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라리 죽지 그래/남정욱]자기계발서에 목매는 청춘들에 대한 독한 조언들…
BY ary68019 ON 12. 30, 2014
[차라리죽지그래/남정욱]자기계발서에목매는청춘들에대한독한조언들…
제목만보고는소설인줄알았다.『차라리죽지그래』글자하나하나마다압정,못,옷핀,권총,칼등이꽂혀있고목을맨청춘의그림이잔혹하게그려져있다.대단한미스터리,끔찍한추리소설에대한기대감이책을펼치는순간사라진다.하지만잔인한느낌은그대로다.악몽같은섬뜩한충고들이즐비하니까.
빗나가고꼬이고좌절과실패와실망이반복되던중어쩌다가끔횡재하는게인생이다.되는일보다안되는일이더많고목적과목표는수시로변한다.「인생은문제해결의연속이다」라는책이있다.바꿔말하면‘인생은문제발생의연속이다’가되겠다.대체로잘풀리고어쩌다가안풀리는게생이다.(17쪽)
사실너무정곡을찔러서불편할지경이다.세상의많은희망과긍정의자기계발서적에대한쓴소리니까.88만원세대인20대의무기력은40대엔무력한중년으로결실을맺는다니,대놓고독설이다.하지만인정하기싫은현실이다.
자연은평등같은것을모른다.자연은천재성과미,건강,활력,지능등을불공평하게분배하고있으며,그런것들을가진사람들을동료들보다우월하도록만들고있다.(…….)자연은평등을모르는것만이아니다.천지창조이후로자연은언제나연속적차별을통해서,말하자면불평등을심화시키면서진보를이루어왔다.-심리학자귀스타브르봉-(36쪽)
저자는불평등한자연,불평한사회에서현실을직시하고자신의인생을객관적으로볼수있는것들이있다고한다.부모의경제력과부모의사회적지위,나의지능,나의재능,나의인내심,나의정보를상·중·하로체크해보는것이다.
부모의경제력과부모의사회적지위,둘다가상이면일단출발점이좋은조건이다.이것은이미정해진것이기에바꿀수없는조건들이다.
출발점이불리하다면,나의지능과나의재능,나의인내심,나의정보가중요해진다.후천적으로이네가지를모두상으로만들어가야한다.먼저자신을바로아는것이중요하다.창의적인사람,대인친화적인사람,효율적인사람인가에따라맞는조직을선택해야한다.인턴이나알바의일차적인목적도자신이이일과맞는지를점검하는것이다.그렇게자신의본성에맞아야회사도살리고자신도살리기때문이다.
흥미로운건자신의마이라이프를소개하면서청춘들에게독설을하고잇다는점이다.더구나‘강신주라는괴물,혹은인문학에대처하는우리들의자세’,‘란도샘이라는착한어른,혹은오로지서울대생을위한청춘강의’,이류와삼류인생을위한‘진짜자기계발서’를소개한다는점이다.「강신주의다상담2」는읽은적이없고,란도샘의「아프니까청춘이다」는읽다가말았기에,이에대한자세한내용은다음기회에…….
농담수업,못해도중간은가는사람들의7가지습관등은이전에읽은자기계발서와별나게다르다.작가수업까지받았던경험때문일까?재미있고통쾌한글이다.
책을읽다가보면,비록불가능하더라도그런희망마저꺾으면어쩌란말인가싶다.실현불가능한희망이라도비빌언덕이되어주어야하지않나싶다.그래도자신이좋아하는일을찾고즐겨서하라는말은돈이드는일이기에굶어죽으라는말이거나,일류인생에만속하는조언들이라는말에는공감하게된다.자신이좋아하는일을찾아즐겨서하라는말은대부분의청춘들에게는쉽지않은일이니까.
경쟁과불안의시대는예나지금이나매한가지다.상위그룹을뺀나머지는목숨을걸고사생결단의자세로살아야한다.착하고순하게만살아갈수없는것처럼,절대긍정과낙관만으로살아가기엔버거운세상이다.그런세상을살아가는청춘들에대한조언들이다.기존의절대긍정의자기계발서에대한독설이자도전이다.어떤책을읽느냐는각자의몫이리라.현실을무시할수도없고,긍정을포기할수도없다.무엇보다자신에게도움이되는부분,필요한부분만취사선택하면되는거니까.
차라리죽지그래
저자
남정욱
출판사
인벤션(2014년11월06일)
카테고리
국내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