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특허 표류기]유전자 특허, 유전자 비즈니스, 이대로 괜찮을까?
[인체특허표류기]유전자특허,유전자비즈니스,이대로괜찮을까?

특허는전쟁이다.더구나유전자특허는더욱뜨거운전쟁이다.유전자의특허전쟁,이대로괜찮을까.인간의유전자가물건처럼거래될수있다.더구나본인의면역세포에대한유전자특허권은본인이아니라,그런사실을밝혀낸연구소가가진다.정말이래도되는걸까.줄기세포등유전자특허는시간이갈수록뜨겁게달아오를이슈일텐데……

지금세계는유전자배열연구의각축장이다.세계각국의연구기관,대학,제약회사들이염기서열을해독하는기술혁신을이뤘기때문이다.

저자는에이즈감염여부를결정짓는유전자인CCR5의이야기로시작한다.

CCR5가조금이라도다른형태를가지고있으면HIV가침투하고싶어도불가능하기때문이죠.결국,이유전자의형태가정상적이지않다면쉽사리에이즈에걸리지않을겁니다.(13)

HIV가세포표면에있는CCR5와정확하게들어맞으면에이즈가감염된다고한다.하지만아무리HIV에노출되어도에이즈에걸리지않는유전자가있다.이런경우에제약회사들은엄청난이익을가져다줄특허소동을일으킨다.에이즈에걸리지않는사람의유전자,HIV변이형을지닌유전자에대한특허는당연히이런사실을발견한연구소가가지게된다.본인의유전자에대한특허가본인도모르게연구소에서취득하게된다니,~

미국의대형유전자검사기업이검사비를99달러로인하했다.유전자검사가보다쉬워지고있다는의미다.

2013년은인체특허가새로운전환점이된해라고한다.유방암유전자의특허권이취소가되었지만디자이너베이비(인간의수정란을배아·변형시켜만든유전자변형아기)는특허가인정된해이다.

유전자를발견하여특허를취득하면새로운진단법과약개발로직접적인수익을올릴수있습니다.또한다른기업에그유전자를연구할권리를주어특허사용료를받아낼수도있죠.따라서유전자특허권은상당히중요합니다.연구에투입하는자금도노력도막대합니다.자금을제공한투자자는이익을원합니다.우리는특허로써그기대에부응해야만합니다.(51)

일본에서는유전자를특허의대상으로할수없다가지배적이고,미국의학계는유전자특허가에이즈등의연구를해하지는않을까걱정하고있다.

개인의유전자가개인의것이아니라니.자신의유전자에대한특허가생겨도특허권은기업이가지는현실을어떻게봐야하나.

의사의손이든신의손이든사람의생명이우선적으로존중되어야한다는것은두말할것없는사실입니다.그러므로특허의덫이그것을방해하는것은결코용납할수없는일입니다.(32)

저자는인간게놈지도,유전성질병을조기에발견하는유전자검사,희귀난치성질환의유전자진단,유전자검사와과학기술의진보,생명특허에대한위험성,유전자치료법도발명품인가,기본특허와독점권의문제,유전자해독에대한과학기술과공익사이의고민들등을광범위하게다루고있다.

이책은NHK스페셜<인체특허>가방송된이후에휘말린여러질환의유전자특허문제들,그대응방법을담은책이다.

인체특허에대해많은것을알게된책이다.유전자특허,유전자비즈니스라는말이거북스럽다.

거대제약회사들이유전자특허에투자해서막대한이익을거둬가고있다니.인간의존엄을해치는일은없을까.자연에소속된유전자를해독하는것까지특허로내는현실을접하니,상당히우려스럽다.제약회사들에의해좌지우지되는현실을보며유전자해독의특허.좀더신중하게논의되었으면좋겠다.

현재야마나카신야교수가소장을맡은교토대학iPS세포연구소에서는단독으로보유한iPS세포에관한특허기술을무상으로이용할수있도록하고있다.유도다능성줄기세포인iPS세포를만들어노벨상을탄야마나카신야의말처럼어차피특허를할수밖에없다면공공특허가한방법일수도있다.공공특허는취득한특허를인류에이익이되도록한다는합의가필요하겠지.

인간의존엄성이먼저일까,아니면기업의이익이먼저일까.희귀성질환의치유가먼저일까,아니면자연의질서에따르는게먼저일까.인체특허문제는위험하고어려운문제다.일반적인특허와다르게신중하게취급해야할문제다.

인체특허표류기 저자 이가라시쿄우헤이 출판사 맞닿음(주)여운)(2014년08월18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