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나른함] 짧게 자고 맑게 일하는 건강 법칙……
[굿바이나른함]짧게자고맑게일하는건강법칙……

눈뜨고있다고정신이맑은건아니다.깊은수면을취하지못하면다음날개운하지않고무기력하다.무기력은삶의질을떨어뜨린다.그러니항상맑은정신을유지하는것은건강과행복을위해서도필수요건이다.짧게자고도맑은정신을유지하는비법이있다고한다.평소나른하지않지만읽을수록도움되는정보들에박수를치게된다.

표지안쪽에8개항목의체크리스트가있다.

잠을푹잤는데도몸이찌뿌듯하고개운하지않다.

점심식사후책상에앉기만하면습관처럼꾸벅꾸벅존다.

어,내가뭘하러왔더라?하며종종하려고했던일을잊곤한다.

책상위는언제나너저분한상태다.

괜히다른사람의말투가신경쓰인다.

…….

휴~다행이다.하나도해당사항이없으니…….

저자는이중에서하나라도해당된다면뇌의경고를받고있으니얼른하루3번5분프로젝트를실천하라고한다.그래야뇌를깨워맑게유지할수있다고한다.

아침5분,점심5분,저녁5분법칙은…….

아침5분.

아침의법칙은기상후4시간이내에5분간햇볕을쬐는것이다.멜라토닌이분비되면몸이나른해지고졸음이쏟아진다.빛을쬐면멜라토닌이줄어들고기분이개운해진다.멜라토닌리듬,수면-각성리듬,심부체온리듬의관계에서도햇볕을쬐는것은중요하다.햇빛을많이받을수록낮에는세로토닌의증가,밤에는멜라토닌의증가로개운한하루,깊은숙면을취하는건강사이클이이루어진다.

아침에햇빛을받으면그시점부터멜라토닌리듬이활동을시작한다.

가만히있으면늦어질하루의시작이멜라토닌의작용으로앞당겨지게되므로

하루를24시간으로온전히보낼수있게된다.(35쪽)

아침에잘일어나지못한다면억지로깨우기보다방을환하게하는것이다.빛을받고멜라토닌을줄이면뇌는잠에서깨어난다.억지로잠을깨우려고모닝커피를마셔도뇌에는수면물질이쌓여있는상태다.그러니커피보다저절로잠에서깨어나는체내리듬을만드는게현명하다.주말에밀린잠을자기보다주중에10분이라도일찍잠드는습관을가지는게현명하다.

기상후6시간이지나면눈을감는다.

졸음은뇌가더욱높은능률을발휘하려고만든전략적인시스템이다.졸음을효과적으로활용하려면잠이오기전에눈을감아야한다.뇌에수면물질이쌓이면실수를저지를가능성이있다.수면물질을줄이고싶으면최소5분만이라도눈을감아라.가장효과적인가수면시간은10~15분이다.수면빚도줄이고능률도올릴수있다.인터넷쇼핑이나휴대전화를보는시간에눈을감는것이다.

몸이보내는수면관성을무시하고졸음을참거나긴장하며일한다면건강을해치게된다.잠이깬후에머리가멍한이유는수면관성때문이다,수면관성이짧아지면수면부족은점차해소된다.수면의법칙을실천하면잠에서깨도금세머리가맑아진다.

자기각성법을익히면원하는시각에알람없이도일어날수있다.자기각성법은잠들기전,일어나야하는시각을머릿속에복창하는것이다,동물처럼90분지나면눈을감고휴식을취하며뇌를쉬게하자.

저녁5분.

이른저녁에잠을자면체온이내려가서피로가풀리지않는다.저녁에는근육운동을통해체온을올리자.기상후11시간이지나면자세를가다듬는다.등근육에있는미토콘드리아수를늘리면삶에활력을불어넣을수있다.잠들기1시간전에스트레칭등가벼운운동이나목욕으로체온을올린다.성장호르몬은22시간부터2시까지만나오는것이아니라,잠든후3시간이내에분비된다.

휴식은게으름도멈춤도아니다.

휴식을모르는사람은브레이크없는자동차와같다.

-헨리포드(124쪽)

저자는햇볕쬐기,10분정도눈감고휴식하기,잠자기한시간전의스트레칭의중요성을수면과학,생체리듬,멜라토닌리듬으로설명한다.과제를설정할때50%는혼자서해결할수있는것,나머지50%는잘모르는것으로채울때의욕이최고조에달한다니…….

우리가깨어있는동안체험한것은해마에저장된다.해마에서금세지워지므로곧바로대뇌로옮겨진다.기억이저장되는과정은수면을통해일어나는과정이다.수면은외부로부터자극을받지않고조용히집중할수있는최적의환경이기에기억의저장도쉬워지는것이다.

이책은세로토닌을증가시키고뇌의기능을정상으로돌려놓는방법에대한이야기다.

상식적으로귀담아들을것도많이있다.한밤중에먹는야식은체온이올라가서깊이잠들지못한다.사소한일에화부터낸다면,스트레스로잠을이루지못한다면수면리듬부터조절해야한다.

책에서는과학적인설명들이가득하다.생활리듬과생체리듬의조화,수면리듬이일상에미치는영향,멜라토닌리듬,수면-각성리듬,심부체온리듬…….

나른하지않아도참고할사항들이많다.특히수면과학의비밀,휴식의과학적근거,햇볕의중요성을알게된책이다.만약수면장애가있다면,늘부족한잠으로나른하다면,매일무기력하다면,정말이책추천이다.

굿바이,나른함 저자 스가와라요헤이 출판사 퍼플카우(2014년05월22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