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윌리엄 셰익스피어]다시 읽는 햄릿,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햄릿/윌리엄셰익스피어]다시읽는햄릿,죽느냐사느냐,그것이문제로다!

셰익스피어의4대비극에속하는<햄릿>을오랜만에다시읽었다.400여년전의작품이지만매력적인문장,글자뒤에감춘의미와상징,시대를초월한이야기가마법의힘을부리며여전히빨려들게한다.

햄릿은12세기덴마크왕가가배경이다.1589년런던에서햄릿극으로상연되었고,그뒤셰익스피어에의해<햄릿>은새롭게완성되었다고한다.셰익스피어의4대비극(오셀로,리어왕,맥베드,햄릿)중에서대표작으로꼽힐정도로<햄릿>이주는의미와상징은대단하다.삶과죽음,정의와불의,진실과허구,불륜과정절등은시대를넘는보편적갈등이기때문이다.

선왕의죽음으로선왕의동생인클로디어스가덴마크왕이되고어머니거트루드가클로디어스와재혼하면서왕비가된다.선왕이떠난지한달도채되지않는시점에서어머니와삼촌의근친상간을본햄릿의갈등은얼마나컸을까.그런상황에서그가할수있는말은어떤것일까.법적으로형사취수제도가아닌데도그런일이벌어졌으니말이다.

약한자여,그대이름은여자로다.(33)

어머니의재혼은자신에대한배신이었고,아버지의죽음에대한의문점만키웠을것이다.더구나선왕을닮은망령이밤마다나타나서복수를해달라는데…….

난네아비의혼령이다.

정해진시간밤을배회하다

낮에는불길속에꼼짝없이감금되는일을

살아생전저지른더러운죄들이모두불타

정화될때까지되풀이해야하는운명이다.(중략)

경청,경청,오경청해라!

네가정녕아비를사랑했다면…….

이추악하고패륜적인살인을복수해다오.(58~59)

햄릿은선왕을닮은유령에게서삼촌이독즙으로선왕을죽인사실을듣게된다.햄릿은선왕의억울한죽음에대한복수를하고자미친척연기를하게된다.연인오필리아를너무나사랑한나머지광증을보인다고믿게한것이다.그리고고민끝에중대한결심을하게된다.

사느냐죽느냐,그것이문제로다.

변덕스런운명이쏘아대는돌덩이와화살을

맞아야하나,아니면고난의파도에맞서

무기를들고대항하다끝장을내야하나.

어느쪽이더고결한가.죽는것잠드는것,그뿐이다.(126)

왕을떠보기위해왕이독살당하는연극을하게된것이다.그리고왕의당황하는낯빛을보고복수를다짐하게된다.하지만운명은늘빗겨가는걸까.

햄릿은어머니의방에서커튼뒤에있던재상폴로니어스를왕으로잘못알고칼로찔러죽이게된다.아버지의죽음에충격을받은재상의딸오필리아마저미쳐서죽게되고.

왕도햄릿의의도를눈치채고는영국으로보내게된다.영국으로가던중다시살아돌아온햄릿에게왕은플로니어스의아들레어티스와수련용검으로결투를벌이게한다.하지만미리독을바른레어티스의칼에레어티스,왕비,햄릿까지찔리게되는데…….

아버지의죽음과어머니의근친상간에대한아들햄릿의복수가비극적광풍을몰며모두를죽음으로몰아버리는것을보며생각하게된다.악은반드시자멸하지만그와중에희생되는선의희생또한필연적임을말이다.

세상에정절은의미가없고,정의는존재하지않으며선과악의구조에서악이맹위를떨치는그시대의이야기지만지금도통하는이야기들이다.그래서햄릿의대사는하나같이가슴을파고드는걸까.셰익스피어의작품들은인간의삶을있는그대로비추는거울이라는말처럼시대를관통하는힘이있기에지금도현실감있게읽혀진다.

성격은운명을결정하고비극은더큰비극을가져온다고했던가.햄릿의내부적인갈등,도덕적인갈등이매우돋보인다.갈등으로괴로워하는인간의모습을잘그렸다는점,아름다운시어의향연인대화들은이작품의가치를더욱돋보이게하지않을까.

명작의가치는시대를아우르는보편성과깊이있는통찰에있을것이다.세월이지나도인간의선택에대한고민들은오늘도계속된다.이거냐저거냐,이쪽이냐저쪽이냐,애냐쟤냐,요거냐조거냐,그것이문제로다.갈등하는인간형,햄릿의고민을들으며좀더현명하게처신했다면억울한죽음을막게되진않았을까.갈등끝에는현명한판단이늘요구됨을생각하게된다.

햄릿 저자 윌리엄셰익스피어(WilliamShakespeare) 출판사 꿈결(2014년09월16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