승처럼뛰어다니거나들판의풀을뜯어먹거나하지않을까.

사실나는내가언제부터광인이었고언제부터다른사람들과달랐는지정확히기억나지않아요.정확히말하자면의사가내게광인이라고말한날부터나는내가광인이라고믿었어요.(책에서)

이연희에게는특이한것들이있다.남들과달리,보지않아도되는것을보고,기억하지않아도되는것을세밀하게기억하는증상이있다.이야기를하면서동공의움직임을보는것을즐기고,얼굴에난점의움직임이신기해서볼뿐이지만대화에집중하지못하고자꾸만옆길로새거나엉뚱한곳에집착하는증상이심하다.

의사는정상인이동영상으로뇌에저장하면이연희는사진으로저장한다는차이일뿐이라고했다.하지만이연희의시간흐름에따른기억들은분명남들과달랐고독특했으며소위정신분열증세였던것이다.

초록색스웨터에관한기억,발톱이빠진추억,꼬불거리는머리카락을자르고뿌리째뽑고싶은충동이일던것,친구들의놀림에개짖는소리를내며울부짖던일등은남들의눈에는미친사람으로보였을테니.

이모든것이그녀에게는평상적인일이지만남들은집착이며광기로보았다.그래서가족들의동의하에광인수술을하게된것이다.담당의사인김광호는환자가기억할수있게국소마취를하면서수술을시작하게된다.

환자를딱딱한책상에눕혀수술을하다가수술중에다투기도하는의료진들.다시노래를부르며의기투합하는모습에누가광인인지의심스러울정도다.

아이들에의해연희는학교에서네발달리개처럼기었다.아이들이던져주는과자부스러기를먹고개소리를내면서아이들의애완견푸들이되어갔다.그렇게개판같은학교에서도연희는비웃음거리가될지언정남을비난하진않았는데…….어쨌든수술은성공적이었고연희는이제남들과똑같이행동하는것처럼보인다.개짖는소리도내지않고,같은단어를반복하지도않는다.의사는수술이성공적이라고하고연희는뇌의주름이지워지고,기억이지워지고,과거의시간들이지워졌음에만족한다.더구나수술을이겨낸용감하고특별한아이라며스스로뿌듯해하는데…….마지막에나오는연희의외침이인상적이다.

도대체이수술은어떤사람이받아야하는거지요?누가광인이고누가정상인이라는걸까요?수술을받아야할사람은내자신이아니라,그런나를보고즐거워한우리반아이들이아닌가요?(책에서)

광인수술이아직검증되지않은환상적이고실험적인수술이라니!충격이다.수술이치료의한방법이기에광인수술이가능할수도있을것이다.현재광인수술이가능할까.광인의뇌를열어수술한다는것이더미친짓같은데…….광인이라는기준은무엇일까생각하게하는소설이다.개같은세상,제정신으로살기힘든세상이기도하기에이소설의메시지가의미있지않을까.끔찍하고섬뜩하지만시사하는바가큰소설이다.누가미친걸까.

광인수술보고서 저자 송미경 출판사 시공사(단행본)(2014년05월2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