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임금 잔혹사]왕으로 선택된, 왕이 되길 원했던, 왕이 되지 못한 남자이야기!

조선임금잔혹사 저자 조민기 출판사 책비(2014년04월3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조선임금잔혹사]왕으로선택된,왕이되길원했던,왕이되지못한남자이야기!

처음부터끌렸던책이다.조선왕들에대한단편적인지식들을조각조각꿰맬수있을거라고여겼으니까.결론은기대이상!

평소역사책을보면아쉬운점이한둘이아니었다.특히조선왕권을휘두르던절대권력자왕들이좀더현명하고힘이있었더라면나약한군주가되지않았을텐데.왕이되기위한교육을좀더철저히받았더라면중심을잡은정치로중신들과백성들의신뢰를받았을텐데……왕자들에게왕위를두고경선을붙였더라면방황하는왕권이되지도않았을텐데…….

조선시대왕의역사를보면혼돈과불안의역사다.장자라고해서반드시왕이된것도아니고,실력이출중하다고해서왕이된것도아니었다.때로는왕이되어도온전히권력을누리지못하고죽었고,권문세가나사대부의휘둘림에시달리기도했다.때로는가족의손에죽임을당하기도했다.이렇게왕의목숨이바람앞의등불같았던조선이었다.그래도다행인것은그와중에성군이있었다는것이위로였다.

성군의기준을세운임금,세종.

역사의모든악업은내가짊어지고간다.주상은성군의이름을만세에남기라.-태종

4년동안아버지이방원(태종)밑에서정치를익힌세종은아버지의유언대로조선의문화를꽃피운다.조선의모든왕들이세종과같았더라면,세종보다더훌륭했더라면…….

세종은어린시절부터방대한독서습관을가진천재였다.다른왕족들이무인의피를물려받아사냥이나격구같은운동을즐긴반면에세종은책을다양하게읽으면서도꼼꼼히읽었다.아버지태종이장자이자방탕아인양녕대군을폐위하고충녕대군(세종)을세자에앉힐수밖에없었던이유도충녕대군의뛰어난학문과어진성품이워낙출중했기때문이었다.세종의안정적인정치를위해외척세력이커지는것을막아준것도평소절대왕권을원했던태종이었다.야심가에지략가였던방원(태종)은두차례왕자의난을거치면서왕이되었기에왕권강화의필요를알았다.그래서자신의처남들에게사약을내리고세종의장인인심온에게도역모의죄를덮어씌워사약을내렸다.물론심온의아내와딸들도노비가되었고아들은귀양을보냈다.

그런불행한가족사를딛고아버지의유지를받들어세종은학문과제도와문화를꽃피운조선최대의왕이된다.세종에게있어서가장현명한선택은집현전설치라고생각한다.

처음집현전설치를건의한사람은태종의심복이던박은이었다.학문을사랑했던세종은집현전의기능을정치적역할이아닌왕의자문역할,정책개발연구에두었다.그리고뛰어난수재들을집현전학사로뽑았다.세종은자신의분신처럼집현전을관리하면서조세·재정·형법·교통들을조선의실정에맞게재정비했고윤리·농업·지리·수학·약재등실용서적등의많은책들도편찬했다.과학기술에관심이많았던세종은서운관(천문학연구)을설치했고혼천의와자격루도만들었다.박연을등용해아악을정비하고……

하루아침에노비로전락한처가식구들을위한배려였을까.세종은백성들을위한정치,노비처우개선법까지신경을썼다.심지어관비의출산휴가를100일로연장하고남편에게도1개월의출산휴가를내리는것을법제화할정도였다.노비에게혹형을가하지못하도록하고노비를죽인주인을처벌하는등의법도만들었다.

공부는좋아했지만운동을싫어했고,고기를좋아했지만채소는싫어했던세종이었다.그러니비만,풍질,당뇨(소갈병),시력저하는당연한결과였으리라.애석하고안타까운일이다.책을좋아했다는데운동서적은왜없었을까.세종은몸이나빠지면서세자(문종)에게정치를맡겼고자신은훈민정음창제에몰입했다고한다.훈민정음창제후3년만에정식으로반포하게되었다.

세종에게서아쉬운점은세자교육이나직계후손교육이아니었을까.그의승하후병약한첫째아들(문종)역시도이른죽음을맞았다.이후어린손자단종이즉위하자둘째아들수양대군은계유정난을일으키며왕(세조)가되었으니.아들과손자들에게후계자교육,제왕학공부를철저히시켰더라도수양대군의야심을꺾기는힘들었을까.애초에몸이약한첫째보다야심차고총명한둘째를왕으로세웠더라면,피비린내로고통을받지는않았을것을…….세조의왕위찬탈을반대하던집현전학자들의죽음이후학문을연구하던집현전이폐쇄되었다는것은정말애통한일이다.

이책에는평소드라마나영화로많이다뤘던왕들이나온다.

역사가사랑한성군의두얼굴의성종,총애를담보로정치를펼친군주중종,당쟁을이용해왕권을누린임금선조,미완으로사라진성군의영혼광해군,가장최악의군주인조,예정된비극이만들어낸화려한폐허연산군,숙종,정조,소현세자,사도세자,효명세자까지…….

이전의책에서는단편적인조선왕들의비극만알았다면이책에서는총체적인조선왕들의비극사를알수있었던책이다.출생과왕위계승의배경,문화창조의바탕을알수있었던책이다.글자하나하나의의미까지도놓칠수없었던책이다.그런왕들의잔혹사가있었기에조선의역사도비참하게흘러갈수밖에없었으리라.

예전에몰랐던이야기들,단편적인지식들을맞추어주는이야기들,조선의역사가그리될수밖에없었던이유를알수있는책이다.역사는우연보다필연이라고생각한다.왕이바로서지못한나라,왕권이백성을위해실력발휘를못하는나라,세도가들이백성을위해정치를하지않는나라에는불안과파멸,피비린내가진동함을깨칠수있는책이다.거대한역사의흐름을조선임금잔혹사로꿰뚫어볼수있는책이다.정말추천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