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정병철/일리]돈과권력의결합이가져온여대생피살사건,정의와양심은어디에?
프레임,틀,frame.
프레임은영화,비디오,애니메이션등에서완성된영상을구성하는정지된이미지한장한장을말하기도하고,카메라뷰파인더나스크린에나타나는영상의경계를뜻하기도한다.
미국언어학자인조지레이코프는“프레임이란우리가세상을바라보는방식을형성하는정신적구조물이다.”라고했다.결국,프레임은인간행동의목적,계획,행동방식,결과까지결정하게된다.현대는매스미디어의보도가프레임에갇혀있고,프레임자체가이데올로기적인효과가있다.
한국사회에서의프레임이란이사회의가장엘리트집단인판사,검사,의사,언론인들이세워놓은틀을말한다.이프레임은너무나견고하고단단해서무너지지않는다.부유충과고위층들은프레임안에서정의와진실이라는이름으로불의를범하고거짓을말한다.권위와명성의힘으로잘못을저지르지만비난하는사람도없다.이들은비난의목소리조차단칼에잘라버린다.
법을아는자만이법망을뚫고나갈수있다고했던가.프레임안에있는권력층과부유층,지식층의경우가그러할것이다.사회는이들에게견고하고안전한프레임을제공하니까.
이책은‘여대생청부살인’사건을다룬소설이다.
누군가가조작한가공한논리와이미지에개인과조직,국가가휘둘리는모습을그린소설이다.
경남에서중견기업을운영하는차지철회장,그의아내윤영자는판사사위를두고있다.흔히말하는돈과권력의결합이었다.
어느날장모윤영자는낯선사람에게서판사사위와그의이종사촌인여대생오미해가불륜관계라는전화를받게된다.“당신사위가이종사촌여동생과불륜관계다.“
이후에미모의명문법대생인오미해는변사체로발견된다.오달수는수영을간다고새벽에나선딸이6발의공기소총에맞아죽었다는사실에경악한다.사법고시를향해열심히공부하던딸이죽었다니.그리곤한사람을의심한다.사돈지간인윤영자를,그녀는사위인현직판사김민기와오미해가불륜이라며미행을붙이고딸을잘관리하라며욕을퍼부었던사돈이었다.얼마전법원으로부터접근금지명령까지받은사돈이었기에의심의여지가없었다.
경찰은불륜,사위,미행,장모라는단어를조합해사건을수사하지만윤영자나그녀의조카윤기덕,윤기덕의친구김용득의거짓진술에수사는난항을거듭한다.누가봐도윤영자가여대생을납치해살해하도록교사했을것이란심증이있었지만단서도부족하고살인교사에대한진술을얻지못했다.
부유층의법을조롱하는듯한행각에매일같이여론은뜨겁게끓어올랐다.심지어는여대생과권력층의불륜이라는드라마틱한추리까지흘리기도했다.가족간의파렴치한불륜에서장모의엽기적인사위사랑이라는여론몰이는수사를더욱어렵게만들었다.결국여대생의일기노트를참고로윤기덕과그의친구김용득이살인을저질렀다는진술을어렵게받게된다.
사법고시에대한준비,남자친구와의결혼계획까지있었던23살명문법대생의어이없는죽음에는황금만능주의에빠진부유층이있었다.사위에대한의심증이병적임에도누구하나그녀를제지하지못했다.장모의망상장애와편집증을알면서도사위는왜대처하지못했을까.자신의이모의딸이죽는것을왜막지못했을까.
애초에결혼이돈과권력의결합으로이루어졌고사례금을충분히받지못한중매인의불만에서시작된사건이었다.
중매인의허위불륜제보,사위의여자관계,의부증에편집증을가진장모,돈앞에살인을저지른자들,사건이후에도10년간판사생활을마치고로펌에서변호사로활약하는사위,이모두가정상적인상황일까.원인제공자였던판사는왜처벌을받지않는걸까.그로인해사건이시작되었고,그로인해양가가풍비박산이났는데……
말도안되는황당무계한사건앞에서가진자들이쌓아놓은프레임을본다.법이나양심보다자신들의잣대가더중요한사람들이니,법과상식이통할리가있을까.무소불위의존재인판사,재벌들의이야기에씁쓸해진다.정의는어디에갔을까.양심은어디로증발해버렸을까.법은왜이리도허점이많은걸까.이런저런생각이많아진다.
프레임1+2
저자
정병철
출판사
일리(2014년07월1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