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밖으로 나온 한국사 선사~고려/씨엔아이북스]이런 한국사책, 재미난다.
[교과서밖으로나온한국사선사~고려/씨엔아이북스]이런한국사책,재미난다.

대표적인암기과목으로알려진역사과목.암기라는굴레에갇혀역사과목이지겹다는이도있지만,사실역사는스토리중심의과목이기에재미있게배울수있는과목이다.더구나유물이나유적발굴로여태알지못했던역사적사실이알려진다면더욱흥미진진해지는과목이역사다.

학교에서배우는것을넘어숨은사실,새로밝혀진사실까지입힌책을만났다.[교과서밖으로나온한국사]선사~고려편이다.

국사책첫자락에서만났던구석기시대이야기가먼이야기인줄알았다.박물관유리창안에있는돌무더기로만났던원시선조들의이야기가멀고먼옛이야기인줄알았다.

한탄강주변에서발견된특이하게생긴돌멩이가아슐리안형주먹도끼로밝혀지면서한반도에도구석기인들이살았다는증거를포착했다니.그런사실을처음발견한이는얼마나전율이일었을까.160만년전의에렉투스의흔적일수도있고그이전의오스트랄로피테쿠스의흔적일수도있다는건데…….

하지만그자료와기록의부족,체질로봐서도그시절구석기인들은직접적인우리의조상이라고할수는없다는데…….애석타.

연천군전곡리주변은화산활동으로이뤄진27만년전의땅이다.한반도에서가장젊은땅이자가장오래된인간의흔적을남긴땅이다.2011년전곡선사박물관을설립하면서그곳의구석기인들의흔적을전시하고있다고한다.선사축제도있다는데,동굴체험일까,움집체험일까.주먹도끼만들기일까.궁금타.

고조선의이야기가흥미롭다.

고려의승려일연은삼국유사에서위만이세운조선과구분하기위해단군왕검이세운조선을옛조선이라는뜻에서고조선이라불렀다고한다.중국기록에도고조선에대한기록이있다고한다.

당시연과경쟁관계였을정도의고조선은어마어마한영토를지녔다고추정된다는데…….

한반도에서많이발견되는고조선의유물인탁자식고인돌과비파형동검,미송리형토기의유적을따라가다보면고조선의영역을알수있다고한다.

요령지역이나요동지역에서고조선의무덤과같은순장무덤의발견,비파형동검의장춘이나길림에서집중분포된이야기,요동지방에서위만의망명,위만조선의침략으로한반도로밀려나게되는상황,고조선의멸망과한사군설치등을읽으면서고조선시대로돌아간기분이다.만주를넘어요동일대를호령했을단군왕검의기상을느낄수있을정도다.

유적과유물로봐서는한사군의위치가대동강유역을넘어중국의동북지역일대라는추측도가능하다는데…….

예전에읽은책에서도압록강에서요동까지비파형동검이나다뉴세문경이다량출토되었다는중국측이야기를읽은적이있다.예전에는땅만파도비파형동검이쏟아졌다는이야기도읽은적있는데…….우리선조의땅이지금은중국땅이라니,아쉽다.

책에서는한국은고인돌이가장많은나라라니,유네스코문화유산으로도지정된고인돌문화유적등의이야기도새롭다.삼국이형성되기전의작은국가들과가야문명,고구려·백제·신라삼국이야기,삼국통일과발해,고려에이르는이야기가모두흥미진진하다.

한국사와세계사를함께보여주기도하고,다른나라의문화와비교하기도하고,유물출토과정,박물관건립과정,유물의역사적의미에대해서도이야기한다.

교과서를벗어나궁금증을풀어줄수있는공부,유물의의미와세계사적연결고리와만나게하는공부,이런역사공부를한다면역사공부를포기하지않을텐데…….

이런역사책,읽을수록재미난다.

교과서밖으로나온한국사-선사~고려 저자 박광일,최태성 출판사 씨앤아이북스(2014년10월1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