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시대/김용규/살림]역사상 가장 혁신적인 지혜들은 무엇?

생각의시대/김용규/살림]역사상가장혁신적인지혜들은무엇?

<생각의시대>

제목에서무척끌렸던책이다.하루라도생각을하지않고는살수없는인간,한순간이라도생각없이는살수없는인간이기에공감하며읽은책이다.책을읽으면서도골치아프기보다머리를환하게깨우는쾌감을더느꼈던책이다.인간은생각하지않으면융합도,통합도,창의력도발휘할수없음을알기에더욱끌렸던책이다.

포유류중에서인간이뛰어난이유는손을사용하고도구를사용하고언어를사용하고머리를사용한다는점이다.적자생존의생태계에서신체적열세를딛고최고의포식자위치에올라선이유도손과머리의사용덕택이었을것이다.인간의도구사용능력못지않게생각하는방법의진화는인류문명을꽃피우고오늘의발전을이루었을것이다.

지식은인간이주어진자연환경에적응하고살아남기위해생존경쟁을하는과정에서생겨났다.생존의방법으로들소는생물학적방법인진화를선택했다.그러나인간은문화적방법인지식을택했다.그리고이선택이그들을서로다른역사의길로안내했다.(29)

문명발생의의미는무엇일까.문자를사용하고기록을남겼다는것은무엇일까.사상을낳고문학을낳고예술을낳고기술과과학을낳았다는의미,그이상이아닐까.

수메르인은기원전3000년경부터쐐기문자를사용하면서역사를기록했다.법을만들어나라를다스렸고학교를세워교육을했다는기록도남겼다.문자의시작은기록의시작이었고,그기록은생각의진화를낳았을것이다.

기원전6세기의<이솝우화>의존재도놀라운이야기인데,그보다1500년전의수메르인들도아이들에게우화를들려주었다니,인간은우화체질인가.그런지식의생산과축적이학습되고창조되는과정을반복하면서지식은융합과대폭발의과정을거쳤다니.축의시대에대한이야기만읽어도인간의사고력의변화가그저놀라울뿐이다.

사고는가장높은,가장추상적인수준에서기호적인능력에의존하는하나의기예다.-제럴드모리스에덜먼(33)

기원전8세기에서기원전3세기까지를독일의철학자칼야스퍼스는축의시대라고했다.이시기가역사의중심축이될정도로지식은대폭발했다는의미다.구약의선지자가나왔고그리스의철학자와수학자,과학자들이대거등장한시기였다.서양과마찬가지로동양에서도제자백가가나오던시기였고인도우파니샤드,부처의생존,차라투스트라의등장이있던시대였다.거센물결처럼생각이대세를이루던시기였다.

축의시대에호메로스와소크라테스이전철학자들이약400년에걸쳐개발한5가지시원적인생각의도구들은메타(은유),아르케(원리),로고스(문장),아리스모스(),레토리케(수사)등이었다.그시대의현인들이살아돌아와프레젠테이션을한다면,전세계가열광하지않을까.소크라테스,노자의프레젠테이션이특히궁금해진다.

개와고양이같은동물들에게도있는1차적의식을넘은인간만이지닌2차적의식의수준이다른포유류와인간의차별화였던것이다.단순한자극에대한반응을넘어언어적사고를통해새로운상징을만들고,은유를사용해서새로운지식을재창조하고,추상적인기호를이용해서수리논리적능력을키운생각이인간을다른동물들과구분지은것이었다.

생각의도구탄생,생각이전의생각,생각의은밀한욕망,생각의생각을있게하는도구들인메타(은유),아르케(원리),로고스(문장),아리스모스(),레토리케(수사)이야기가실용적이고현실적이다.

독서는뇌가새로운것을배워스스로를재편성하는과정에서탄생한,인류의기적적이발명이다.-매리언울프<책읽는뇌>(310)

5세부터독서를시킨아이들이7세부터독서를시작한아이들보다성취도가오히려낮다는사실을발견했다.(311)

읽기가문장을익히는수동적수단이라면,쓰기는능동적방법이다.(중략)베껴쓰기의목적도역시흔히생각하는것처럼본문의암기나문체의모방에있지않다.오히려에덜먼이규정한고차적의식내지비고츠키가말하는고등정신기능을일깨우는문장의논리적구조를보다적극적으로정신에각인하는데있다.(312~313)

저자는불의사용,도구의사용으로지식이축적되고입으로전승되면서기록으로까지남겨지게된생각의역사에대한이야기다.메타(은유),아르케(원리),로고스(문장),아리스모스(),레토리케(수사)등을소개하면서여러학문적인이론들도제시한다.철학,고전학,문학,뇌신경과학,인지과학,심리학,언어학,교육학등의이론도제시하고있다.

책의내용을실제로적용해보고실천할수있도록쓴실용서다.인간의정신이만들어맨생각들의패턴을정리하고생각의도구로활용해왔던생각의흔적들을찾아가는여행이다.

언어에서시작한글쓰기와베껴쓰기는정신작용이다.글쓰기에서의문장구조는정신구조를만든다는말에공감이다.한문장한문장도놓칠수없는책이다.늘곁에두고되새기고싶은책이다.

살아남는다는건예나지금이나변화에적응하고생각에생각을키우는일임을깨치게된다.매일독서를하면서도생각의힘이중요함을,생각에생각이꼬리를무는확장이중요함을늘느끼게된다.단순한학습을넘어선지식확장,단순한생각을넘어선생각의확장,단순한읽기를넘어선독서의확장을실천하고싶다.나의생각도키우고싶다.

생각의시대 저자 김용규 출판사 살림(2014년08월27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