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사/이희진/살림]누가 전쟁을 일으켰을까.
[한국전쟁사/이희진/살림]누가전쟁을일으켰을까.

한국전쟁덕분에제2차세계대전패전국인일본이경제부흥과보수체제의안정을이루며강대국의발판을마련했다는사실은널리알려진사실이다.

한국전쟁의결과로국제정치의변화를가져왔다는것도대개알고있는사실이다.특히제2차세계대전과한국전쟁이후,미국이군사력을더욱키우게되는발판을마련해줬고그로인해세계최강대국의지위를더욱공고히했다는사실도대체로알려진사실이다.

대한민국이미국원조에기댈수밖에없었던이유,미국의영향이전세계적으로영향력을행사하게된배경에도전쟁과원조의힘이있었다.

전쟁의결과와그힘을예측했는지모르지만전쟁이가져다준결과에는주변국들에게포상같은정치적인힘과경제력의부가있었다.

한국전쟁사.

동족상잔의비극인6.25전쟁은불과60년전의일이다.아직도그때의아픔을간직한이들이많을것이다.하지만일부에서는한국전쟁이남침설이냐북침설이냐에대한왈가왈부가많은것같다.6.25전쟁의책임론에는미국의남침유도론,한국내부의분열이원인,북침설등이있다는데,역사적사실들은어떨까.

한국전쟁은누구를위한전쟁이었고,전쟁은왜일어나게된걸까.누가전쟁을일으켰을까.

광복이후한반도에서는194599일하지중장이조선총독아베노부유키로부터항복문서를접수하면서군정의첫걸음을떼고북위38도선을기준으로남쪽은미군이,북쪽은소련이우호적인정부를세우려고했다.

항복이전에아베는한국에있는일본인의안전을위해여운형에게한국의통치권을넘겼고,

여운형은조선건국위원회를결성했다.

하지만미국과소련의전후처리회담인미소공동위원회가수차례결렬되면서남북한별개의정부가각각세워지기에이른다.

남한은1948510일단독선거이후단독정부가출범되었고,북한은인민회의선거를통해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성립하게된다.

북한은19482월인민군을창설하게되면서같은해12월북한에주둔하고있던소련군을철수하게된다.남한은194910월주한미군을철수하게된다.194910월중국은공산화되면서나름의소용돌이를겪게된다.

한국전쟁은어떻게시작된것일까.

김일성은1949년스탈린을만나남침계획을논의하면서겉으로는평화적제스처를,속으로는남침을통한통일을꿈꾸게된다.심지어194910월북한은유엔사무총장에게보낸서한에서힘으로통일을이룰권리가있음을밝히기도했다는데,아무도그런낌새를눈치채지못한걸까.

북한이내부조직을정돈하며전쟁을준비한것과는달리남한은정부수립이후의정치적혼란이가속화되고있었다.더구나전쟁직전의남북한군사력과경제력에서북한이압도적인우세였다.전쟁을치른다면일방적인승리를장담할정도였다고한다.

북한의군사전력은국군에비해월등했던이유에는소련의군사원조가있었다.

당시북한은소련이남긴소련제전차,자주포를갖춘기갑부대,장비와무기를잘갖춘보병까지잘갖추고있었다.전방에135,000명병력에,후방에10만명예비대까지배치할정도였다고한다.

한편,남한에대한군사원조가전략적가치가없다고판단한미국은기본적인원조수준이었다,19494월한국은약10만의병력이었다고한다.더구나전차도없고무기도질적양적으로열세였다.

미국은고문단만남기고미군은철수했고,‘한국과대만을미국의극동방위선에서제거시킨다는에치슨미국무장관의성명까지발표했다.

한국전쟁직전북한은북한의비밀스런남침대비움직임들은어땠을까.

북한은38도선인접지역의주민들을분산이동하고군사용도로건설을하는등부지런히움직였다.북한의전면공격의분위기가감지되었지만미국정보참모부에보고조차되지않았다고한다.

육군본부상황실에서는624일전후로적의공격을예상하고긴급회합을가졌지만국군은비상경계령을해제할정도였다.더구나병사들은휴가나가고,24일밤늦게까지육군회관장교클럽준공파티로각급부대지휘관은밤늦도록연회를벌이는등군대내부적으로느슨해진상황이었다.

드디어몇시간뒤625일북한은서울의괴뢰정부군이반역적인침략을해와어쩔수없이반격한다.’는방송과함께남침을하게된다.준비가안된육군은낙관적인전망만하면서도무너지기시작했다.

서울을고수하고백두산에태극기를꽂겠다던채병덕육군총장의말은지나친낙관이었다.27일정부의이동을지시하고한강다리폭파를준비하면서도라디오방송에서는난관적인방송만했다고한다.

피난하고있는시민,미처피난하지못한시민,철수하지못한군인들을두고갑자기한강다리를폭파한것이다.그로인해많은무기가북한군수중에들어갈수밖에없었다.

남한은국군의전열을무너뜨리는명령체계남발,북한전차에육탄공격까지명령하는무계획성등으로힘한번써보지도못하고수도권을내주게된다.

한편,북한의전면적인남침을보고받은미국트루먼대통령은소삭을받자마자미국의개입을결정했다.지켜줄전략적가치가없다던한국에미국이적극개입을결정하게된이유에는북한의철저한남침계획과무너지는남한에있지않았을까.

미국은이미타의에의해시작된한국전을신속히끝내고다른지역에대한분쟁을대비하기위해서였다는데……

미국은먼저제공권을장악하기위해나섰고일본에있던미극동군사령관맥아더를한국에보내상황을파악하게된다.

하지만북한군의병력이만만치않음을알게되면서대규모의병력지원을하게된다.결국긴급유엔보장이사회를열어북한의침략에대한규탄을하게되고,소련의방해등우여곡절끝에38선철수촉구결의안을채택하게한다.그리고유엔차원의병력파견이이뤄진것이다.

낙동강전선의요충지다부동전투에서치열한접전을하며낙동강이남을지켜내게된다.그리고1950915일맥아더장군의인천상륙작전은성공하기에이른다.아무도예상못한지역을통해북한군의허를찌른것이다.

이후공산군포로가다수발생하지만공산군의나머지병력은깊은산으로들어가빨치산활동으로이어지게된다.

미국의적극적개입으로남한은역전의발판을마련했고,미군을중심으로유엔의인천상륙작전성공으로북한의붕괴가가속화되면서곧통일이되는분위기였다.하지만역사는이미우리손으로어쩌지못하는상황이었다.

책에서는전쟁발발,속수무책의패전,미국을비롯한유엔군의개입,역전의발판이된인천상륙작전,38선돌파와맥아더의북진작전,중공군의개입,패배와재역전,크리스마스공세,중공군의반격,유엔군의위기,유엔군의반격,서울재탈환,맥아더해임,공산군의마지막대공세등의내용들로이어진다.

한국전쟁이일어난후,남한의군에서는명령체계의혼선과실책으로수많은인명피해를낳았다.그러니춘천홍천지역에서의남한의선전과북한측작전의차질은돋보일밖에.

남북분단과그로인한이산가족의슬픔을가져오게된한국전쟁의이야기,강대국의이해논리에좌우되던한반도의현실등을알수있는책이다.

해방이되면서어수선했던분위기에자본주의와공산주의의광풍이휘몰아치는이야기,힘없는나라의백성,가난한나라의백성으로서살아야했던조상들의처절했던생존투쟁들을보며조상들의울분이느껴진다.

한국전쟁이후한반도는많은도로와다리가폭파되고공장과학교,서민들의삶이무너졌다.세계최대빈국으로전략할수밖에없었다.더구나남과북의감정적인소모,이념대립,선량한양민들의학살과수많은젊은이들의죽음을보며그로기상태를느꼈을그시절의비애를느낄수있었다.일제강점기,한국전쟁으로이어지면서민족의자존심마저무너져내리는역사를보면서새삼그시대를버텨온어른들이존경스럽기까지하다.

한국전쟁은이미지나간과거이지만과거의잘못을되풀이하지않기위해서반드시알아야할우리의역사다.제국주의밑에서식민지를경험하고연이어공산주의와민주주의의이념전쟁을겪었기에자존감마저무너져내리는현실을보며조상들의아픔을생각하게된다.그런자존감을극복하기위해밤낮으로일했던우리의어른들을생각하게된다.

세계에서유일하게남은분단국가,지금도휴전중인국가인슬픈현실을보며통일을생각한다.우리스스로의힘으로통일을이루는게가능할까.언제쯤분단의아픔을이겨내고자력의통일을이루게될까.

전쟁은그저한판승부로끝나지않는다.많은이에게육체적·정신적상처를유산으로남긴다.상처를극복하기위해서라도,실수를반복하지않기위해서라도한국전쟁은우리가반드시알아야할상처투성이의유산이아닐까.

한국전쟁사 저자 이희진 출판사 살림(2014년08월29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