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와 수다 떨기/꾸예]그림 수다, 재미있는 감상법인 걸~
[명화와수다떨기/꾸예]그림수다,재미있는감상법인걸~

그림에대한이야기를접할때마다왜그런지몰라도새록새록전율이인다.그림속에담긴이야기가그리많은줄예전엔미처몰랐기때문일까?다방면의독서를하면서가장끌렸던분야가예술과과학이다.이전에는너무먼그대였던예술과과학을접할수록세상이점점재미있다는생각이든다.

그림속에담긴역사와문화,사회와철학,화가의유머까지담은『명화와수다떨기』는그동안익혀왔던그림에대해재미있게총정리를해주는책이라고할까.화풍에대한흐름,인간의내면적인심리분석,역사적배경,인문학적통찰등으로이어지는이야기가감성풍부한예술영화를보는느낌이다.

책에서는감상에대한도망자,빛의화가,귀재,무지개,수련,행복한화가,미치광이,무희의화가,애플맨등모두9개의테마로이루어져있다.

처음에나오는천재화가카라바조(1573~1610)는도망자였다.그는이탈리아태생의초기바로크대표화가다.17세기유럽회화의선구자로일컬어지며루벤스,페르메이르,벨라스케스,렘브란트등의광팬을거느렸다.

초기엔일반서민을모델로한풍속화를주로그렸다.이후금색바탕에밝은색으로정물과초상에사실적기법으로치밀하게묘사했다.

<여자점쟁이>,<카드사기꾼>등의인물표정과동작이너무나생생한긴장감을준다.이렇게긴박한순간을절묘하게포착하고있다니,마치연극을보는느낌이다.<과일바구니>는벌레먹은잎,상처난사과,탱글탱글한청포도와머루포도알갱이들,바구니에어린음영이너무나선명해서마치실물을보는느낌이다.<바커스>그림속술병을엑스레이로찍어보면카라바조의자화상이비친다니,어떻게그렸던걸까?

임진왜란이시작되는해인1592년에로마로온카라바조는병고와빈곤에시달리다가추기경델몬테의눈에들면서성당의종교화를그리게되고유명세를떨치게된다.든든한후견인을등에업은카라바조는천재적인그림솜씨와망나니같은못된짓으로구설수에오르기도한다.

그는빛과그림자를이용해조소기법으로그림을그려힘있는형상을그려냈다.빛과그림자의형상을날카롭게대비시키며음울하게그린그림들,성모와성자를모델로로마의빈민을주변인으로등장시키는그림모두조명을비춘듯강한몰입감을준다.결국그는근대사실의길을개척했다는평가를받게된다.

<성마태의소명>세관을지나가던그리스도가세리마태를보며“따라오라!”며제자를삼는장면이다.손가락과광선을사용해사람들의시선을예수가아닌주인공마태에게로향하게하는점에서다른종교화와차이가있다.이그림으로카라바조는유명세를떨치게된다.

친구를죽이고도망자신세가된카라바조는나폴리로갔다가다시몰타로갔고,몰타에서선배기사단구성원을죽이고감옥에투옥되었다가탈옥에성공하는등파란만장한삶을살게된다.도망중에도그는불후의그림인<칠선행>,<시동과함께있는아로프드비냐쿠르의초상화>,<세례요한의목을벰>,<골리앗의머리를든다윗>등을남기기도했다.

심지어<골리앗의머리를든다윗>의그림에서참수당한골리앗의머리대신자신의머리를그려넣고기사단단장에게보내용서를빌었다고하니,자신의그림을이용해삶을영위하는솜씨가대단한인물이다.요즘같으면통하지않는이야기다.때로는망나니처럼무절제하고방탕한생활을하고,때로는그를후원하는추기경의후원으로방대한걸작들을남긴카라바조는위인이긴하나위험천만한인물이다.그는자신의그림으로인해사면을받지만그림으로도어쩌지못하는열병으로인해죽게된다.

그는밑그림을그리지않고바로캔버스에그림으로써몇주만에완성할정도로빠르게그렸다고한다.그의그림들을보면가장긴장되는순간의절묘한포착이인상적이다.강렬한인상을남기는연극의한장면을보는듯극적이다.빛과그림자를이용한집중적인조명효과는연극무대를연상케한다.

책에서는카라바조외에도카라바조의영향을받은네덜란드의렘브란트,영국이자랑하는조지프말로드윌리엄터너,터너의경쟁자인영국화가존컨스터블,인상파의창시자클로드모네,행복한표정과유방을즐겨그린르누아르,광기의빈센트반고흐,무희의화가드가,에밀졸라와친했던근대회화의아버지폴세잔에대한수다가유쾌하게담겨있다.

표정과동작을통해인간내면을그려놓은그림들,긴장감넘치는연극을보는듯순간포착한그림,빛의일렁거림의포착,행복한순간의표정과의상들,역동적인사물에대한거친붓질,주관과객관을넘나드는그림들을본다.명화를앞에두고재잘거리는수다이기에누구나쉽게,즐겁게읽을수있지않을까?

알고나면쉬워지고,쉬워지면재미있는법이다.재미있게감상하는법도알아야화가와통하는법이다.모르고스쳐간그림속의이야기들을찾아가는스토리가그림의디테일까지살렸기에깊이있는질적인수다를한느낌이다.그림이한결친숙해지는계기가되지않을까?읽으면서마구미소짓게되는책이다.

명화와수다떨기 저자 꾸예 출판사 다연(2014년12월1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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