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룰라, 소통의 리더십을 보여 줘/박원복/탐]중졸의 선반공, 브라질 국민 대통령 룰라, 국민의 박수를 받은 비결은…….
[룰라,소통의리더십을보여줘/박원복/탐]중졸의선반공,브라질국민대통령룰라,국민의박수를받은비결은…….

브라질의국민대통령이었던룰라다시우바.그는가난한대통령이었지만국민과소통하던대통령으로그를기억하고있다.오늘룰라의소통의리더십,브라질국민들의절대적인박수를받았던이유를읽으며가슴벅찬감동을느끼게된다.우리에게도부러운지도자상이기때문이다.

룰라의어린시절은한국의50년대와비슷하지않았을까.

룰라는브라질에서가장가난한마을가라늉스의무척가난한집에서태어났다.아버지와헤어져상파울루로이사했을때,담임선생님이그를양자를삼고싶어했다.하지만그의어머니는힘들어도혼자의힘으로룰라를세상을밝히는사람으로키우고싶었다고한다.

룰라의어린시절은굶주림과노동의연속이었다.목이눌릴만큼나무를나르기도하고,구두닦이,오렌지행상등으로어머니를도왔다.

직업훈련원세나이에들어가서국비훈련원이되어전문기술과기본적인중학과정을배우게된다.세나이에서3년과정을마치고나사생산공장에취직했고정식선반기술자가되어직장을옮기게된다.하지만그는이곳에서밤샘작업을하다왼쪽새끼손가락이잘려나가게된다.브라질경기가나빠져서실직을하기도한다.

형에이끌려노조활동을시작하게된다.그즈음결혼한그는짧은신혼생활끝에사랑하는아내와아이마저의료사고로잃어버리게된다.

혼자가된그는서민들을위한노동조합을만들어노조활동에열정을쏟아부으며,소통과공감으로세상을변화시키고자결심하게된다.노동법을공부하고현장의소리에귀를기울였다.노조원들이필요한곳에먼저찾아가노조정책에반영하기도한다.

그의노조활동에있어서결정적인변화를준계기는공산주의자였던형프레이가비밀경찰에끌려가고문을받은것이었다.이를계기로평범한노조간부에서현실적으로타협하는노조위원장이되고자결심한다.두려워떨지말고용감히불의와독재에맞서싸울전사가되리라결심하게된것이다.그리고그는투쟁이아닌협상으로노동자들의임금을올리는역사를쓰기도한다.

하지만총파업을주도했다는혐의로구속되기도하고,노동운동만으론세상을바꿀수없음을깨닫고노동자당을창당하기에이른다.정치에발을들여놓으면서연방하원으로선출되었고,대통령직에도전하게된다.

그리고그는2003년1월1일브라질의국민대통령이된다.

대통령선거에세번떨어졌지만61.3%라는국민들의지지를받으면서네번째당선된것이다.그의집권8년동안브라질경제는높은성장률을유지했고4년뒤선거에도성공하게된다.그는물러나는순간까지지지율87%였다고한다.

배고픔을겪는브라질형제가있는한저는부끄러움에얼굴을들지못할것입니다.

룰라정부의최우선정책은’기아제로’라는식량계획입니다.

임기가끝나갈무렵,

모든브라질국민이아침,점심,저녁을거르지않고먹을수있다면

저는평생의임무를다한것으로생각하고만족할것입니다.

-취임식에서

천연자원이풍부한브라질이지만빈부격차가심해빈민층의실직과굶주림이많았던나라다.

룰라는기아를없애고최저생계비보장제도를마련했고높은경제성장률로나타났다고한다.저소득층이잘살면소비가촉진되어기업도성장한다는그의말이실현된것이다.

중학교학력의선반공출신인룰라지만대통령이되면서브라질서민들에게희망이되지않았을까.어려서부터어머니에게서공감과배려,소통을배웠던룰라는지금시대가요구하는지도자상이아닐까,

몸에밴공감능력으로어려움에처한사람들의이야기에귀를기울일줄아는대통령,가난한국민의편에서서기득권과싸우기도했던대통령의모습은우리에게도필요한모습이다.자신의것을희생하면서가난한국민들의편에섰던대통령의이야기에감동하게된다.멋진대통령이다.

룰라,소통의리더십을보여줘 저자 박원복 출판사 탐출판사(2014년07월11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