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이 필요할 때]마음을 치료하는 소설테라피…….
BY ary68019 ON 12. 25, 2014
[소설이필요할때]마음을치료하는소설테라피…….
제목만들었을때는소설이라고생각했다.소설이필요한이들에게소설로치유해나가는이야기라고생각했다.하지만책을받고표지를보니약알갱이가있고‘알랭드보통인생학교소설치료사들의북테라피’라고되어있다.
위로가필요한인생살이인가보다.세상엔힐링의명목을달고있는많은테라피가있다.아로마테라피,푸드테라피,컬러테라피,음악테라피,댄스테라피,지압테라피,섹스테라피,손테라피,연극테라피등……
누군가를치료한다는것은정말멋진일이다.몸이아픈환자를치료하는의사의일이나마음이아픈이들에게적절한위로와요법을처치하는일은모두의미있는일이다.
매일책을읽는나로서는북테라피가가장끌린다.더구나소설테라피라니!얼마나많은소설을읽었기에소설테라피를해줄수있단말인가?정녕,나를위한소설테라피군.
다섯살때부터책의세계에빠져들었다는엘라베르투는자동차안이든,스키장의리프트든,트램펄린에서든책에빠져드는소녀였다.케임브릿지대학교영문학과를다니던중열혈독서가인수잔엘더킨을만났고서로소설을추천해가며소설돌려읽기를했다.졸업후이들은문학치료에관심을가졌고,소설가알랭드보통이세운인문학아카데미인생학교에서문학치료교실을운영하면서소설치료를하고있다고한다.
증상과독서질환,소설처치,소설베스트10등모두흥미로운내용들이가득하다.전율이일정도다.
혈압을낮춰줄소설,웃음터지게만드는소설,우울한이들을위한소설,사랑이깨졌을때읽으면좋을소설,코고는소리를잊게해주는소설,눈물바람이될소설,기운이나는소설,방랑벽을치료하는소설,책을많이읽은티를내는데좋은소설,SF신참자에게좋은소설등참신한목록들이가득하다.
십대에읽으면좋은소설부터구십대에이르기까지세대별로읽으면좋은소설베스트10도있다.친절하게도100세가넘어갈때읽으면좋을소설베스트10도있다.
향수병에걸렸을때숀탠의『도착』이라니,절묘한선택에공감이다.『도착』은글이하나도나오지않는그림소설이다.
책은오래된이야기를들려준다.어떤남자가일자리를찾아다른도시로떠나그곳에서일자리를구한다.두고온가족이그립지만새로운환경에동화되기시작한다.독특한형태의건축물과사랑스런잡종생물들,점점익숙해지는도시에둘러싸인채두고온가족과종이비행기로연락을한다.이비행기는마술처럼대륙과대륙을날아가족을찾아간다.(267쪽)
호주국민작가인숀탠의정성어린그림을마음껏감상하게하면서떠나는자의향수를제대로자극하는책이다.흑갈색,회색,황금색의채색이향수병을의미하며섬세하고다층적인의미의그림책이다.이민,유학,이사등디아스포라에익숙한현대인들에게왜떠나는지에대한질문을하는책이다.볼수록질문이많아지는책이다.한쪽의그림을위해일년을투자하기도하는,그림하나하나가명작인책이다.
정체성에위기가올때카프카의『변신』을,방랑을떠나고싶을때는호메로스의『오뒷세이아』를,곤경에빠졌을때는얀마텔의『파이이야기』를,무기력할때는세르반테스의『돈키호테』를,허영심을부릴때는마거릿미첼의『바람과함께사라지다』를읽으라는추천에도공감이다.
읽은책보다못읽은책이더많다.모르는작가와낯선제목이천지지만,시간을들여서한권씩읽으며확인하고싶다는생각이든다.
무슨증상때문에소설을읽은적은없다.읽다가보면주인공에감정이입하게되고상황에몰입이되면서저절로개운해지는경험을한적은많다.도서관에서책장사이를돌아다니며읽고싶은책을고르는순간에도가슴벅찬희열을느낀적도있다.평소에기분이다운된다면근처도서관을찾기도하기에북테라피는이미체득하고있었던일이다.굳이소설이아니더라도말이다.
한국인체질에맞는한국형소설테라피는없으려나?이런책도필요한데말이지.
살다보면치료가필요한순간이많다.가정상비약처럼소설도상비약이될수있겠다는생각이든다.자신만의치유법을터득한다면더욱좋은일이다.위기의순간,숙환이있는경우,소소한증상에도약은치유를도우니까.
이젠치료를위해소설테라피를애용하지않을까.
셰익스피어연고,톨스토이지혈대,제인오스틴강장제등오랫동안사랑받아왔던약부터존그린물파스,히가시노게이고밴드,조조모예스캡슐같은최신의약품까지준비되어있으니까.
국산품도애용하고싶다.이영하물파스,김연수연고제,신경숙캡슐,황석영지혈대.박완서환약,정유정붕대,조정래찜질팩등…….
**한우리북카페에서지원받은도서로작성된서평입니다.~~
소설이필요할때
저자
엘라베르투(EllaBerthoud),수잔엘더킨(SusanElderkin)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RHK)(2014년10월31일)
카테고리
국내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