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과학도에게 보내는 편지]《개미》와 《통섭》의 생물학자 윌슨, 미래의 과학자를 위하여…
BY ary68019 ON 1. 8, 2015
[젊은과학도에게보내는편지]《개미》와《통섭》의생물학자윌슨,미래의과학자를위하여…
《개미》,《통섭》으로유명한생물학자윌슨의저서는처음이다.현존하는세계최고의과학자로불리는윌슨이젊은과학도들에게자신의이야기,과학의필요성,과학의비전,과학자들이남겨야할가치들에대해들려주는이야기들이다.어린과학자들에게길을제시해줄,뜨겁게응원하는책이다.
에드워드O.윌슨은개미에관한연구로앨라배마대학교에서생물학학사및석사학위를,하버드대학교에서생물학박사학위를받았다.현재하버드대학교생물학과명예교수로있다.
그는섬생물지리학과사회생물학이라는과학분야를창조했고,바이오필리아,생물다양성,통섭등으로과학과인문학을엮어냈다.온라인생명백과사전(EOL.org)으로생물다양성연구에필요한기술발전에공헌했다.
1929년앨라배마에서태어난윌슨은제2차세계대전의와중에서어린시절을보냈다.집근처의숲이나늪에서개미와나비를수집하거나집에서뱀과흑거미를기르기도했다.보이스카우트캠프에서자연카운슬러로있으면서뱀사냥,곤충과식물에대한지식을전했고독뱀에물리는위험한상황도있었지만평생의일을발견하는계기가되었다고한다.
수세기동안과학은급격하게발전해왔지만본격적인과학의비약적인발전은인터넷과디지털장비가스마트해진지금부터라고한다.산재한자료,연구결과들을실시간교류하고수집할수있는지금이야말로과학연구의적기라고한다.생물종의다양성은거의무한에가깝기에독창적인연구가무한대일수있다는희망메시지도던진다.
과학자들에게중요한것은무엇일까.
여러성공한과학자들의경우대부분은열정을훈련보다우선으로했다는점이다.제일하고싶은일을찾아어떤수단을써서라도찾아냈고,열정이지속하는한끝까지그일에충실했고,열정에지식을공급해서점차과학공부의폭을넓혀갔다고한다.더큰애정의대상이나타나면자연스럽게옮기는삶을살아왔다고한다.결국운보다지속적인열정과결단,노력이성공을좌우했다는말이다.열정을가질수있는일을찾는것은모든분야에서통하는말이다.
윌슨은과학의길로들어서려면가장중요한것이몽상이라고한다.
수학에약해도과학공부는가능하다.실제로수학실력보다중요한건몽상훈련이다.윌슨도대학에서뒤늦게대수를배웠고,32세하버드대학교종신교수가되고나서야미적분을배웠다고한다.
물론입자물리학,천체물리학,정보이론등에서는뛰어난수학실력이필요하다.하지만나머지과학분야나응용분야에서는개념을형성하는능력이수학실력보다더중요하다.뉴턴과아인슈타인처럼나중에수학을보충하거나다른전문가의도움을받아도된다.
당장수학실력이낮다면반드시좀더높일계획을세워야한다.분류학,생태학,생물지리학,지질학,고고학등은데이터축적작업이필수이기에적절한수학능력으로가능하다.하지만물리학,화학,분자생물학등의분야는실험과수치분석을번갈아서해야하므로고차원의수학능력이필요하다.
모든연구가그렇겠지만과학에서도올바른주제와대학선택은중요하다.해당주제에매달린연구가드문분야,사람이덜붐비는주제를선택해야한다.과학에서는문제를확인하고그답을찾아가는과정이중요하다.과학자라면폭넓게공부하되기존에알려지지않았던,상상조차하지않았던현상을찾아보는것이다.
윌슨도남들이하지않는개미를연구대상으로했기에학술지에발표할주제들이많았고기회가빨리온것이라고한다.
윌슨은몽상가처럼,시인처럼생각하고회계사처럼일하라고한다.발견,가설,실험,이론,과학적사실의관계를밝히는과정에서반드시필요한것이기업가정신이다.꾸준한실험정신,끈기,직업의식이중요하다.윌슨은과학자에게휴가는없다고한다.모든휴가를연구와관련지어보냈고젊은연구자들과함께하며휴식을보냈다고한다.
몽상에서비롯된탐험가로서의과학자의세계는기쁨의세계다.새로운진리를찾는연구는미지의땅으로의여정,성배를찾는탐색,선과악의대결같은전투적인싸움일수있다.무엇보다세상에는생물종의다양성이거의무한에가깝기에독창적인연구또한무한할수있다.무한대의연구대상들,여기에희망이있는것이다.
그가말하는과학자의삶,미래의과학도들이남겨야할유산들은실로광대하다.독창적인발견을하라는말,다르게살라는말,큰실수는저지르지말고작은실수는순순히인정하고넘어가라는말모두새겨들을인생선배의조언들이다.
과학자로서의자세,자질들,기초능력등미래의과학자들을뜨겁게응원하는책이다.만약과학자가되고싶다면어떻게자신의자리를찾아가야할까,자신만의주제를찾아갈수있을까를고민하는과학도들에게힘이될책이다.
이야기를쉽고재미있게끌어가는재주가탁월한과학자다.특히자신의개미연구를예로들고있기에더욱흥미롭다.이젠눈길한번주지않던발아래,가지틈새,보도블록사이,나무그루터기에돋보기를들이대고싶다.무한대의연구대상들이기에……저자의인기책《개미》를읽어야겠다.
젊은과학도에게보내는편지
저자
에드워드O.윌슨(EdwardO.Wilson)
출판사
쌤앤파커스(2014년12월1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Share the post "[젊은 과학도에게 보내는 편지]《개미》와 《통섭》의 생물학자 윌슨, 미래의 과학자를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