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로 시작하는 어린이 인문학/뱅상 빌미노/샤를로트 그로스테트/한울림어린이]
[왜로시작하는어린이인문학/뱅상빌미노/샤를로트그로스테트/한울림어린이]

생각의문을여는인문학질문76가지!

생활속에서부딪히는질문들

왜?

알다가도모르는게인생입니다.살다보면궁금증투성이인생입니다.어른들도궁금한세상인데아이들은오죽할까요.아이들에게세상은호기심천국,의문투성이의세계일텐데요.

아이들은언제나묻곤합니다.

어른들은왜거짓말을할까,왜전쟁이일어날까,우리는왜학교에다녀야하나,왜굶어죽는사람들이있는걸까,왜사랑을하게될까,왜부자와가난한자가있을까…….

책에서는에밀,줄리,니콜,잔느,로베르아저씨,피에르할아버지가등장해서인문학질문을던지고받아줍니다.무려76가지질문을요.

사랑에빠졌다는걸어떻게알수있을까.

책에서는사랑의힘,사랑의고통,변치않는사랑,짝사랑등에대한설명이나옵니다.셰익스피어가쓴<로미오와줄리엣>이야기도있네요.

부모들은왜이혼을하는걸까?

책에서는사랑이식을수도있고,사랑이변할수도있지만이혼은부모에게도힘든선택임을이야기합니다.그래도영원한엄마아빠임을받아들이게합니다.

사랑은움직이는거라지만어린아이들이받아들이기는쉽지않겠죠.검은머리파뿌리될때까지행복하게살수있다면얼마나좋을까요.결혼에좀더신중해진다면이혼율이줄어들까요.덤으로프랑스왕비에서영국왕비가된엘레오노르이야기가나오네요.프랑스루이7세의아내였다가이혼하고헨리프랜테저넷과결혼했는데요.남편이영국왕이되면서영국왕비가되었답니다.로빈후드에나오는사자왕리처드는그녀의아들이랍니다.

‘학대받는다’는것은무슨뜻일까요.

학대한아이를때리거나자주벌주는것,심한욕을하는것,필요한것을제대로챙겨주지않는것,성적학대,엄마아바의돌봄을제대로받지않는방임등이모두아동학대랍니다.

알려진아동학대도있지만알려지지않은학대도있기에주변에관심을기울여야겠죠.학대받은아이들은그사실을쉽게털어놓지못하기에주변의관심이필요합니다.

덤으로아동학대신고센터는1577-1391입니다.공중전화에서도동전이나전화카드없이바로연결된답니다.물론24시간상담원과연결된답니다.

아동학대에는신체적학대,성적학대만생각했는데정신적학대와방임도있었군요.

책에서는집에있을때떠오르는질문,친구들과놀면서떠오르는질문,학교생활에서떠오르는질문,사회를향해던지는질문으로나뉘어져있네요.

아이들의호기심,궁금증에대답을하는인문학입니다.

문학과역사,과학과철학,만화와일화,용어설명까지있기에초등학생들을위한맞춤형인문학입니다.어른들이봐도유익한책,추천입니다.

<‘왜?’로시작하는어린이인문학>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98465027

왜?로시작하는어린이인문학 저자 뱅상빌미노,샤를로트그로스테트 출판사 한울림어린이(2013년07월2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