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반 오소킨의 인생 여행/연금술사]지금의 기억을 가지고 다시 인생을 살아간다면??
[이반오소킨의인생여행/연금술사]지금의기억을가지고다시인생을살아간다면??

시간을되돌려다시살아보고싶은시기를별로생각한적이없다.되돌려지지도않는인생이기도하지만지금이만족스러운데……만약아무기억도없는젖먹이시절로돌아간다면,모두의사랑이가득한유아기로돌아간다면어떨까.이책을읽으면서그런생각을해보게된다.

과거실패투성이의삶을살았다면이전의모든기억을가지고새롭게살고싶은마음이간절할까?아니면이지긋지긋한세상의기억을잊고싶어할까?만약지금의기억을가지고다시인생을살아간다면,과거와전혀다른새롭고성공적인삶을살수있을까?

26세의청년이반오소킨은과거의모든기억을가진채새롭게살고싶어한다.그의과거는실패와후회로가득하니까.

학창시절,그는우연한장난과실수로사감과교감에게낙인찍히면서학교를중퇴하게된다.심장마비로어머니를잃은후,숙부의강압으로대학교대신군사학교를다니게되고,군사학교마저퇴학을당하게된다.숙모의유산을받았지만룰렛으로유산을한방에날리기도하고,친구의여동생인지나이다를좋아하지만친구에게빼앗기기도한다.되는거라곤없는인생이기에자살을시도하기도한다.그러다마법사를찾게된다.

오소킨은마법사에게12년전아직학생이었던시대로돌아가고싶다고간청한다.사소한모든기억,경험들,지식까지도기억하면서12년전으로되돌릴수있다면후회없는삶을살수있다고한다.

하지만마법사는오소킨이원하는대로보내줄수가있지만그렇게한다고해도다른결과를얻진못할거라고장담한다.

당연히나는몰랐어요.문제는우리가어떤일이다가올지분명하게알지못한다는거예요.자신의행동이어떤결과를낳을지명확히안다면,누가그런일들을저지르겠어요?(31)

오소킨은자신의행동이어떤결과를초래했는지알고있기에,설마또그런실수를저지르겠느냐며확신에차있다.

그때는언제나알고있었어.다른사람들의행동이나알수없는원인들의결과와어떤일이생길지는모를수가있지만,자신이하는행동들이초래할수있는모든결과는항상아는법이야.(31~32)

그때는미처몰랐다는오소킨과이미알고있었다는마법사의이야기가티격태격하다가결국마법사는오소킨의소원대로모든기억을지닌채12년전으로되돌려보낸다.

다시14살소년이된오소킨은모든기억을가지며다시학창생활을시작한다.

하지만첫날부터오소킨은기숙사에서베개를던지다가독일인기숙사사감에게걸린다.벌을받는중에친구의코뼈를다치게한다.엎친데덮친격이다.결국교감에게훈계를듣고,외출금지까지내려진다.꿈인지생시인지모를기억들이가득하지만생활은예전과똑같이되풀이된다.낙제를받게되면서공부도포기하게된다.

모든일이하나씩다시일어나고있다.이런일을당하려고온것은아닌데.앞으로닥칠어머니의심장마비도걱정하고,어머니의장례식을기억하면서나누는대화는슬플뿐이다.

친구의여동생지나이다와의사랑도짝사랑에머물게되고다시홀로지내다가자살을시도한뒤에마법사를찾게되는패턴이반복된다.

모든기억을가지고있지만과거와똑같은완벽한재생일뿐이다.세세한부분까지전부똑같아서스스로도믿어지지않을정도의완전재생이다.

기질이바뀌지않는이상시간여행은무의미할까?

자신이바뀌지않으면시간을돌린다해도,세상이바뀐다해도실패는반복되거나더악화될뿐이라는마법사의말이귓전에맴돈다.자신의삶을살기위해어떻게해야하느냐에질문을던지지않는다면과거의기억은전혀도움이되지않으리라.

인생은저절로바뀌지않는다.삶이살아갈가치가있게하려면,가치있는배움을얻으려면자기희생을거쳐야한다는마법사의말에공감하게된다.노력과희생이없는삶에서달라지거나얻는것은없을테니까.

지금의기억을가지고다시인생을살아간다면,생각과행동이바뀌지않으면또다른족쇄이자덫일뿐이다.스스로가바뀌지않으면말이다.

인간은행동하기전에늘추측과예상을한다.원인과결과도생각한다.이렇게행동하면서저렇게되길바라기도한다.하지만은연중에노력과희생이따르는삶의결과도알고있다.무엇이가치있는삶인지도알고있다.모든것은자신에게달려있다.그런생각이든다.

저자인페테르우스펜스키는모스크바출신의영적교사다.수학자와신문기자로활동하다가인생의진리를찾던중에영적스승인구르지예프를만나면서나는누구이며,왜이곳에있는가?’를아는것을목표로살고있다고한다.

이반오소킨의인생여행 저자 페테르우스펜스키(P.D.Ouspenky) 출판사 연금술사(2014년10월27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