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밥상/김수경/넥서스북스] 이젠, 보약보다 착한 소화 효소를!^^
BY ary68019 ON 12. 3, 2014
[착한밥상/김수경/넥서스북스]이젠,보약보다착한소화효소를!^^
운동1할에음식이9할이라는다이어트책이있다.아직읽어보진못했지만그만큼음식이중요하다는말일것이다.옛말에도음식이보약이라는데,어떤음식이보약일까.
개그맨이윤석의아내한의사김수경이쓴<착한밥상>에는음식으로건강을지키고병을낫게하는레시피가들어있다.몸의균형을잡아주는소화효소건강법이다.
저자는심한교통사고를당한뒤치료를받았다.하지만더이상의진전이없자선생님의권유로운동과착한밥상을시작했다고한다.이후서서히몸의변화가일어나더니몇개월뒤에는몸이가벼워지기시작하면서회복되기시작했다고한다.
저자가말하는착한밥상이란음식을적게먹어소화효소를아끼고체내노폐물이쌓이지않게하는밥상이다.소식으로소화가잘되어체내에노폐물이쌓이지않아장이편안한밥상이다.
과식을하거나첨가물이많이든음식은먹으면소화가잘되지않아체내에노폐물이쌓이고,이로인해처음에는가벼운피로나어깨결림에서시작해서비염이나아토피피부염등의알레르기질환,만성염증으로발전할수있다.그래서착한밥상에서는소화효소를최소화해서사용할수있는,우리주변에서쉽게구할수있는소박하고담담한먹거리를소개하고이를건강하게먹을수있는방법도소개한다.(17쪽)
착한밥상의조건은매끼양질의지방과변형되지않은단백질,소량의탄수화물,약간의채소,최소한의양념등으로골고루균형있게먹는것이다.밥이나간식은되도록적게,육류는한꺼번에먹지말고나누어서조금씩자주먹을것,소식으로소화효소와대사효소의부담을줄이는것이다.
어떤음식을먹는지에따라소화액이조금씩다르게분비된다고한다.프랑스코스요리는식전에새콤한요리가나와침샘과위산을자극하고,식사중마시는와인은기름진음식을소화시키는데필요한담즙분비를자극한다.기름진음식을먹는프랑스인들이심혈관계질환이적은이유도식사습관때문이라니…….
찐고구마는스테이크와함께먹으면탄수화물과단백질,지방을균형있게섭취하게되고소화액이균형있게분비되어소화를돕는다고한다.천연효모빵에올리브오일을살짝찍어먹는것도소화에도움이된다고한다.간식을먹더라도소화를생각하라는말이다.
소화에대한이야기중에서인상깊은이야기를정리해보자.
소화액의균형이맞지않거나소화효소가적으면이과정에문제가생기고노폐물이발생한다.노폐물이쌓이면결국은질병으로발전한다.소화액이해결할수있는범위에서먹어야노폐물이쌓이지않는다.노폐물이쌓이지않아야건강하다.
오래씹어야한다.타액에는항균물질과면역물질,소화효소등이있기에소화도돕고,세균도죽이고,노화도방지한다.가스가잘차고방귀냄새가지독하다면노폐물이많이쌓였다.
주역에서는음식의6할만먹으면무병장수한다고한다.노폐물이쌓이지않는다는말이겠지.
과잉섭취된탄수화물은알레르기,당뇨,암,피로의원인이라니,만병의원인이네.
음식에대한이야기를정리해보자.
돼지고기나오리고기는하루3~4조각씩매일채소와함께먹으면단백질과지방,섬유질을고루먹게되고포만감도느낄수있다.
특별한요리과정없이쉽게먹을수있는어묵,소시지,햄,참치통조림,맛살등의가공육류,단백질파우더등은대표적인변형단백질이기에소화에는독이다.
155쪽에이르는내용은착한밥상을위한조언들이고,나머지74쪽에는착한밥상레시피가있다.그만큼알고먹으라는말이겠지.
재미있는이야기도많다.
똥을보면건강이보인다,방귀냄새나입냄새는음식만바꿔도사라진다,장은제2의면역기관이고장이편안해야뇌가건강하다,체력이강해지고싶다면췌장을돌보라,질병은유전이아니라만들어지는것,좋은습관과노력으로나쁜유전자가발현되지않도록하는것이중요하다등……
저자는이런사람들에게착한밥상을실천하라고한다.
몸이불편하고우울하고매사에자신감이없는사람,알레르기질환을앓고있는사람,만성소화불량인사람,만성피로나어깨결림이있는사람…….
잘되는소화는건강의시작일것이다.장내노폐물제거도건강의출발일것이다.양념은최소화하고인스턴트식품과탄수화물은줄이고,균형있는식사가되게모든영양소를조금씩섭취하라는말,알면서도잘되지않는것들인데……
식습관을바꾸어만수무강하고싶다.부모님의건강도챙기고싶다.보약보다밥이라니,더욱삼시세끼에신경을쓰고싶다.보약보다착한소화효소가건강에효자라는데……
착한밥상
저자
김수경
출판사
넥서스BOOKS(2014년11월2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