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경영하라3/최종학/원앤원북스]숫자속에담긴의미에대한해석과문제해결법을익혀라~
숫자로말하고숫자로개선하고숫자로경영한다!
기업과정부의정책,법률개선에실제로반영된책이다.
측정되지않는것은관리되지않는다.관리되지않는것은개선할수없다.-피터드러커(책에서)
숫자는추상적이다.하지만숫자가의미하는것은현실이고실제상황이다.숫자뒤에숨은의미를제대로파악하기만해도해결할수있는세상의문제는더욱많아진다.이책은숫자에담긴세상이야기다.숫자의의미를알고문제를바라보고해결하라는책이다.기업경영에대한역사책이다.
저자인서울대최종학교수는회계숫자를만드는법이아니라회계숫자를경영과의사결정에어떻게활용하는지살아있는예를보라고한다.그사례를통해숫자를보고논리적으로생각할수있는안목을키우라고한다.숫자들이나타내는사실들을결합하고무슨일이일어나는지분석할수있다면문제개선은쉬운법이라고한다.
저자의이전저서인<숫자로경영하라1>,<숫자로경영하라2>에서제시한문제점과개선책들이실제로기업이나정부의정책,법률개선에반영되었다고한다.이책도역시실제로도움되지않을까.각기업에대한이야기가돌직구이기도하고현실감이있는제언들이기에말이다.
한화의대한생명인수및대우조선해양인수의실패와그뒷이야기,금호아시아나와유진그룹을통해서본M&A를위한대규모자금조달방법들의차이점,재무적측면에서살펴본현대건설의몰락과부활,현대자동차의현대건설인수의성공이유들,태산LCD의키코를둘러싼논란과사건의전말,두산인프라코어의영구채권은부채일까,아니면자본일까?,LG그룹의지주회사전환과정과지주회사전환의효과,한화의올빼미식늑장공시의문제들,KSS해운의국제회계기준도입의문제들,회계법인들과저축은행사태,부실회계감사의문제들등알만한대기업들의문제,뉴스를달궜던이슈들에대한이야기를가감없이드러냈다.
개인적으로이영애의하루와김연아의하루에얽힌광고이야기가가장흥미롭다.김연아선수의경기가있을때앞뒤로붙는광고가거의14편이었다니,별로기억이없는데…….많이본것은기억하지만비슷한스케이팅영상이나오고주인공도같다면구분이안되기에각인이잘되지않았나보다.실제조사에서도김연아선수가나오는광고내용을기억하는사람이드물었다고한다.광고란차별화다.콘트라리언이되기다.저자는특히남과다르게해야기억에남는다고한다.
경영활동에서는역발상의지혜가필요하다.모든사람들이똑같이행동한다고하면나의행동은조금만바꿔도그효과가크게나타날수있다.(책에서)
같은모델을쓰더라도뇌리에남게하려면분위기를바꾸든지해서남과다른광고로가야뇌리에박힌다.
저자는회계법인의부정,부실저축은행에대한부정에는금융감독원이합법적으로분식회계를허락해준결과이며,공인회계사들이감사를부실하게수행했기때문이라고한다.회계사들이고의적으로부정을눈감아주지않았다해도감사가부실했다는비난은면치못한다는것이다.전문가가아니어도저축은행의부실에는총체적인부실,관련된모든이들의부실,관행적인뇌물과비리등이뿌리박혀있었다고생각했는데.저자는감사기간을충분히늘려감사를꼼꼼하게할수있는시간적여력이필요하다고제안한다.
책에서는경영에얽힌여담으로김광석과<히든싱어>,<피에타>와<다비드>,정선·영월·단양여행이야기등으로소소한재미를선사한다.
세상의모든문제에는분명원인이있다.숫자에담긴의미만잘이해하고방법을찾아도대부분의문제가해결된다니,문외한이읽어도흥미로운부분이많다.특히문제해결을위한정책제언,방법제시등은상당히실제적이고구체적이다.굵직한대기업들의이야기가아주구체적이고,문제점과개선책까지있기에기업인들에게도움이되지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