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홍의 황금시대]사랑과 문학으로 자유롭게 살다 간 천재 여류작가, 샤오홍
[샤오홍의황금시대]사랑과문학으로자유롭게살다간천재여류작가,샤오홍

평생을마음가는대로질주하며과감하게사랑도하고미워도한것처럼,샤오홍은작품도그러했다.루쉰의도움으로유명해진그녀는루쉰으로부터많은영향을받았다.하지만낭만적인색채가가득한그녀의인생이루쉰과는또다른스타일을만들어냈다.그녀는혼을담아글을썼다.고난으로발버둥치는여성의생애를글로담아내고,집단의황폐해진영혼을낱낱이해부했지만,이것이오히려민족전체의정신세계를구원하는그녀만의독특한방식이었다.(331)

역동의근현대사를살다간중국의천재여류작가샤오홍.영화황금시대에서탕웨이의연기로환생했던인물이다.그녀는봉건적인굴레에맞서저항해온신여성이었다.누구보다자유로운삶과독립적인삶을갈구한페미니즘의선구자였다.일생동안자유로운사랑,스스로원하는사랑을갈망했지만,그사랑으로인해고통을받았고그사랑의결말은씁쓸하기만했던여자다.

하지만다행히이십대초반에만난문학적스승인루쉰의영향으로잠재된문학의꽃을피울수있었다.루쉰과의만남은그녀일생에서가장통하는만남이아니었을까.아버지와딸같은문인의관계이지만사상을이야기하고문학적도움을주던스승이었으니까.누구보다도대화가잘통했기에그녀의문학인생에서가장황금기였으리라.덕분에그녀는31세의짧은일생동안무려100여편의작품을창작해냈다.

샤오홍의어린시절은어땠을까.

샤오홍은1911년헤이룽장성후란현의한마을에서지주집안딸로태어났다.그녀의어릴적이름은장나이징이었다.생활에어려움은없었지만부모님의사랑을받지못하고오직할아버지의사랑에의지해서자랐고,할아버지로부터시를배웠다.문학을좋아했던엄마의이른죽음이후그녀는계모의무관심속에성장했다.그리고유일한사랑의통로였던할아버지의죽음이후그녀의외로움은더욱깊어갔다.

열세살의나이에부모들끼리왕언지아와의혼사를결정했지만그녀는강압적인결혼을피하려고가출을시도한다.사실은집안과의의절이었다.

우리는평생그렇게남의말만들으면서살수없어요.항상당당하게가슴을펴고자신이하고싶은말을하고,자기가하고싶은일을하면서자기가가고싶은길을가야해요,우리세대에서는불가능할수도있겠죠.하지만다음세대,또다음세대는가능할수도있어요.우리가세대를이어용감하게일어나그들에게저항하기만한다면가능할수있다고말이에요.(58)

그녀는스무살이안된나이였지만스스로선택한사랑이기를원했던자유주의자였다.부모들이맺어주는봉건적인혼사를마다하고,술과담배,자유와반항,자신이하고싶은것을하고어떤구속도받지않는여자가되어갔다.이후그녀가스스로찾은첫번째사랑은유부남인루쩐쑨이었다.하지만루쩐쑨이떠난후오갈데없는상황에서만난두번째남자는그토록혼사를거부했던왕언지아였다.사람이싫은게아니라결혼이싫었고관습에순종하기싫었던샤오홍은왕언지아의진실한모습에끌려동거를시작한다.

결혼에서의도피가결국결혼상대자였던왕언지아와의동거라니.때로는신중한고민없이그저내키는대로행동한그녀는자신의운명이다른누군가에의해서좌지우지되는게싫었던것이다.하지만왕언지아는임신한그녀를두고떠나게된다.

그이후에샤오홍은운명의남자를만나게된다.밀린여관비를해결하고자샤오홍이신문사에보낸편지를보고찾아온샤오쥔과의만남은우연이자필연이었다.

샤오쥔은그녀의방에나뒹구는그림과글,그녀의말투에서초라한여인의반짝이는영혼과외모의훌륭함,말투의사랑스러움에끌리게된다.샤오쥔은샤오홍과의첫만남에서사랑에빠진것이다.서로성격은달랐지만방랑자적인기질,자유로운가치관이서로통한것일까.샤오쥔을만나면서나이징의어릴적이름을버리고샤오홍으로살게된다.무엇보다도신문사에있었던샤오쥔의도움은샤오홍의천재적인문학성을발휘할수있도록돕게된다.그리하여그녀는작가로서의인정을받기에이른다.

1933년에는두사람의글을묶은합본집인발섭을출간하기도한다.하지만만남은이별을낳는법인가.끈끈한문학동지였던두사람은사랑과애증을반복하게되면서결국헤어지고만다.6년의동거기간동안이들에게가장중요한사건은루쉰을만난것이다.

두사람은상하이로옮겨가루쉰을만나면서문학적가르침을받으며,문인들과의교류,작품활동을하게된다.그렇게상하이에서의루쉰선생님과의만남은그녀의문학에대한열정을지피는계기가된다.

당시에루쉰의도움을받은문학청년은부지기수였다고한다.그러나루쉰과그렇게가까워지고루쉰이강력히추천할만한작품을쓴사람은오로지샤오홍뿐이었다.(288)

애정결핍이심한샤오홍은다른사람들에게서늘애정을얻으려고했다.루쉰과의만남은샤오홍의정신적안정과문학적감수성을지지해줌으로써문학인생의획을긋게된다.사오홍은이미후란강이야기를자비로출판했다.루쉰은사비로사오홍의생사의강을출판해줄정도로샤오홍의문학적지원을아끼지않았다.

샤오쥔과의이별후샤오홍은동향후배인두안무홍량과사랑에빠지면서결혼식을올리게된다.처음으로법적인부부가된것이다.두안무홍량은때로는유약해보이고때로는자존심이강한그녀를존중하고인정해줄줄알았기에그런그에게빨려든것이다.혈기왕성하고남성우월적이었던샤오쥔에질렸던샤오홍에게두안무의부드러움은그녀에게위안을준것이다.사사건건트집잡았던샤오쥔에비해두안무는그녀의재능과문학성을높이사며그녀를두둔해주었던것이다.어린시절의애정결핍이트라우마였을까.그녀는두안무의문학적지지에행복감을느끼게된다.그녀또한두안무가문학계에자리잡을수있도록물심양면으로힘쓰게된다.두사람은그렇게배려와존중으로이어진사랑이었다.

하지만일본의공습,전쟁의위협은안정적인삶을망가뜨린다.충칭,산시,홍콩으로의피난살이는그녀의폐병을심화시키게되고…….태평양전쟁의막바지에그녀는의사의오진으로수술이잘못되어결국31세의나이에생을마감하게된다.

그녀가죽기전에44일을함께친구가되어주고위로가되어준마지막남자는동생의친구인뤄빈지였다.뤄빈지는문학을꿈꾸는청년이었기에샤오홍이도움을주기도했지만,뤄빈지의지지와위로는그녀의마지막삶의햇살이었다.지나온날들이파란만장해서일까많은시련으로늙었다고생각하는샤오홍에게뤄빈지는늘예쁘다는말로설레는말을던져줄줄아는남자였다.무엇보다도문학적인존경을담아토론도하고이야기를나눈친구이자제자였다.바쁜남편을대신해병실을지켜줌으로써마지막인생의동반자로남은남자가되었다.

샤오홍은세심한관찰력과섬세한표현력을지닌문인이었다.사색을즐기면서도내면의반항적기질을가진저항주의자였다.주관이뚜렷한자신의안식처를스스로찾아다닌방랑자였다.아름다운결말은없었지만늘열정적으로사랑했던로맨티스트였다.여성해방의희망을안고스스로돌파구가되고자했던페미니스트였다.가부장적인제도,구시대의폐쇄성과수동성을단호히거부한자유주의자였다.

할아버지의무한대의사랑,남자들과의애증적인사랑이그녀의작품을빚지않았을까.정에굶주린모습,사랑에굶주린모습,무엇보다문학적인정에굶주린모습에서그녀의허기를보게된다.그녀의삶을보며자유,사랑,문학적열정,뛰어난재능,인정등모든것에굶주린그녀를발견하게된다.누구보다뜨겁게살았지만누구보다슬픈결말을맞이한그녀의짧은삶이안타깝기만하다.그녀의작품이보고싶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