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이 그랬다] 장난이었을 뿐인데 범죄가 되었다. 소년에서 어른으로…….
BY ary68019 ON 6. 26, 2014
[소년이그랬다]장난이었을뿐인데범죄가되었다.소년에서어른으로…….
책표지를보면두소년이있다.모자를쓰고앞장선아이는앞만보고전속력으로달리고있고,후드티를입고뒤따르는아이는뒤를힐끔거린다.나쁜장난을쳤거나못된짓을했을때처럼맹속력으로달리고있다.
이책은연극을위한희곡이다.호주극작가인스테포난쑤와톰라이코스의희곡인<TheStones>가원작이다.
등장인물은4명이지만배우는2명이다.중학교2학년인민재이면서동시에29세형사광해를맡은배우,중학교3학년인상식의역과42세형사인정도의역을맡는배우,이렇게딱2명의배우만존재한다.형사들이름이광해군,정도전에서빌려온듯해서웃음이난다.광해,정도라니…….소년의역할과성인의역할을동시에하려면의상을비롯한분장의변화는물론,목소리와행동의변화가있어야공감이갈텐데…….
아이들의장난엔별이유가없다.그저심심해서그랬다고한다.하지만사람이죽는장난이라면어떻게이해해야할까.무심코던진돌멩이에한집안의가장이죽게된다면어떻게이해할수있을까.
상식과민재는자신들을괴롭히던중국배달원을골리려고엉터리집으로온갖음식을시킨다.그것도모자라배달원의스쿠터키를뽑아서노숙자에게주면서거짓말을한다.주차장에있는회색차의키라고,그안에있는컵라면,소주,담배,모두크리스마스선물로가지라고…….아무것도모르고노숙인은경찰의차를건드리게되고건드리던노숙자의증언으로민재와상식은경찰에쫓기는신세가된다.
하지만이들의장난은여기서그치는게아니다.한번해본장난에재미를느꼈던걸까.중국집배달원을괴롭히려고다리위에서돌을던지게된다.차사이를누비던폭주족짱깨를맞히려다누군가의자동차에떨어지게되고운전자는사망하게된다.운전자는차앞유리를뚫고관통한돌에맞아안구가함몰해서죽은것이었다.
민재는촉법소년…….만13살이면처벌받지않는다는상식의설명에경찰에자수를한다.상식은경찰을피해다니는도망자신세가된다.이젠예전으로돌아갈수없다는현실이두렵기만하다.결국상식도경찰에붙잡히게된다.
강압적인형사정도,부드러운수사의달인광해의취조가대비되는대화들이흥미롭다.
광해-어디에사니?
정도-그동네가다너희집이냐?상세하게!
광해-거기로왜갔니?
정도-누가먼저돌을던지자고한거냐?
광해-돌은몇개나가지고올라갔어?
정도-목표물이자동차였지?
광해-처음부터목표물을맞힐생각은아니었던거지?
정도-넌몇대를맞혔냐?
광해-넌몇대를맞혔어?(책에서)
청소년의충동적인일탈,소소한장난이순식간에범죄가되고사회에파장을던진다.
만13세이하라면죄가없을까.처벌하면안되는걸까.
장난이사건이되고,게임이범죄가된다면사회적논의가필요하다.책에서는피해자의입장은나와있지않지만가장이던평범한아버지가죽은아이의입장도들어봤으면…….가난하고착하게살던가장이애꿎은돌멩이에죽어버린뒤남은가족들의슬픔과고통은누가치유해야할까.
광해-가해자를엄벌한다고해서피해자의분노와슬픔이사라지는건아니잖아요.
정도-가해자를이해한다고해서범죄까지이해할수있는건아니잖습니까.(책에서)
결국민재는과실치사촉법소년이되고,상식은교통방해범죄소년으로가야할길이달라져버린다.
이상식.보호처분4호,자수를하지않았고보호자의경제적능력으로보아보호능력이다소미약하다는점등을들어1년간보호관찰관의단기보호관찰을명한다.
김민재.보호처분2호.가정법원이명한기관에서선도를목적으로하는80시간의강의를수강한다.(책에서)
아슬아슬,조마조마,콩닥콩닥…….불안과걱정,초조의3종세트가따라오는희곡이다.장난과일탈의경계,소년과어른의시선차이,빈부의격차,도망자와추격자의차이,희생과경험의대비가극명하면서도겹치는접점이있다.그래서일까.어색하면서도웃기는설정이지만배우역시도어른이면서소년인역할놀이,형사이면서소년범인역할놀이를하게된걸까.
착잡해진다.형벌이범죄를저지른이의편에선듯해서말이다.죽은사람이자신의아빠였다면,죽은사람이친구의아빠였다면,죽은사람이대통령이었다면,죽은사람이가난하고성실했던어떤가장이었다면…….
죄는미워하되사람은미워하지말라지만청소년기의장난이,일탈이범죄로이어지는것을보면서무거워지는마음,금할길없다.개인적으로피해자의입장이고려된법이만들어졌으면한다.무거운법집행이라면아이들이감히그런장난을했을까.사람에따라서다르겠지만솜방망이처벌은또다른범죄를낳지않을까.짓궂은아이들을위한학교와사회의관심도필요함을느끼게된다.
하인리히법칙이있다.1번의사고에는29번의경고가미리주어지고300번의징후가나타난다고한다.모든재난과위기를맞지않으려면29번의경고와300번의재앙예고를놓치지말라는말이다.사소한부주의가모여재앙을만든다는하인리히법칙이인간심리에도작용하지않을까.
소년이그랬다
저자
스테포난쑤,톰라이코스
출판사
사계절(2014년05월29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Share the post "[소년이 그랬다] 장난이었을 뿐인데 범죄가 되었다. 소년에서 어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