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난화라는 뜻밖의 횡재]기후변화를 횡재로 삼는 자, 누구?

온난화라는뜻밖의횡재]기후변화를횡재로삼는자,누구?

책에서맥켄지펑크는지구가대량파괴되는데에투자한사람들을소개한다.
결론을몰래말하자면,그들은부자가됐다.-GQ
지구온난화로누가얼마나횡재를한걸까.어부지리일까,아니면고의적일까.제목과책표지에서불길한뉘앙스를풍기는책이다.
지구온난화에대비한움직임에는기후변화를완화시키려는사람들이있고기후변화를이용하여한몫단단히챙기려는사람들이있다고한다.기후변화를완화시키려는사람들은선의의도덕적가치를가지고움직인다.하지만기후변화를기회나뜻밖의횡재로삼으려는사람들은이해타산적이고수익극대화의가치를가지고있다.
빙하가녹으면서북극가까이에있는나라들은빙하아래에존재하는천연가스와석유자원들에촉을세우고있다.이웃나라의가뭄으로외국자본의투자를받은남수단은농사로뜻밖의수익을올리고있다.지구촌홍수로인해네델란드의방파제수출은호조를띠고있다.기후변화가전인류에게위기감을주지만그와중에도실속을챙기는나라와기업들이있다.문제는기후변화에대처하는입장들이너무나다르다는것이다.환경운동가들은전인류를위한이념적인입장이다.하지만투자가,정치가,군사전문가들은이념적인입장보다전략적으로이용하려는입장이다.
캐나다는최근북극항로개설이많아졌고,북극에인접한나라들은자신들위주의북극정책을홍보하고있다.북극의해빙이북극에가까이있는나라들에게경제적인문제,국가안보적인문제를던져준것이다.각국의자국이익챙기기에바빠진것이다. 투자신탁회사가개시하는지구온난화에대한상호투자펀드도있다.도이치은행의29억달러의DWS기후변화펀드엔갑부들로붐빈다고한다.그펀드가팔기위한정글이벤트에서는오히려막대한온실가스를배출했다고한다.이율배반적인모습이다. DWS펀드는풍력과태양력에가장많이투자하면서,녹색세상을만들기술인스마트그리드와더스마트한전기계량기분야의다른주식을샀다.(책에서) 이들의투자이유가기후변화와대결하려는것이아니라,기온변화가올때더많은수입을얻는포트폴리오를맞추기위해서라고한다.기후변화를대비해런던에서슈로더글로벌기후변화펀드는러시아농장에투자했고,까르푸와테스코같은슈퍼마켓체인점주식도매수했다고한다.점점따뜻해지는러시아날씨는동토의지역을포근하게하고있기에곡물수확이가능해지리라는믿음에서다.기후변화로곡물수확이세계적으로나빠지면소매업자들이수혜를본다는이유에서다. 사라지는만년설,해수면상승,기후변화의현실에단기적이고이해추구적인대응을하고있는러시아,미국,캐나다등의북극인접국들…….북극이러시아소유도,캐나다소유도,미국소유도아닌데…….가뭄의발생은기아문제와유엔개입,미국의개입을가져오면서누군가에겐점점더큰이익을주고있다. 이책에서는녹고있는빙하,가뭄,해수면상승,거대한태풍으로이득을보고있는기후변화의이면의모습을직시하라고한다.지구온난화가다른나라에는재앙일지몰라도러시아에는절대재앙이아니라,오히려부해질수있는기회라고공공연히말하고있다는데…….우리도자주북극을다니면서찜해야하는걸까. 기후변화로인해자원,물,영토전쟁이시작되었다며사업기회로만들려고혈안인사람들의이야기에섬뜩해진다.세상사모든일이승자가있으면패자도있는법,이익이있으면손해보는사람도있는법이라지만,일부의이익을위해지구인대다수가손해를봐야한다면심각한일이아닐수없다.위기를기회로여기라지만인류의생존이달린문제앞에서자신들의이익추구에급급한모습들이추해보일뿐이다.지구가사라질위기앞에서절호의찬스라며계산기를두드리는사람의모습,탐욕과이기에눈먼사람들을보며세계적인제재가필요하지않을까싶은데……. 기후투자가,물중심펀드등따뜻해지는세계,가뭄이든세계,홍수에빠진세계에대처하는방법이이기적이고패권적임을알게된책이다. 온난화라는뜻밖의횡재 저자 맥켄지펑크 출판사 처음북스(2014년06월16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