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니입호주원정대/이마리/한우리문학]신나는모험동화,오랜만이야~
한우리문학상대상수상작이라기에끌렸던동화다.더구나신나고짜릿한탐험과모험의동화가아닌가.어렸을적에읽은<톰소여의모험>,<허클베리핀의모험>,<로빈슨크루소>등의모험동화에대한기억이강렬해서일까.가끔은그런동화를읽고싶었다.
성진은부산에있는유엔기념공원에현장학습을갔다가호주참전용사였던할아버지를만나게된다.호주캔버라의호주전쟁기념관에서자원봉사를하고있다는할아버지는친구가묻힌지역에사는아이에게버니입목걸이를선물하고싶다며성진에게주고간다.치열했던한국전쟁때할아버지를지켜준소중한마스코트라고하면서호주에오게된다면자신을찾아오라는말을남기고사라진다.
버니입은호주의전설속동물로호주우표에도등장하는한국의도깨비처럼머리에뿔3개가달린동물이다.불독같이생긴머리에돌고래같은소리를낸다.호주원주민인애보리진에게는정의의동물이다.백인들이애보리진을동물처럼사냥하던시절에백인에게잡혀가던아이를구해준버니입이야기는전설처럼구전되고있다.버니입의머리카락을지니면용맹스러워진다는전설도있다.
평소성진은덩치큰준수에게늘시달렸기에수호천사가필요했다.과연버니입목걸이는성진이의수호천사가되어줄까.
그로부터두달뒤성진은아빠친구가있는호주의캠프에참가하게된다.캠프장소는쿠링가이체이스국립공원캠프장으로혹스베리강하류와연결된지역이다.
성진과은하,아빠친구딸크레어는한조가되어자유시간에주변자연조사를하게된다.하지만삼총사는허락된장소를점점벗어나게되면서커다란동굴을발견하게된다.동굴안에서또다른출구를발견하고아이들은숲속깊이빠지게되는데……
–가만히있는동물을죽이는건나쁜짓이야.만약뱀이먼저공격해온다면정당방위로죽일수는있어.하지만이유없이동물을죽이는건안돼.우리는자연의일부야.인간은자연을빌려그안에서잠깐사는거야.(본문중)
‘호주생명사랑캠프’이기에숲속에사는생명에대한공부도하게되지만삼총사는위험에처하게된다.캥거루의영역싸움이벌어지는곳에들어선것이다.캥거루에쫓기자아이들은각각다른길로달리다가길을잃기도하고어렵게다시만나기도한다.겨우만나게된아이들은캠프장과반대방향으로가다가원주민소년눌라를만나는데……
삼총사의본격모험은눌라를만나면서시작된다.혹스베리강가에산다는눌라는호주원주민애보리진이었고숲이좋아깊은숲속에산다고했다.그리고사람들이잘모르는동굴도있다며함께동굴탐험을하자고한다.신이난아이들은눌라와함께동굴탐험에나서게된다.
비밀의동굴에는버니입벽화가그려져있고애보리진의제단도있다.하지만성진이가깊은물속에빠지게되고위기에빠진성진을구한것은버니입이라는데……
버니입호주원정대를통해듣는남반구와북반구의차이,사암천지인호주에서사암으로만들어진건물들,양치식물,유칼립투스와코알라,불독개미떼,물총새인쿠카부라,애보리진의슬픈역사.동물처럼애보리진사냥한백인들,맹그로브나무에대한이야기도들을수있다.
맹그로브(mangrove)는인간과숲이합해진단어다.인간의숲이라는맹그로브는인간을지켜주는나무다.맹그로브나무는소금기있는물에서도살수있고생물들에게영양분을제공하고공기정화작용도한다.약하고느리게자라기에보호가필요한나무다.뿌리가삼발이형태뿌리가물이나땅에박혀있고서로얽혀단단한벽을만들기때문에해일이나지진의피해를막기위해세계적으로맹그로브숲만들기운동이벌어지고있다.인도네시아반디아체의맹그로브숲복원에는한국도도왔다고한다.
<톰소여의모험>같은동화다.한국동화에이런모험동화가있다니.우연히만난호주할아버지에게서받은버니입목걸이로인해펼쳐지는심장이쿵쾅거리는모험동화다.자연,생명존중,호주역사등에대해많은것을배울수있는동화다.
버니입호주원정대
저자
이마리
출판사
한우리문학(2014년09월1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