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슬로우 라이프]행복한 핀란드, 그 비결은…
[핀란드슬로우라이프]행복한핀란드,그비결은…

스칸디나비아3국의공통점이슬로우라이프,잘갖춰진사회복지,우수한교육환경,높은세금,소박한생활습관등이라는것은널리알려진사실이다.노르웨이,스웨덴사람들에대한책은읽은적이있기에핀란드스타일이궁금했다.오늘은핀란드스타일에대한책을만났다.

이책은이방인이던부부가핀란드에서7년간공부하면서보고겪은핀란드스타일에대한이야기다.한국에서자랐고예술·디자인과교육에끌린한국인아내와두바이에서어린시절을보내고미국에서학교를다녔고스위스·캐나다·프랑스국적을지닌외국인남편의핀란드생활적응스토리다.두사람은핀란드인처럼일하고세금내고,핀란드인처럼쉬면서삶을즐기는동안핀란드의복지체계,핀란드인들의행복감을몸소느낄수있었다고한다.

영국의월간지<모노클>과국제적정치경제분석기관인’이코노미스트인텔리전스유닛’에서2013년발표한자료에는핀란드의헬싱키를’세계에서가장살기에적합한10대도시‘에선정했다는데……

높은세금과살인적인물가,겨울날의긴어둠에도불구하고핀란드인들이행복해하는이유는무엇일까.

핀란드에서는버스에2대정도의유모차를실을수있다.아이를태운유모차와탑승한보호자에게는대중교통요금이무료다.더구나유모차를싣는공간에간이의자까지마련되어있다고한다.

2013년세이브더칠드런에서발표한’엄마지수’에서핀란드는1위를차지했다고한다.아이를키우는엄마가살기좋은나라핀란드엔어떤제도들이있기에……

모든임산부에게제공되는’켈라’는출산패키지가들어있어서엄마상자라고부른다.출산전육아필수품과아이의장난감과동화책,엄마를위한물품까지들어있다.상자자체는신생아간이침대로이용할수있도록디자인이되었다고한다.

법적으로출산5주전부터출산휴가를사용할수있고,법정공휴일과일요일을제외한105일의유급휴가를받는다.또한무료로운영되는임산부와아동을위한진료소인네오볼라에서는정기적인검진과심리상담까지받을수있다.아빠의육아휴가도54일을받을수있다.입양가족이나유산의경우에도그에맞춘혜택이주어진다니놀랍다.

핀란드의어린이집은무료에서부터최고264유로(약40만원)까지다양하다.부모의소득수준에따라다르게낸다고한다.3세이하의어린이는부모밑에서자라다가걷기시작하면서어린이집에맡길수있도록법제화하고있다.만17세가되기전까지주어지는아동수당도놀라운제도다.

핀란드는조기교육도없고숙제도없고학교간서열은더욱없는곳이다.사교육비가필요없을정도로학교에서레슨이이뤄지는곳,권위적이지않은교사,학교폭력과왕따예방을위해정부와학교가노력하는곳이다.

초등학교에서는문구류와학용품등학생에맞는학습도구를무료로제공하고있다.집에서는쉬는공간이기에공부방이나책상이따로없고거실의큰테이블에서식사도하고놀기도하고독서도한다고한다.

대학교에서도수업에필요한기본재료에대한추가비용이없다.가구디자인을공부하는학생은나무를,패션디자인과에서는천이나실등을마음껏이용할수있도록한다.

핀란드에서는박사과정까지무상교육이라니.더구나외국인에게까지무상교육을지원하다니!헐~학생보험을포함한1년치학생회비80유로(약13만원)정도만내면석사과정까지는각종할인혜택을받을수있었다는데…….부럽다는말이절로튀어나온다.

지금은자국민과유럽연합시민에게는무상교육제도를유지하고,유럽연합시민이아닌학생들에게는몇개의학과를중심으로낮은학비를받고있다고한다.하지만그중일부는장학금으로돌려주는시스템이라고한다.이러한무상교육의바탕에는교육은비즈니스가아닌서비스라는인식이깔려있다고한다.

핀란드학생주택제도의우수함,건강에좋은음식을싸게이용할수있는학생식당,학생건강보험에는정신과와치과까지의료서비스전체가포함되어있다는사실에입을다물지못할정도다.헐~헐~

핀란드에서는여성의교육수준이남성보다높으며고등교육을받은엄마가아이의건강과교육에더현명하게행동할것이라는믿음이팽배하다고한다.일하는여성이많기에남성의가사참여도가굉장히높다고한다.

이들은하우징페어를통해서로의사는모습을공개하기도하고,서로가워커홀릭이아닌다우징시프트를공유하며즐긴다고한다.심플한삶,친환경적인삶,적게벌고스트레스를덜받는생활이지속가능한행복생활을영위하게한다는지혜를실천하고있다.

핀란드인에게럭셔리한디자인은오래입어도새것같고특별히유행을타지않는지속가능한것을말한다.실용적이고정직한디자인,소박하고질리지않는디자인은그들의일상,가치관과맞닿아있다.

핀란드는여성의사회적진출,여성의고위직진출이높은나라,양성평등의나라다.유럽최초의여성국방장관,여성시장,여성대통령,여성총리의기록을가진나라다.

높은세금에도불구하게세금을제대로운영하고있다는국가에대한신뢰가있기에만족하지않을까.국민개개인의행복을위해체계화된복지제도와법률이바탕하고있고,그런가치에대한국민들의호응과지지가있음을보게된다.행복이란한개인의노력이전에국가와사회와개인이함께노력해서이루는것임을깨치게된다.적극적으로슬로우라이프를실천해가는국민들이많기에이들의행복이특별해보인다.행복지수가높다는것이개인과사회,국가가함께만들어가는것임을생각하게된다.한국의행복지수도그렇게높아졌으면……

핀란드슬로우라이프 저자 나유리(YuriNa),미셸램블린(MichelLamblin) 출판사 미래의창(2014년06월02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