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세 살 죽는다는 건 뭘까?/김민화]웰다잉과 웰빙을 위한 청소년 죽음학 수업…….
[열세살죽는다는건뭘까?/김민화]웰다잉과웰빙을위한청소년죽음학수업…….

모든생명체는태어나면죽음을향해가는것이자연의이치다.삶과죽음은연속선상에있다.의학적으로는심폐정지를기준으로한다지만삶과죽음의경계는분명치않다.탄생도미정이지만죽음도미정인인생살이다.

하지만생명연장의꿈이실현되고있는요즘죽음은자연스럽지않고인위적이기까지하다.그만큼죽음을쉽게접하는세상이다.세월호를탄이유로죽은학생들,성적비관이나가정불화로죽음을선택하는학생,경제난으로목숨을끊는학생,자연재해로인한죽음,전쟁이나테러로인한죽음등죽음이허다한세상이다.

만약살아온날보다살아가야할날이많은열세살사춘기학생들에게죽음을어떻게이해시켜야할까?어려운주제를스토리텔링형식으로쉽게다룬책을만났다.저자는죽음에대한교육은노인들보다어린학생들에게더욱필요한교육이라고한다.공감이다.

청소년들중에는죽고싶다는말을입에달고있는이도있을것이다.

더워죽겠어,짜증나죽겠어,피곤해죽겠어,이러다죽지,너때문에죽겠어…….모두피해야할말이다.마찬가지로꽃과나무,풀등식물을죽이는것,소와돼지,개등동물을죽이는것도생각해볼일이다.죽고싶다는말은함부로하는것이아니다.말이씨가될수도있다.말의위력을믿는다면말도가려서해야할것이다.

‘자살‘을거꾸로하면’살자‘가된다.자살하고싶다는의미에는살고싶다는호소를담고있다고한다.나의어려움을제발알아달라는강력한절규일것이다.청소년들의자살이유가어떠하든또래나선배를통한상담이꽤효과적이라고한다.사춘기에는친구나선배가통하는이야기를들어주는것만으로도힘이되는나이기도하다.

피할수있는죽음에대한이야기가인상적이다.

죽음을부르는전쟁이나테러는멈춰야한다.물론시작도하지않았으면좋겠다.종교,이념,경제적인이유로침략하는전쟁에서피해를입는건언제나아이들과노인,여자등약자들이다.죽음교육이세계적으로붐을일으킨다면죽음을재촉하는전쟁도적어지지않을까.

생명을위협하는환경문제들도바꿔야한다.오염물질방출,자연을훼손하는개발을멈춘다면많은생명을죽음으로부터구할수있다.

건강을위협하는나쁜습관들도피해야한다.담배,술,마약등중독성의유해한물질남용을피해야하고,아동학대,성매매,사기와도둑질도간접적으로죽음에이르게한다.

농약이나식품첨가물이든유해한먹을거리는비만과질병으로안내하기에수명을단축시킨다.자연스런죽음을위해서는모두피해야할일이다.

죽음예방교육에는식생활교육,평화교육,인권교육,환경교육,서로돕는일,바른먹거리를선택하고소비하는일,에너지자원을아끼는일등많은것들이포함되어있다.

책에서는13살에뇌종양을숨진더기토르노이야기,죽기전에꼭해야할미션리스트인버킷리스트이야기,부활과윤회,청소년들의자살이유와자살예방,자살위험성예측척도,종교별장례문화,애완동물의죽음을통해배울수있는것,가까운사람의죽음에대한죄의식,죽음과관련된미신,죽음을받아들이는심리적단계,비탄교육의필요성,충분한애도의중요성,피할수있는죽음,유언장쓰기,존엄사와안락사,장기이식,묘비문쓰기등이있다.

할머니의죽음,애완동물의죽음을통해죽음을살펴보는스토리텔링형식의죽음학수업이다.사춘기청소년들을위한죽음에대한인문여행이기도하다.청소년들의자살이유를이해하는것을시작으로자살예방방법,다양한죽음,장례문화에대한이해,피할수있는죽음,애도과정,유언장,묘비문에이르는죽음에대한통찰이다.웰다잉과웰빙을위한청소년죽음학수업이다.의미있는수업이다.

죽음은분명두려움이다.살다가보면죽을뻔한적도있을것이다.공포에떨며식겁한적도있을것이다.놀라까무러친적도있을것이다.죽음이후엔뭐가있을까?죽음이후엔영혼이원자의상태로떠도는걸까?죽음을생각한다는건삶에대한애착도강한걸까?

죽음을피해갈수는없지만죽음을늦출수는있다.좋은죽음도있고황망한죽음도있다웰다잉은웰빙과도통한다.죽음을준비한다는건좋은삶을살고싶다는바람이들어있다.잘죽기위해선잘살아야한다.멋지게살면서삶이아스라이꺼져가는순간까지천수를누리다죽게되기를소망한다

열세살,죽는다는건뭘까? 저자 김민화 출판사 스콜라(2014년12월1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