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를 말하다/칼럼 매캔/처음북스]세계적인 작가들이 말하는 남자가 되는 법!
BY ary68019 ON 9. 5, 2014
[남자를말하다/칼럼매캔/처음북스]세계적인작가들이말하는남자가되는법!
세계적인문학가들이보는남자의세계는어떨까.남자가되는법을어떻게보고있을까.
남자를이야기하려면늘여자이야기가따라올텐데.대부분의남자들은여자로인해완성되니까.
<에스콰이어>자유기고가이자베스트셀러작가인칼럼매캔이세계적인작가80명에게"남자가되는법"에대한질문을던졌다고한다.그리고다양한형태로특이한답변들을얻었다고한다.누구는단편소설형식으로,누구는에세이형식으로,다른누구는충고형식으로말이다.이책은작가들의답변들을정리한결과물이다.그러니세계의문학가들이말하는남자란무엇인가에대한책인셈이다.
남자로살때제일힘들었던것은내다리사이에매달려있는것에익숙해지는것이었다.(중략)그러나남자가되는것은말그대로엄청난근육이필요했다.성장기에는그다지근육이필요하지않았다.여성과남성은큰차이가없다고생각했다.남자들은어디에서나편하게소변을볼수있다는것이외에도말이다.청소년기에접어들자,내몸은아찔할정도의속도로변화했다.목소리가변했고,몸에는털이났다.내ㅇㅇ는또다른생명체같았다.-지오콘다벨리
대부분의사회가여성에겐엄격하고남성에겐관대하기때문일까.작가들은남성중심의사회이기에여성에겐불공평한세상임을말하고있다.어느사회든가부장적인남성의모습들이퍼져있다.어릴적개구쟁이였던소년이권위적이고폭력적인남자어른으로커가는모습에서더욱남성중심사회임을절절하게느끼게된다.
특히종교가휘두르는폭력은여성에겐너무나잔혹한,지극히남성중심적인폭력이다.
여성에대한유혹,본능적인남성호르몬의욕망,남성의꿈틀거림을제어하기힘들었던청소년기,여자앞에늑대본성이드러나는남자의본능,남성과여성의대비등을단편소설처럼써놓았다.
거친모험을즐기는남자,승부욕이강한수컷본능.스포츠에대한열광,때로는겁쟁이.
부드러운여성성을그리워하거나전쟁의상처를가진남자의이야기도있다.
세상을조종하지만여자에게휘둘리는모습,나쁜인간,생각도없는이기적인놈,엿이나먹을남자다움또는자존심등도있다.
남자들의이중성,다양성,욕망과본능,권위와두려움,강함과연약함등을두루접할수있는책이다.
책을읽기전에는문학속에나타난남성에대한분석인줄알았다.책을읽으면서남자에대한분석을독자스스로하는것이라고생각했다.단편소설을읽듯따라가다보니웃음이나오기도하고,아름다운표현에감동하게도된다.
저자의질문에작가들이보내온답장이대부분단편소설같아서,역시작가들은다르구나싶다.뭘써도소설이되니까.
80명의작가중에는문학계의천재상이라고불리는’맥아서펠로우십’을받은나이지리아태생의치마만다은고지아디치에,레바논출신의작가이자화가인라비알라메딘,패션잡지<보그>의편집장인테일러엔트링,<뉴욕타임즈>칼럼니스트인댄배리,<연을쫓는아이들>의아프가니스탄계미국인작가할레드호세이니,<보통사람들>의작가데이비드길버트,<악마의시>의저자살만루시디,1972년부커상을수상한영국미술평론가인존버거,<아름다운폐허>의제스월터등이있다.
남자를말하다
저자
칼럼매캔(ColumMcCann)
출판사
처음북스(2014년09월1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Share the post "[남자를 말하다/칼럼 매캔/처음북스]세계적인 작가들이 말하는 남자가 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