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말씀/프란치스코 교황/21세기북스]이젠~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배려를!
[세상에서가장아름다운말씀/프란치스코교황/21세기북스]이젠~가난한사람들에대한배려를!

교황프란치스코의방문으로한국은지금들뜬분위기다.가톨릭신자가아니어도모두들반기고있다.가톨릭최고지위인교황의방문만으로도경사인데,그의행보가서민적이고,실질적이어서모두의가슴을뭉클하게하기때문이다.방탄차를거부하고,소형차를타고,세월호유족들과아픔을나누고,병약한이들을만나고,천주교성지와순교자성지를방문하고있으니까.소탈하고서민적이지만말씀은돌직구이기에듣는모두의마음을펑~뚫어놓는다.추상적이고철학적인애매모호한메시지가아니라실제적이고현실적이고구체적이다.이책에서도그런면을많이볼수있다.

지금우리는자본주의와소비지상주의가팽배한세상에서산다.

그속에서우리에게닥친제일큰위험은오만하면서도탐욕적인마음에서비롯된

비애와고독,덧없는쾌락의추구,무뎌진양심이다.

사람들이각자의관심거리와걱정에매몰될수록,

타인에대한여유나가난한사람들에대한배려는찾아보기어렵다.(책에서)

1936년아르헨티나에서이탈리아출신철도노동자의아들로태어난그는본명이호르헤마리오베르고글리오였다.대학에서화학을전공하고1958년예수회에입회했고,1969년사제로서품되었고,보좌주교,부교구장대주교,대교구장,추기경을거쳤다.2013년제266대교황에선출되었고이름을프란치스코로바꿨다.가난하게살며헌신적이었던프란치스코를닮아그렇게생활하기위해서라고한다.

우리는인간의생명이라는중요한가치를지키기위해’사린하지말라’는계명을지킨다.그런데오늘날에는그계명외에

‘배척과불평등의경제를추구하지말라’는원칙도필요하다.

그런경제가우리를죽이고있기때문이다.

지금은나이든노숙자가거리에서죽으면기삿거리가되지않지만,

주식시장이조금만요동쳐도세상이시끄러워진다.

어떻게이럴수있는가?(책에서)

배척의경제.누군가는굶어죽는세상인데,누군가는다이어트한다는세상이다.누군가는빵한조각이그리운데누군가는먹기싫다며음식물을버리는세상이다.배고픈어린이가100만원에인신매매범에끌려다니고배부른어른은그런어린이가모는낙타경주에수십억을들여즐긴다.길거리에서자야하는사람이있는반면에집안에방이남아도는부자가있다.어찌이럴수있단말인가.조금만세심하게주위를돌아보면아픈사람,배고픈사람이의외로많다는사실,무엇이문제일까.세상의부99%가상위1%에게쏠려있는세상이과연공평하고평등일까.

이책은프란치스코교황이가장최근에발표한공식문헌이자,첫권고문이다.가톨릭신자들이복음의즐거움을알고올바른신앙생활을하기를바라는마음이담긴신앙서적이다.하지만그의생각이현실사회에대한충고와그대책도담고있기에누구나읽어도좋은책이다.자본주의사회의병폐,최첨단과학사회에서일그러진인간성,물질만능의시대에피폐해져가는삶을건드리며돌직구하기때문이다.마음의중심을잡고느긋하게주변을둘러보라고하기때문이다.네이웃을사랑하라고가르치기때문이다.

소박하고겸손한자세,교회개혁에대한의지,불의에맞설수있도록힘을주는일,차별없는세상에대한결의,가난한이들에대한관심과배려,소외계층에대한지원등그의메시지를들으면이시대의참스승같은느낌,참어른이라는생각이든다.형식과관습을벗어버리는행보도멋지지만물질만능의사회에대한따끔한충고가잃어버렸던삶의나침반같다.

세상에서가장아름다운말씀 저자 교황프란치스코(PopeFrancis) 출판사 21세기북스(북이십일)(2014년08월12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