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르담 드 파리/빅토르 위고/구름서재]원작으로 읽는 노틀담의 곱추, 더욱 매력 있다!
[노트르담드파리/빅토르위고/구름서재]원작으로읽는노틀담의곱추,더욱매력있다!

예전에TV에서<노틀담의곱추>를본적이있다.주인공이었던앤소니퀸의열연으로그가진짜로흉측하고못생긴곱추라고생각할정도였다.이후<노트르담드파리>라는뮤지컬을보았다.어릴적본영화가워낙강렬하기도했지만무대장치가프랑스파리에서가져와어마어마하다는광고때문이었다.외국인배우에다가파리원조의무대장치까지된뮤지컬은노래와춤,무대장치까지분명감동적이었다.하지만예전에본영화만큼은아니었다.노트르담드파리.책으로는처음이다.아마도내기억으로는.

원작은600쪽이넘는내용에중세시대의방언과곁말,호흡이긴문장들로가득하다고한다.읽는이들을기진맥진하게할정도지만독자들의영혼을사로잡을정도의매력을체험하게된다고한다.이책은1831316일초판본에도줄거리의긴장도를떨어뜨린다는이유로고슬랭에의해생략된것처럼,생살을도려내듯거의완전히생략된부분이있다고한다.

유럽의고딕예술을대표하는노트르담대성당자체에대한방대한고찰,그성당에서내려다본파리의조경,중세의교회건축술에대한옹호론은빠졌다고한다.그래서250쪽의내용에는주인공들의사랑과질투,상처와환희,운명과죽음등을더욱도드라지게나타낼수있었다고한다.

사람들이기도소로몰려가광대교황을끌어냈을때,감탄과환호는절정에달했다.그일그러진얼굴이본래그대로의모습이었던것이다.게다가얼굴만이아니라몸전체가일그러져있었다.엄청나게큰머리통에는붉은머리칼이이리저리곤두섰고,두어깨사이에는커다란곱사등이자리를잡았으며,이상야릇하게뒤틀린두다리는마치반원의낫두개를이어놓은것같았다.거기에커다란발과괴물같은손까지!(28)

주인공인콰지모도가광대제가펼쳐진축제일에광대교황으로뽑히는순간에대한묘사다.양아버지이자주인인프롤로부주교의명에무조건순종하는콰지모도는곱추에애꾸눈을가진귀머거리다.콰지모도((대충생기다만것,부활절다음의첫일요일이란뜻)는노트르담대성당의종지기가되면서귀머거리가되었고,기묘하게생긴모습으로인해늘사람들의놀림감이되고조롱거리가되었다.상처가많아서심술궂은성격으로보이지만,그는누구보다타인의상처에마음아파하는순박한청년이었다.

축제일에광장한가운데에서집시여인에스메랄다는그녀의염소와함께매혹적인춤을추게된다.콰지모도역시다른남자들처럼그녀의춤을보며사랑에빠지게된다.하지만내색할수는없는일이었다.

그녀가괴한에게납치되려하자콰지모도가구해준다.하지만근위대장이나타나그녀를데려간다.잘생긴용모의페뷔스대장을보며그녀는반하게된다.사람들은콰지모도가그녀를해치려는괴한인줄알고그를결박해서재판을받게한다.

한편교수형의위기에처한시인을위해에스메랄다는그의색시가되고자한다.관례에따라시인과의4년의동거를조건으로시인을교수형에서구해준것이다.하지만그녀는시인을사랑한게아니라인정이었다,그녀가사랑이아니라동정으로시인을구해준줄알게되면서두사람은친구로지내기로한다.그렇게그녀는잠깐의거짓말로한사람의생명을구해준것이다.에스메랄다는형벌을받고있는콰지모도에게물을주기도하는등선행을베풀기도한다.그녀는마음까지아름다운여인이지만집시여인이라는신분때문에늘천시당한다.

그녀는자신을위기에서구해준근위대장페뷔스를연모하게되면서그와만나게된다.하지만운명의장난일까.그녀가페뷔스에게자신의사랑을고백하는순간페뷔스는괴한의칼에찔리게된다.

한편대성당난간에서에스메랄다의춤에반한프롤로부주교는그녀를가슴에품게된다.하지만그녀와근위대장과의만남을알게되면서그를질투하고죽이려고한다.그리고에스메랄다를페뷔스를죽인마녀로찍어교수대에세우게되는데….

집시처녀를향한콰지모도의순수한사랑,양아버지프롤로주교의이기적인질투,상냥하고아름다운에스메랄다의순수한사랑,근위대장의깨어남,콰지모도에대한에스메랄다의마음열기,프롤로주교의죽음,에스메랄다의어머니와의만남과그녀의죽음등안타깝고슬픈사랑이야기가펼쳐진다.

사랑의본질이엇갈림이기에설레는걸까.엇갈리는사랑,이루어질수없는사랑에대한안타까운이야기가중세시대를배경으로하면서더욱애절하게흐른다.한여자를둘러싼세남자의사랑의빛깔이각각다르기에가슴이절절해진다.이야기가후반부로갈수록걷잡을수없이휘몰아치기에격류같은소설이다.영화에서본느낌과는조금다르다.세세한감정묘사가더욱매력적이랄까.역시빅토르위고다.

노트르담드파리.

프랑스가자랑하는대문호빅토르위고의작품이다.그가29세의나이에쓴이작품은노트르담대성당의성벽에새겨진글자에서시작했다고한다.

아나키아(숙명)라는중세시대글자의발견으로그의상상본능은꿈틀대며위력을발휘했다고한다.무심코스칠수도있는하나의단어에서거대한사랑을이야기할수있다니,대단한작가다.예전에본영화를다시보고싶다.앤소니퀸의열연을.

[노트르담드파리+레미제라블+삼총사]구름서재청소년모던클래식전3권패키지 저자 출판사 구름서재(2014년07월1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