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 예수 붓다/프레데릭 르누아르/판미동]인류의 위대한 스승을 한 자리에서 만난다면……
BY ary68019 ON 7. 30, 2014
[소크라테스예수붓다/프레데릭르누아르/판미동]인류의위대한스승을한자리에서만난다면……
인류의위대한스승,인류의성현인소크라테스,예수,붓다의가르침을모르는사람이있을까.이들의가르침은읽을수록새로운느낌이들정도다.그건아마도이들의가르침이시대를초월하기때문일것이다.이들각각의삶을다룬책을읽어본적이있지만이렇게한자리에서다룬책은처음이다.
2500년전북부인도에서살았던붓다,2300년전아테네에서살았던소크라테스,2000년전팔레스타인에서살았던예수.2000년이넘는세월에도불구하고이들이인류의성인으로남아있는이유는제자들에의해전해진이들의가르침때문이다.권력도없었고재물도없었지만이들의영적인위대함은많은이들을감동시켰다는점이다.
붓다의삶과가르침은
작시,반복,후렴,가락등을이용한기억술의도움으로
오랫동안입에서입으로전해내려왔다.
(31쪽)
문자도널리보급되지않은사회였기에저술은상상도못했고,붓다가죽고250년이지나서야아소카왕의비석에그의가르침이새겨진정도였다.20대에불법에귀의한아소카왕이왕국곳곳에붓다의계율을비석,동굴벽,석주,화강암덩어리에새겨널리따르게했던까닭에오늘날까지전해질수있었다고한다.
그래도소크라테스의기록은문헌으로등장한다.가장오래된자료는아리스토파네스의<구름>이라는희극인데,소크라테스를맹비난했다고한다.이후소크라테스의제자인플라톤은원래희극작가를꿈꾸던필력으로많은저서를지어소크라테스의사상을전하고있다.
예수에대한기록은제자들인사도들의손에서탄생했다.그밖에바빌론탈무드’산헤드린’편에는예수를’마술을행하며이스라엘사람들을혹세무민’하다가십자가형을받았다고기록되어있다.
내가아는것이라곤내가아무것도모른다는사실이다.-소크라테스
원수를사랑하고너희를박해하는이들을위해기도하라.-예수
이들사상의공통점은인간은죽음이끝이아니라영원불멸의존재라는것이다.윤회를말한붓다,불멸의영혼론을펼친소크라테스,부활과영원한생명을전파한예수.이들성현들의주장에약간의차이는있지만지금의행동이미래에미친다는점을시사한점은의미가있지않을까.
그리고이들의공통점은진리를찾는고민을했다는점이다.진리를깨닫고내면의자유를찾으라고했으며인류애인에로스,자비,사랑을설파한점이다.또한돈과재물은살아가는데중요한수단이긴하나그자체로목적이아니라고했다는점이다.물질의가치보다정신의가치를강조한점이다.
이책은붓다와소크라테스,예수에대한비교분석이다.성현들이전한영혼불멸,믿음과진리,자유,정의,사랑에대한탐구들이다.성현들의사회적배경과유년기,성문제와가족,소명의발견,인격과개성,인주하지않는삶,가르침의기술,죽음을맞이하는태도,자신에게내린평가,후대의평가도친절하고상세하게담았다.
문자가아니라말로전하던시절에자신이직접기록하지않은이야기들이입에서입으로전해져왔다는사실이알면서도놀랍다.그시절에얼마나많은이들이감동을받았으면구전되어졌을까.세사람의성현을한자리에서차이점과공통점을다루고있기에제대로정리되는느낌이었다.3권의고전을한권에담았지만흥미로운비교분석들이다양하다.세계를두루다니며정신의세계를탐구했던저자.그만의깊이와통찰이느껴진다.읽을수록성현을만나는기분이들어전율이이는책이다.잘쓰인책,추천이다.
저자는프랑스의대표적인지성,세계적인종교사학자,철학자인프레데릭르누아르다.
스위스프리부르대학에서철학을전공하고도미니크회수사인마리도미니크필립과세계적인철학자인에마뉘엘레뷔나스에게가르침도받았다.인도와이스라엘에체류하며정신적인세계를탐구하기도했고프랑스의수행암자와수도원에서지내기도했다.
현재는철학자,소설가,라디오진행자,프랑스최고의종교간행물<종교의세계>편집장이기도하다.
소크라테스예수붓다
저자
프레데릭르누아르(FredericLenoir)
출판사
판미동(2014년07월1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Share the post "[소크라테스 예수 붓다/프레데릭 르누아르/판미동]인류의 위대한 스승을 한 자리에서 만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