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알아야 할 한국인 10] 윤동주, 안중근, 세종대왕…….
[당신이알아야할한국인10]윤동주,안중근,세종대왕…….

대한민국역사상가장위대한업적을쌓은사람10인을들라면누구를꼽을수있을까?

많은위인들이있지만개인적으로이순신,안중근,세종대왕,도산안창호,김구등을들고싶다.

한국홍보전문가서경덕교수와한국사전문가들이뽑은『당신이알아야할한국인10』은모두공감할만한위인들이다.그중에서가장인상적인인물은시인윤동주(1917~1945)다.

윤동주시인을생각하면후쿠오카형무소와<서시>가가장먼저떠오른다.<서시>는2013년문화체육관광부에서조사한한국인의애송시에서당당히1위를차지한작품이라고한다.전체응답자중절반정도의표를얻을정도로압도적이었다니,

비슷한시대를살았던춘원이광수의<조선문학의참회>와윤동주의<참회록>을비교한대목이인상적이다.

파란녹이낀거울속에

내얼굴이남어있는것은

어느왕조의유물이기에

이다지도욕될까

나는참회의글을한줄에줄이자

-만이십사년일개월을

무슨기쁨을바라살아왔던가.

내일이나모래나그어느즐거운날에

나는또한줄의참회록을써야한다.

-그때그젊은나이에

왜그런부끄런고백을했던가,

밤이면밤마다나의거울을

손바닥으로발바닥으로닦아보자.

그러면어느운석밑으로홀로걸어가는

슬픈사람의뒷모양이

거울속에나온다.-윤동주<참회록>(307쪽)

이광수는1940년10월1일매일신보에‘조선문학의참회’라는제목의글을썼다.조선인이일본국민임을생각하지못하고,조선인이천황의자식임을깨닫지못한것에대한친일파적인참회다.

하지만윤동주의1942년1월에쓴<참회록>에는아버지가지어준자신의이름을버리고‘히라누마도오주’로창씨개명을해야했던불효에대한참회이다.고종사촌송몽규와함께일본유학길에오르기위해창시개명을해야했던불효에대한고백이다.일제말기의치욕적인삶,불효에대한고뇌의심정이잘드러나기에먹먹해져온다.

학창시절의윤동주는축구선수로띄기도하고,교내잡지를내기도하고,스스로바느질해서기성복의허리를잘록하게하는등다방면에서재주가있었다고한다.고운외모에바느질까지,고운시에강인한심성까지반전의시인이다.

책에서는윤동주의북간도명동소학교시절,용정은진중학교시절,평양숭실중학교시절의신사참배반대로문익환과퇴학하는이야기,상급학교로의진학을위해친일계통인명동중하교로의편입,그로인한괴로움을담은시들,연희전문학교문과에입학해서우리말과우리문학을배우던시인의모습,이양하선생과최현배선생의영향을받은이야기와그의시들이실려있다.

시집《하늘과바람과별과시》가출간되기까지우여곡절을겪은이야기는아무리들어도드라마틱하다.후배였던정병욱에의해가까스로빛을보게된사연들,릿쿄대학영문과선과에입학,일본도시샤대학문학부영문과에입학,후도쿄경찰에체포되고,후쿠오카형무소에서1945년2월16일27세의나이로죽음을맞기까지의이야기가너무슬프다.

윤동주와송몽규의죽음의직접적인원인이후쿠오카형무소에서조직적으로행해진생체실험때문이었다고한다.태평양전쟁말기,부족한혈액을생리식염수로대체할목적으로실험된구주대학에서정체불명의주사가원인이었다고한다.고귀한민족시인의죽음이,허무하고애통할뿐이다.순수한시에저항정신까지담겼기에더욱애절하고먹먹할뿐이다.

윤동주시인을다룬이정명의소설<별을스치는바람>을다시읽고싶다.

한국홍보전문가서경덕교수와한국사전문가들이뽑은『당신이알아야할한국인10』에는중국홍구공원에서이토히로부미를사살하고자유독립만세를외친안중근,세계평화를꿈꾼세계적인지도자김구,광복의서곡을쓴영원한청년의사윤봉길,민족독립에모든것을바친지도자안창호,대한제국의주권을세계에외친헤이그특사,대한민국에다시없을국왕세종대왕,전승무패의해전명장이순신,시대를가르는영원한스승정약용,저항과순결의시인윤동주,세계가주목한한국의예술인백남준이있다.

좋은시절에태어났더라면당하지않아도될고통들이기에더욱먹먹한이야기들이다.일제시대를겪은위인들이많기에더욱그러하다.헤이그특사,안중근,안창호,김구등의이야기에도눈시울이붉어져온다.영화<국제시장>을보고난직후라눈물샘이마르지않는다.그시대열심히살아온모든분들에게존경을보낸다.

당신이알아야할한국인10 저자 한국사분야별전문가,서경덕 출판사 엔트리(메가북스)(2014년11월07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