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고요 산책길]한국에도 이런 정원이~!!
[아침고요산책길]한국에도이런정원이~!!

아름다운산길을걷다보면얼굴에미소가번지고행복바이러스가퍼져온몸이두둥실떠오르는느낌이다.멋진정원을보고있으면저절로입이벌어지고하회탈같은반달눈이된다.여러가지종류의나무들을심고가꾼다는수목원을가본적이없기에늘가봐야지하고벼르기만했다.수목원에서는산길과정원을모두체험할수있을테니까.오늘아침고요수목원을책으로만나면서직접눈으로보고싶은마음이절절해진다.

아침고요수목원은1996년경기도가평군축령산기슭에조성된정원같은수목원이다.원예학을가르치던노교수가피와땀으로일군원예미학적정원이다.한국의미를살려한국정원의모델을제시하고자만들었다고한다.이곳은침엽수정원,에덴정원,능수정원,분재정원,허브정원,아이리스정원,하늘정원,산수경온실,약속의정원,한국정원등22개의테마정원으로꾸며져있다고한다.

주제별정원도멋지지만계절에따른모습들이색다르다.봄꽃이피었을때와눈꽃이피었을때의모습이전혀다른이미지를선물한다.봄꽃이한창일때는봄처녀의나들이로경쾌하고발랄한풍경을자아내며천상의비밀화원같다.함박눈이쌓인정원은얼어버린겨울왕국이되어어디선가독사과에취한백설공주가잠자고있을것같은새하얀동화세상이다.

이른봄에샛노랗게피는산수유와생강나무를구별할수있을까.

산수유는줄기가매우거칠고,반면에생강나무는비교적매끄러운줄기를갖고있다.생강나무열매를기름으로짠것이동백기름이라니,동백기름을동백나무에서추출한줄알았는데…….생강나무는잎사귀를비비면생강냄새가난다고해서붙여진이름이다.잎을직접비벼보고싶다.

계절에따라볼수있는꽃들이다양하게피어난다는데…….

이른봄에진달래,개나리,산수유,벚꽃,매화,목련이한바탕을꽃잔치를하고나면,아카시아,산딸나무,쪽동백,불두화,찔레꽃,층층나무등이바통을이어받는다.여름에는능소화,백일홍,동자꽃의붉은빛세상이되었다가용담,꽃향유,쑥부쟁이의보랏빛가을로넘어간다.겨울에는낙상홍,아로니아등의붉은열매와외계에서온눈꽃이장관을이룬다.

강원도고향집에서옮겨온단풍나무들이아름드리서있는모습이멋지다.

다양한야생화의세상도눈으로즐길수있다니……복수초,할미꽃,붓꽃,백일홍,초롱꽃,제비꽃,금낭화,매발톱꽃,노루귀,현호색,설앵초,달맞이꽃……

자연의아름다움을울타리안으로가져왔다는정원이외국에서는발달했다고들었다.순천만의세계정원축제도있지만산기슭에꾸며놓은한국식정원이있는줄은처음알았다.ㅁ책으로보고있어도풀꽃향기가진동하는듯생생한느낌이다.사진속에내가들어있고,은방울꽃을마주보고있다는상상만으로도즐거움을선사하는책이다.나도그곳으로가고싶다.

www.morningcalm.co.kr

아침고요산책길 저자 한상경 출판사 샘터사(2014년05월3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