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보다 젊어지는 행복한 뇌/서유헌/비타북스]치매 없이 젊게 사는 7가지 비결~

나이보다젊어지는행복한뇌/서유헌/비타북스]치매없이젊게사는7가지비결~

국내뇌과학연구의권위자로40여년간뇌분야만을연구해온서유헌박사는말한다,

뇌는훈련만잘한다면평생성장할수있다고.사용하지않으면어린나이에도신경세포가약해져뇌가퇴화할수있다고.한번손상되면회복은어렵지만지금부터라도퇴화를최대한늦출순있으니,뇌활동을활발히해서뇌력을키우고치매걱정없는노후를살아가라고.일찍죽는것도,일찍늙는것도모두뇌에달려있다고말이다.

서울대학교의대교수로있다가현재국가에서설립한한국뇌연구원초대원장인저자는뇌는죽을때까지끊임없이변화하고성장한다고한다.하지만문명의이기가뇌를위협한다고한다.인공적인밤의불빛,스마트폰의빛,컴퓨터모니터의빛,TV의빛등은숙면을방해해서인지기능을떨어뜨린다고한다.뇌를적절히쓰면시냅스회로가치밀해지고넓어지지만뇌를사용하지않거나혹사시키면시냅스회로는엉성해진다고말이다.

나이가들어도뇌세포가생성할수있다니.

인간의뇌에는신경줄기세포가있다.이들은뇌척수액이돌아다니는뇌실의벽및기억중추인해마부위에주로존재한다.뇌졸중등으로뇌손상이되면신경줄기세포가손상부위로이동해죽은신경세포를대체하거나새로운신경세포로분화하여그기능을대신한다.

뇌의건강을위해서는할일은무엇일까.

뇌운동하는80대가하지않는20대보다청춘이다.(37)

뇌운동이다.뇌는매일신선한자극을필요로한다.뇌에나쁜자극을피하고좋은자극을줘야한다.매일신선한자극을주게되면수상돌기의가지가더치밀하고두터워져뇌는더커지게된다.결국자극이많은좋은환경은어린시절이나나이들어서나매우중요하다.그러니평소에잘쓰지않던손을사용하고악기연주,수수께끼풀기,외국어배우기,예술활동등을즐겨야한다.

뇌피로를풀수있도록제대로된휴식을취해야한다.하루8시간은자야뇌피로가쌓이지않고건강한휴식을취하게된다.

저체온증이뇌의활력을떨어뜨린다.수면중에떨어진체온을올려뇌활동을하게하려면아침밥으로에너지공급을해야한다.그러니불규칙한생활식습관은뇌세포의죽음을앞당긴다.규칙적이고골고루먹는식습관이체력과뇌력을기른다.

술로인한건망증이있다면금주를해야한다.알코올과흡연은치매발병을증가시키기때문이다.건망증의최대공로자는수면부족과피로다.그렇게술과흡연,피로는건망증을악화시킨다.

전자파는뇌에치명적이다.컴퓨터를사용하는임산부의경우그렇지않은임산부에비해유산율이두배이상높다는연구결과가있다.일주일에컴퓨터를사용하는임산부가저체중아이를낳을확률이40%,뇌수종기형아출산율도높다고한다.

카페인등인위적인것으로뇌활력을깨우면뇌는더피로하다.카페인은일시적으로정신을맑게하고심장박동을증가시키지만장기적으로는득보다실이크다.카페인은고혈압을부르고,고혈압은치매를부르기때문이다.

저자가권하는뇌졸중(중풍)을잡는방법에는…….

흰색음식(사과,,바나나,마늘,양파,버섯,꽃양배추,흰우유)을먹어라.

푸른채소,견과류,콩류등마그네슘이풍부한식품을섭취하라.

일주일에5일간매일1시간씩걸어라.계단오르기,정원가꾸기,춤추기,자전거하이킹등을즐겨라,

책에서는파킨슨병,알츠하이머치매를잡는방법,건망증과치매의차이,생활습관병이부르는치매,교육수준에따른치매증상의차이,생활속알루미늄이뇌를공격한다,자가치매진단법등도있다.

저자가말하는치매없이사는장수습관에는…….

감정의뇌를다스려야뇌가장수한다,죽을때까지배워라,상전보다머슴이되어몸을움직이고손을쓰고베풀며살라,규칙적인시간에잘먹고30번정도잘씹고영양의균형을맞춰먹어야한다,예술가가장수한다.본능에따라사랑하고쉬어라,비만이나술,전자파,스트레스를줄이는만큼수명도길어질것이다등이있다.

백세시대에는2명중1명이치매에걸린다지만,주변에치매환자가없어서치매와나와는거리가멀다고생각했다.집안내력도있는것이아니고부모님도모두건강하시기에말이다.더구나가족모두책을열심히읽는분위기니까더욱안심했는지도모른다.하지만책을읽던중,엄마가머리가어지럽다고해서큰병원에가서건강검진을받는사태가발생했다.혹시나해서입원을하고정밀진단을받았다.,다리관절,가슴,내시경등……결과는걱정할정도는아니고약간의뇌경색증상이있으니처방약을잘복용하고음식조절을잘하라는설명을들었다.

치매,이게남의일이아닐수가있구나싶어서다시읽은책이다.근래에읽은책중에서가장실질적인도움이된책이다.뇌건강에좋은음식,뇌운동법,치매예방법등행복한뇌에대한모든것을담은책이니까.무심코펼쳤다가열독하게된책이다.

건강은건강할때지켜야하듯,뇌도건강할때지켜야함을생각하게된다.가을에는병원에환자가많다고한다.모두건강하시길바라며~~

나이보다젊어지는행복한뇌 저자 서유헌 출판사 VITABOOKS(비타북스)(2014년10월01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