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셈을 할 줄 아는 까막눈이 여자/요나스 요나슨/열린책들]이번엔 흑인소녀, 막강 셈법으로 역사를 흔들어 놓는다!
[셈을할줄아는까막눈이여자/요나스요나슨/열린책들]이번엔흑인소녀,막강셈법으로역사를흔들어놓는다!

요나스요나슨의첫작품인<창문넘어도망친100세노인>을책대신영화로봤다.세계역사의중심을휘저으며좌충우돌하는100세노인의모습은겉으로는노인의모습이나행동은노인답지않았다.우연한만남이필연이되고역사가되는이야기가황당하면서도유쾌상쾌통쾌했다고할까.그런상황을보며웃다가미소짓다가시간가는줄모르고봤던영화다.

저자의두번째소설인<셈을할줄아는까막눈이여자>역시세계와역사속을휘저으며다닌다.주인공이살아가면서우연하게스치는모든것이인연이되고필연이되는이야기다.가볍게들었지만꼼꼼하게읽어야할소설이다.모든사건이꼬리에꼬리를물고일어나면서원인이되고결과가되니까.

시작은그랬다.누추하고보잘것없고상당히미약해서안쓰러울정도다.하지만남보다탁월한한가지의재능이주인공을살려낸다.이번엔무엇일까.어떻게살려낼까.

남아프리카공화국최대게토의공동변소분뇨수거는글을모르는까막눈이들이담당한다.

어느날관리소장이해고되면서관리소장옆에서비서처럼거들던14살계집아이놈베코가추천된다.이유는경력9년인데다그녀가계산을잘한다는것이다.

놈베코.1960년대소웨토에서태어난흑인소녀다.

다섯살때부터가장이되어분뇨통을날랐다.그시절남아공은아파르트헤이트시대여서인종차별이심했다.남아공에서흑인소녀는학교에다닐수가없었고글자를배우지못해까막눈이였다.

어느날흑인소녀는분뇨통을나르면서무료함을덜기위해통을세기시작했다.첫계산은그렇게단순한이유로시작된거였다.소녀는수세기에점점재미를느끼기시작했고,점점복잡한계산으로넘어갔다.

셈잘하는까막눈이의미래는어떻게펼쳐질까.

저자의전작을영화로보았으니이다음이궁금해지는순간이다.

직속상관이혼자서중얼거리면대답은그녀몫이었다.

-95곱하기92는…….

-8,740

-네가그걸어떻게아냐?

-예,그러니까95는100빼기5이고,92는100빼기8이에요.100에서5와8을빼면87이에요.그리고5곱하기8은40이고요.따라서87에다가40을붙이면8,740이나와요.

-그희한한계산법은대체어디서나온거냐?

-몰라요.

그렇게그녀는상관의조수로승진하게된것이다.인수분해를배운것도아니고암산을배운것도아닌데그녀는혼자서계산을터득하고재무와세무를터득해나간다.

그러다13살에공동변소분뇨수거인용샤워실에서늙은호색한타보에게성추행을당하게되자노인의허벅지에가위를박게된다.타보는이빨이반이나빠진모습이었지만그의오두막은책들로가득차있다.

보기와는달리알부자인타보.

타보는6살에혼자가되었고남의물건을훔치며살았다.그러자주방장이자시인인에스파냐선원에게붙잡힌타보는강제로시를익히게된다.책을읽어주는대가로추가배급도받았지만선원은죽고시를읽을수있는타보만남았다.읽기능력덕분에여인과의사랑도가능했고일자리구하기도수월했다.타보는서양선교사들을대신하는협상가가되어원주민과의거래를성사시켰고성직자의조수가되어개인적인형태의안수방법을개발하기도했다.한산지마을에서는9명의여성성가대원에게사랑을약속했다는죄목으로죽을위기에처하지만감시하던목사가하마에게먹힘으로써남은여자간수마저사랑의시어로속이며죽음의감옥에서탈출하게된다.

탈출한타보는영국인들과협상중이던세이소추장을도와협상을성공적으로이끌면서다이아몬드원석이빵빵하게든주머니를얻게된다.

그렇게소웨토로흘러든타보는자신의재산을속이고자허름한분뇨수거인이된것이었다.놈베코의가위에찔린뒤그는북쪽으로여행을떠났고놈베코는타보로인해글자와여행을알게된다.

놈베코는언어를알게되면서라디오방송을틀기시작했고주파수를토론전문방송에맞췄다.그렇게바깥세상을알게되면서변화도알게된다.

위생국담당관인피트두토잇이왔을때눔베코는똥같은소리를해댄다.

-담당관님께서는탄자니아의현상황에대해서어떻게생각하세요?줄리어스니에레레의사회주의실험은실패하지않을까요?

-탄자니아?

-네,현재곡물손실이거의백만톤에이르고있어요.문제는만일국제통화기금이없다면니에레레가과연무얼할수있는가예요.아니면담당관님께선이IMF란것자체가문제라고생각하시나요?

대학까지나온지배층이었던담당관은14살먹은까막눈이흑인소녀의조리있는국제정세이야기,위생시설의예산에대한의의제기등으로무안을당해야했다.

다시타보가돌아왔고그에게서글을배우게된놈베코는그의이빨에낀다이아몬드를눈치채게된다.타보가죽게되자놈베코는그의입에끼워두었던다이아몬드와방바닥에묻어두었던다이아몬드를찾아스웨토를떠나게된다.

언제나인연은예고없이우연히그녀의인생에끼어들게된다.국립도서관으로가다가요하네스중심가에서엔지니어가몰던차에치인것이다.

꼬리에꼬리를무는인연들,남의인생에끼어드는순간들,인연이필연이되고역사에개입하는이야기,까막눈이의기억력,응용력,적응력에찬사를보내게된다.절대막강의스토리다.엮이면서도풀리는까막눈이의인생에는역사적인물들이등장한다.

비밀요원모사드와엮이게되고,핵폭탄을싣은감자트럭을운전하고,스웨덴국왕구스타포5세를만나고,중국후진타오주석을만나는이야기가과연핵폭탄급이다.

표지안에도비밀이있었다니……

많은사람들이등장하고많은사람들이엮이는이야기를읽으면서까막눈이의천재성과용기,추진력과대담함에혀를내두르게된다.곁눈으로배우고어부지리로터득한지식을무기삼아스스로삶의중심을잡고세상을마주한이야기다.노인이아니라젊은야생마같은여성이어서더욱유쾌통쾌상쾌한이야기다.영화보단50부작드라마가어울리는방대한이야기다.

셈을할줄아는까막눈이여자 저자 요나스요나손(JonasJonasson) 출판사 열린책들(2014년07월1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