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설 랭귀지]박자세의 열정과 집념, 부럽거나 자극이 되거나!
BY ary68019 ON 7. 23, 2014
[유니버설랭귀지]박자세의열정과집념,부럽거나자극이되거나!
참으로대단한모임,멋진단체다.부럽기도하고자극도된다.
박문호의자연과학세상(박자세).
박자세는137억년우주의진화전체에대한통합적이해를목표로하는학습단체이다.10여년역사를가진대중적인자연과학문화운동단체다.
박자세는’교과서중심주의공부’,’몸훈련주의’원칙을내세우고있다.일반인이전문가의수준으로과학을공부하는것이박자세의목표다.
대중이참여하고주도하지만강의내용은최신논문까지섭렵하는세계최고의전문가적수준이라고한다.통섭적강의와빅히스토리의모델인점도특징이다.강의내용에는일반상대성이론,우주론,천체물리학,지구시스템학,입자물리학,양자역학,암석학,발생진화생물학,유전체학등으로구성된다.
매주말일요일열리는박자세의강의에는온가족이총출동하기도하고,베트남에서매주오는사람도있고,유럽에서도비행기를타고온다는데…….오후2시에서오후7시까지강의를하면서칠판을빼곡하게쓰기를두번한다고한다.필기를하고나면A4용지10쪽이나된다고한다.수강자는전문가와비전문가들로구성되어있다.중학생부터직장인,주부,종교인,예술가,80세노인에이르기까지다양하다고한다.
복습을위한천문우주+뇌과학모임에서는월1~2회회원들끼리발표학습의장을마련하기도한다는데…….배움을겸한모험인학습탐사도매년하고있다고한다.서호주,몽골,하와이,몽골,미국남서부,앙코르와트,실크로드,그리스,터키…….
해발4205m하와이마우니케아천문대는규모가엄청나다.박자세는그곳을직접방문해학습탐사까지했다니,헐~익히고,현장가서배우고,다시익히고…….방향,속도,반복성을따르는박자세의학습자세에감탄이절로나온다.
우주배경복사이야기도흥미롭다.
137억년전에한점이었던것이커졌고
이렇게137억년지나서여기에우리은하가있고,
태양이있고,지구가있고,
안드로메다갤럭시가있는거예요.
이렇게해서1000억개의갤럭시가있게된것입니다.
(201쪽)
Z값,플랑크시간,물질,반물질,광자,양성자,전자,전자기력이만들어내는배경복사,뭐든지압력을가해블랙홀이갖는밀도에이르면모두블랙홀이될수있다는이야기를읽으며신비한우주탐험을한기분이다.
5억년전척추동물이진화한이야기,뉴런과기억,기억과학습,언어와의식,뇌과학,기후변화와유적지를보고있으면일상의일들이자꾸만작게느껴지고우주의신비가점점크게와닿는다.
멀게만느껴졌던별의일생,대양이생기고대륙이생긴이야기,해양판과대륙판이CO₂를주고받은이야기,지구에만존재하는화강암,서호주에서만난35억년전에생긴편암들이호기심을끌어내고세상보는관점을다르게한다.과학관련책을저절로읽고싶게만든다.놀라운일이다.
까마득한옛날우주가열리고지구가시작되는이야기,생명의기원,그시절을찾아떠나는학습탐사,수준높은강의와스스로복습하는박자세회원들…….읽고있으면순수한열정,뜨거운집념들이느껴진다.공부란이렇게하는구나.배움이란나이와상관없음을깨치게되는책이다.사회과학,인문학분야에서도이런열기가퍼져간다면한국의미래,지구의미래는밝을텐데…….그런생각이절로들게하는책이다.
박자세를이끌어가는박문호교수의말이기억에남는다.
공부하는사람은
내가공부한이가치를다른데적용해보고
향상시키려부단히노력해야합니다.
이책에는박자세와훈련,T.O.E(TheoryOfEverything),일반상대성이론,힉스입자,디랙방정식,초기우주,별의일생,35억년전시생대지층탐사,생명의에너지,5억년척추동물진화,뉴런에서기억까지,기억과훈련,언어와의식,자연과학으로본인문학,기후변화등에대한내용이담겨있다.정말매력적인책이다.
박자세사이트http://mhpark.or.kr
유니버설랭귀지
저자
박문호의자연과학세상
출판사
(주)엑셈(2014년06월02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Share the post "[유니버설 랭귀지]박자세의 열정과 집념, 부럽거나 자극이 되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