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 불멸의 신화/조정우/세시] 23전 23승, 이순신 장군 대첩의 비결!

이순신불멸의신화 저자 조정우 출판사 세시(2014년07월31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이순신불멸의신화/조정우/세시]23전23승,이순신장군대첩의비결!

지금대세는충무공이순신장군이아닐까.영화<명량>이개봉되면서그열기는더욱뜨거워지는것같다.세월호대참사,검찰총장으로입에오르던채동욱사태,국회의원이던이석기등을보면참으로우울해진다.위대한지도자,나라를위해사리사욕을버릴수있는지도자에대한갈증이커서일까.이순신장군에대한이야기는아무리들어도지겹지가않다.나만그런가.

저자는알라딘창작블로그에연재중인작가조정우다.

책에는이순신장군의전략과전술,조정과지도세력의무능한대응,왜적의전력과전술등이자세히나와있다.

소설은전라좌수영본영이있는여수해안에서온통철갑을씌운거북선진수식으로시작한다.

호랑이눈썹,부리부리한눈,우뚝솟은코,제비턱,용수염의

팔척장신사내는전라좌수사이순신이었다.(본문에서)

거북선3척만있어도1,000척의왜선을섬멸할수있으리라자신하는이순신은거북선진수식을보여주며바다를지키기위해철갑선이더필요하다고건의한다하지만전라도순찰사이광은그비용이면판옥선을더만들라고한다.

당시거북선은기존의동철보다훨씬튼튼한합금을씌워대포의포탄을견딜수있도록설계되었고거북선용머리에조선수군이개발한지자포를설치되었다고한다.바다에떠밀려온삼나무조각으로왜의침략을직감한이순신은이미전쟁준비를하고있었던것이다.

당시조정은왜의침략에대해안일한생각만하고백성들에게인기있는이순신을경계의눈초리로주시하고있을뿐이었다.심지어전란이일어나기불과수개월전,수군을폐하여육군에합병하자했던조정이었다.더구나권력자들은이순신을모함하여죄를덮어씌우기까지했다.

한편도요토미히데요시는이미조선침략을위해나고야에20만일본군을집결해놓은상태다.그리고임진년이되자왜군은한반도를기습하고만다.

당시왜적의침입으로부산동래가순식간에무너지고,20일만에한양까지무너져버린다.걸어서한양까지가도20일이상걸리는거리를3갈래로나누어파죽지세로쳐들어온것이다.

책에서는사천해전,당포해전,당항포해전,한산대첩,안골포해전,부산포해전,백의종군,명량대첩,노량해전으로전쟁과전술을상세히그리고있다.

영화로먼저만난명량대첩의전술이가장흥미진진하다.이순신이강조하던필생즉사사즉필생必生卽死死卽必生은오자병법에나오는말이다.죽기를각오하고싸우면반드시살것이고,살기를바라면반드시죽을것이라는뜻이다.그만큼나라를잃느냐지키느냐의갈림길이었으리라.당시조선은바람앞에선등불이었기에투지와의욕,애국심이절실했을것이다.

이순신은그동안준비해둔지자포,비격진천뢰,신기전,무기를가지고아들이면과조카이완이모아온의병과합세를해서싸움을치러야했다.

명량에서의백미는피난민들을복병으로위장시켜산위에서깃발을흔들게한것과밀물이가장거세지는사리를이용하는것이었다.밀물과썰물이바뀌는시간대를이용해적을격퇴한것이었다.더구나13척의판옥선으로왜군의133척세키부네와200척의대기함대를모두막아낸것이었다.

-진격하라!

-이순신,오늘이너의제삿날이될것이다!이곳명량이너와조선수군의무덤이될것이다!

왜장구루시마미치후사는승리를자신했지만결국완벽한패배를당하고만다.

영화<명량>에서도산위에서복병으로위장하고깃발을흔들던피란민들,밀물과썰물이바뀌는때를이용한전술들이잘그려져있었는데,소설로읽으니더욱이해가된다.

결국명량대첩은13척의판옥선으로300여척의왜군을이겨낸위대한해전이었다.

명량대첩은세계역사상유례없는빛나는승리로,

이로써조선수군이다시제해권을찾을수있었다.(책에서)

47세에류성룡의천거로전라좌수사에임명되었던이순신은왜적의침입을직감하고전쟁을준비했다.그의예감대로48세에임진왜란이발발했고조선은개국최대의위기에빠지게된다.23번째싸움인노량해전에서순직하면서도승리로이끌었고,그렇게7년의임진왜란을종식시키게되었다니.그의전술과업적은왜군마저감복시켰다고한다.

임금이나라와백성을버리고도망갔던나라에서목숨을바쳐백척간두에선나라를구해낸

명장이순신의이야기를읽으며다시생각하게된다.지금당장우리에게이순신장군같은지도자가필요한데.죽음으로조선을살린이순신같은명장,어디없을까.

지금은어둡고눈물많은시기다.성웅이순신장군이자꾸만그리워지는이유다.많은사람이읽었으면좋겠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