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거 게임으로 철학하기/한문화]‘헝거 게임’에 대한 순수 이성 비판…
[헝거게임으로철학하기/한문화]‘헝거게임에대한순수이성비판

헝거게임은캣니스에버딘이라는한용감한소녀가자신의세계를겹겹이둘러싼거짓을벗겨내고,그기만적인얼굴뒤진실을발견하는이야기다.캐피톨시민은짙은화장으로자신을포장하지만내면에자리한추함을온전히감추지는못한다.캐피톨뿐만아니라판엠전체에그러한허위가넘쳐난다.가짜겉모습이판치는세상에서캣니스는철학자처럼진실에대한사랑으로불타올라모든사람,모든사물에의문을제기한다.(5)

수잔콜린스의소설헝거게임3부작을읽은후굉장한충격을받았다.당시중·고등학생들사이에서돌려읽던인기책이었고그덕분에어느학생이나에게빌려준책이었다.무심코펼쳤다가그잔인함에,그날카로운비유에정신이아찔할정도였다.십대들을생존게임의장으로내모는잔인한이야기였지만우리사회를비유한다는생각이들어서뜨끔하기도했다.

이후영화로도만나본헝거게임이다.영화에서도소설의내용을잘살렸지만그래도영화보다는소설이더매력적인작품이었다.이젠헝거게임에대한철학책이다.

헝거게임으로철학하기!

헝거게임의대략적인내용을보자.

근미래사회의독재국가는판엠이다.판엠의수도캐피톨은온나라의부와권력과인재가집중된곳이다.캐피톨주변에는12개구역으로나뉘어져있고서로교류할수없고폐쇄적이다.각구역은스크린을통해서판엠의권력자들에의해철저히통제된다.

판엠의정권이유지되는비결은헝거게임이라는축제를만들어공포분위기를조성하는것이다.‘헝거게임12개구역을대신해나온어린소년소녀들이조공인이되어판엠에바쳐진다.십대의조공인들은캐피톨에서정해준생존게임의장에서단한사람이살아남을때까지피터지는싸움을벌이게된다.옛로마시대의콜로세움처럼말이다.

때로는서로동맹을맺어협력을통해상대를죽여야생존의확률이높아지는게임이다.마지막에는그동맹마저깨지고살벌한마지막전투를벌이는것이다.그리고마지막한사람이살아남으면헝거게임은끝나게된다.물론마지막승자에게는평생을먹고남을부와명예가주어진다.

이소설의주인공인캣니스에버딘은활쏘기의명수다.그녀는아버지가돌아가시자캐피톨에서금지하는숲으로가서금지하는사냥을하며비밀스럽게가족을부양하고있다.하지만74회헝거게임에서동생을대신해자발적으로참여하게된다.그녀는헝거게임을치르는동안여러번의위험과유혹속에서도꿋꿋이자신의생각을펼치며불의에맞서고지혜롭게대처한다.게임에서승자가된그녀는불타오르는혁명의전사가되어판엠전복을위해사람들을모으게된다.

이책에서브라이언맥도널드,앤토켈슨,질울트하우스,조지A.,앤드류시퍼,제니퍼컬버,아비게일맨,제이슨T.에벌,아비게일E.마이어스,제시카밀러,린지이소우애버릴,데릭코트니,니콜라스미슈등19명의학자들은헝거게임에대한순수저항비판을담아철학적통찰을한다.

이중에서애덤바크맨의비판이모두가잘못되었다.’가장인상적이다.

판엠의시민이름에는클라우디우스,카이사르,옥타비아,로물루스,브루투스,아우렐리우스,캐시도르등의라틴이름이있다.‘판엠이란말도라틴어에서가져왔는데빵과서커스라는의미다.‘빵과서커스는오마가순종적인시민을만들기위해내건방식이었다.로마의검투사같은헝거게임이나영화<글라디에이터>에서의전차장면등이연상되는장면들도있다.결국헝거게임은로마같은강대국을비유하는것이다.

바크맨은판엠의타락과로마의타락을비교하며스토아학파였던세네카의말을끄집어낸다.

세네카에따르면,이해없는참된덕은있을수없다.

그는이렇게주장한다.“행동뒤동기가올곧지않으면올곧은행동이아니다.행동은동기에달려있기때문이다.또정신상태기올곧지않으면올곧은동기가아니다.정신상태가동기의원천이기때문이다.하지만정신이생명법칙전체를이해하지않으면…….정신이모든것을진실에따라이해하지않으면최선의상태가되지못할것이다.”(337~338)

바크맨은말한다.세네카가생각하는좋은삶의전부를보여주지는않지만캣니스는그일부를보여주기에희망적이라고.캣니스가그녀의여동생을대신해조공인으로자청하는희생정신을보여준점,캐피톨의부당한요구에맞서는용기는가치있는삶이라고.캐피톨의타락과캣니스의정의감과복수,좋은것과나쁜것의선명한대비는그녀의올곧은정신을강조하는것이라고.

용기와용서를두루갖춘캣니스의생각과행동은로마제국의검투사와다르고판엠의캐피톨지배자들과선명한대조를이룬다.죽음의경기장에서보여주는정의감은소설전체에위로를주기도한다.

로마콜로세움에서의헝거게임과유사한잔인한생존게임의의미,타인의고통을보고즐기는인간심리,지배세력의여가를위해십대의아이들이동원되고싸움을붙인다는살벌한내용들,악이지배하는세계에대한상상가능한묘사들이잔인하지만실제같은느낌도든다.우린모두보이지않는헝거게임을하고있는중일지도모른다.

생존은분명확률게임이다.생존의확률이높은쪽을골라야하는선택게임이다.헝거게임이미래의디스토피아내지는오늘날의우리세계의유사한점이많다는점에서시사하는바가많을것이다.

헝거게임에대한순수이성비판,토론주제로좋은내용들이다.

헝거게임으로철학하기 저자 조지A.던(GeorgeA.Dunn),니콜라스미슈(NicolasMichaud) 출판사 한문화(2014년11월1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