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리 5]범죄소설의 고전, 카리스마 넘치는 사이코패스 이야기, 끔찍해라~
BY ary68019 ON 11. 21, 2014
[리플리5]범죄소설의고전,카리스마넘치는사이코패스이야기,끔찍해라~
20세기최고의범죄소설작가’로알려진미국의퍼트리샤하이스미스의<리플리>.
이미알랭드롱의‘태양은가득히’,맷데이먼과주드로의‘리플리’로영화화된작품이다.원작소설작가인그녀는‘20세기애드거엘런포’라는평가를받는작가다.범죄소설의대가를넘어문학사적으로위대한작가의반열에오른소설가다.
톰리플리는아내엘로이즈와함께프랑스에서평화롭게살고있다.
북아프리카여행을준비하던어느날리플리가죽였다는디키그린리프의전화가걸려온다.자살로종결된사건이었고,비록시체는찾지못했지만리플리가작성한디키의비공식유언장도감정결과진짜로인정받았던이미끝난사건이었다.누가장난을치는걸까.
어느날,이웃으로이사온미국인데이비드프리처드부부가이상한말을걸어오기도하고,리플리의집을사진찍기도한다.리플리는직감으로디키의거짓전화가프리처드부부의소행이라고단정짓는다.프리처드부부가알고있는사실은어디까지일까.이들은무엇을노리는걸까.
리플리부부의북아프리카여행까지따라온프리처드부부는계속리플리를괴롭히며많은사실을알고있다고협박하기에이른다.
버매스터갤러리에서의더와트위조사건과관련된신시아마저알고있다는데……
리플리는런던으로날아가에드,제프등옛동료들을불러프리처드부부에대해서알리고,위조화가의약혼녀신시아를만나게되고……,
어느날프리처드가보낸것으로짐작되는소포꾸러미에는오래된시체의뼈가담겨있다.리플리는자신이예전에죽인인물임을알고프리처드를위기에빠트리려는계획을세우게되는데……
용의주도한천재사이코패스리플리와그를괴롭히려는꼼수대마왕프리처드와의대결에서누가승리할까.
영화로나왔다지만제대로본적이없기에궁금해진다.사이코패스의이야기지만잘짜인소설이기에감정이입해서읽게된다.‘뭐이런인간이있어?‘하다가도리플리의기지와전략빠른행동력에혀를내두르며감탄할정도다.알랭드롱의‘태양은가득히’를보고싶다.
이소설로인해생긴심리학용어가‘리플리증후군’이라고한다.
리플리증후군.
현실을부정하고허구의세계를진실이라믿으며거짓말과거짓행동을반복하는반사회적인경장애를말한다.하이스미스의소설<재능있는리플리>(1955)에서유래된말이다.주인공리플리가부잣집아들인친구를죽이고자신이그부잣집아들인것처럼행세하다가정말로자신이그친구라고착각하게되는이야기다.주로성취욕구는강하지만무능력한개인의열등감의분출이거나피해의식에시달리는이들이욕구해소로겪게되는증상을일컫는다고한다.
리플리5
저자
퍼트리샤하이스미스(PatriciaHighsmith)
출판사
(주)그책(2014년10월28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Share the post "[리플리 5]범죄소설의 고전, 카리스마 넘치는 사이코패스 이야기, 끔찍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