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노믹스/한국경제신문]영화 속 경제이론들, 쉽고 재밌다!^^
[시네마노믹스/한국경제신문]영화속경제이론들,쉽고재밌다!^^

영화속에는온갖세상이있다.과거와현재,미래도있다.영화속에는온갖분야가들어있다.경제학,심리학,정치학,스포츠,미술,음악등세상의모든분야가담겨있다.

영화속경제이야기를푼책,쉽고도재밌다.시네마노믹스

영화에경제학적상상력을입힌참신한책,영화로보는참쉬운경제학원론,영화속재밌는경제이야기다.

경제학이들어가지않는영화가있을까.직접적이든간접적이든,자의든타의든우리의삶도경제원리를따르고있다.그러니우리의삶을그린영화는당연히경제학과밀접할것이다.

첫사랑의효용은강력하지만사랑의가치는변한다.(17)

사랑을효용가치로,첫사랑을한계효용의법칙으로설명하는대목이그럴듯하다.영화<건축학개론>의첫사랑은한계효용체감의법칙을따른다니……

30대중반이된승민이우연히대학시절첫사랑서연을만났을때,승민의감정은설렌다.하지만아련한감정은남았으되설렘은생각만큼그리강렬하지않다.

첫사랑의애절함도현재가치앞에무력하다.(21)

첫사랑서연의부탁으로집을지어주는옛남친승민은그녀가이혼녀임을알게된다.살날이얼마남지않은아버지와함께살기로했기에집설계를바꿔달라는그녀의말대로집을완성하게된다.

그렇게사연이담긴집을완성하는날,승민은서연에게도자신이첫사랑이었음을알게된다.둘은15년전나누지못했던뜨거운입맞춤으로효용의극대화를이룬다.(21)

효용의극대화를이뤘다면이젠하향곡선이다.매사가그렇지아니한가?

영화에서승민은서연에게돌아가지않고현재의오랜연인과결혼을하게된다.저자는이를기대효용이라는개념에서파생된위험(손실)회피성향으로설명할수있다.‘고한다.서연을새로얻어생기는한계효용보다은채를버렸을경우의한계효용이더크게느껴졌을가능성이높다는설명이확~공감이간다.현재갖는이익의크기,아니면인간적인도의,그도아니면현재의사랑이좀더강렬하겠지.경제학이론을연애와결부하니,정말쉽게다가온다.

애초에첫번째라는말이주는설렘과강렬함은두번째와비교할수있을까.사랑이아니어도모든것에는첫번째가절대적으로우선순위다.첫번째의느낌은두번째보다훨씬마성적강렬함이있다.

책에서는<결혼은미친짓이다>를통해결혼,경제학적선택의한계를보여주다,<어바웃타임>을통해과거실수를만회해도원하는미래는오지않는다,<뷰티풀마인드>를통해천재수학자가평생을거쳐완성한최적의선택,<변호인>을통해고졸출신변호사를통해본이익집단과면허의경제학,<악마는프라다를입는다>를통해에르메스가재고물량을소각하는까닭,<머니볼>을통해꼴찌야구팀,트레이드에경제학을도입하다,<범죄와의전쟁>을통해대리인의도덕적해이어떻게막을까?’,<7번방의선물>을통해공공재서비스의경제학,<더테러라이브>를통해경제학적효용을넘어서는테러의논리,<설국열차>를통해인류가살아남으려면잉여인간을없애라,<겨울왕국>을통해눈과얼음으로뒤덮인겨울왕국의국제무역,<노예12>을통해노예제도에서는어떤혁신도가능하지않다를보여주고있다.

모두38편의영화를통해익히는경제학원론이다.

건축학개론의첫사랑은왜애절할까?시간여행은가능할까?권태기의연인들은왜쉽게헤어지지못할까?외부효과로발생한문제가괴물이외어일상을위협한다면?불안한예감은왜언제나적중할까?테러를막는방법은?미국에서여섯장팔린음반이남아공에서수백만장팔린비결은?설국열차의인구조절은왜실패했나?……

개인적으로영화를많이본다.지금은영화보기가주춤하지만한때는개봉되는모든영화를섭렵하기도했다.그러니한국인의1인당영화관람편수가세계최고수준일밖에.그래도다들대단하다!영화로풀어내는전공과목들이생긴다면대부분의학생들이수강신청하지않을까?그런생각이드네.영화속경제이야기를푼책,쉽고도재밌네.

시네마노믹스 저자 조일훈 출판사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2014년10월27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