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의 규칙]호주 국민작가 숀 탠의 그림책, 규칙을 어긴다면..

[여름의규칙]호주국민작가숀탠의그림책,규칙을어긴다면…

두소년이늦은오후의잿빛도시를걷고있어요.키가큰소년과키가작은소년은귀엣말을주고받고있네요.여름의규칙을말하는걸까요?뭔가사건이일어날까요?바짝긴장되는순간입니다.

창문이나문은보이지않고진회색빛건물들과높이솟은굴뚝,전봇대가있을뿐인삭막한공장거리입니다.,전선위에까마귀한마리가앉아있어요.두소년을지켜보는걸까요?아니면감시하는걸까요?

내가지난여름배운게있어.

절대빨간양말한짝을빨랫줄에남겨두지말것.

절대마지막남은올리브를먹지말것.

절대병을떨어뜨리지말것.

절대밤새뒷문을열어두지말것.

절대달팽이를밟지말것.

절데퍼레이드에늦지말것.

절대완벽한계획을망치지말것.

(중략)

언제나금속절단기를갖고다닐것.

언제나집에가는길을알아둘것.

절대여름의마지막날을놓치지말것.(책에서)

두소년은거대하고눈이빨간토끼를피해숨기도합니다.빨간양말을먹는빨간눈의토끼일까요?새빨간거짓말은하지말라는경고일까요?여전히까마귀한마리가지켜보고있네요.

작은소년이마지막남은올리브를먹으려는순간무지막대하게큰독수리군단이몰려와째려봅니다.올리브가독수리눈을닮아서일까요?인간눈을닮기도했군요.남을위한배려에대한메시지일까요?역시나멀리서까마귀가예의주시하고있어요.

물탱크처럼생긴저장소위에서병을떨어뜨린다면하늘에서유성이마구떨어집니다.깨진병조각보다훨씬많은유성을맞을지도몰라요.그러니물건을함부로아래로던지면곤란해요.유성이지구를난타할지도모르잖아요.무서운이야기죠.까마귀한마리를찾는건이젠습관이되네요.

회오리그림은가장인상적이었던그림입니다.작은소년이실수로달팽이를밟으려하자거대한토네이도가몰려옵니다.작은실수가큰재난을가져온다는교훈일까요?생명존중이란말이떠오르는장면입니다.

완벽한계획을망치게된다면포크와나이프를든철가면을쓴도깨비병사가나타납니다.인간은규칙속에,계획속에사는포유류지만간혹이를어기기도하죠.계획을세웠다면반드시실천해야겠다는생각이들게하네요.계획을망쳤다간철갑무장한도깨비병사들을만나게되겠죠.어휴~~겁나게무섭네요.

그림만보고있어도많은생각을하게됩니다.한장을스케치하는데무려1년이걸린정성스런유화거든요.호주의국민일러스트레이터인숀탠의작품은처음만났지만모두명화입니다.

숀탠은아주어렸을적부터문학과미술을좋아했고,중학교때부터독학으로본격적인그림공부를했답니다.1990(16)에공상과학소설에처음으로삽화를그렸고대학에서미술과영문학을공부했어요.지금은애니메이션을만드는블루스카이스투디오와픽사등에서원화를그리기도하고그림책을그리기도한답니다.

1992년국제미래의출판미술가상,2001년세계판타지어워드에서최고아티스,볼로냐러가치명예상,CBCA(호주어린이책위원회)명예상,CBCA올해의그림책상등많은상을수상한호주국민작가입니다.

두소년의동행을다룬그림책에는두소년의관계가친밀하다가도거리를두는관계,도움을주다가도배척하는관계로나옵니다.알쏭달쏭한두소년의관계가마치우리의인생살이같이요.인간관계도비슷하잖아요.

그림한장에1년이걸린정성가득한그림책입니다.볼수록의미가깊어지는책입니다.의미심장하게심장을콕콕찌르는책이랍니다.아주귀중한책으로보관하고싶은책입니다.명화집같아요.

여름의규칙 저자 숀탠 출판사 풀빛(2014년10월3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