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플러스 원]해피엔딩으로 가는 과정에는 아슬아슬하고 쫄깃쫄깃한 스릴이…….
BY ary68019 ON 1. 21, 2015
[원플러스원]해피엔딩으로가는과정에는아슬아슬하고쫄깃쫄깃한스릴이…….
부유한남자와가난한여자,아이가있는이혼녀와없는이혼남,꼼꼼한남자와덜렁대는여자,두사람의대비가너무나선명하다.유유상종이라는원리에따른다면,두사람은분명어울리기힘든조합이다.허나사람일은알수없는법,상반되는것에끌리기도하니까.또한막다른곳에서면누군가의손이반가운법이다.물에빠지면지푸라기라도던져주면고마운법이다.
제목에서함축하는결말을생각하며싱겁다고생각했다.조조모예스의이전작품인『미비포유』를재미있게읽었기에더욱밋밋한느낌이었다.하지만역시반전을아는작가다.독자들의마음을읽고들었다놨다할줄아는작가다.
싱글맘인제스는제멋대로이고충동적이지만사랑이풍부한여자다.낮에는가사도우미로,밤에는바텐더로일하지만늘경제적으로어렵다.전남편에게서경제적인도움없이두아이를키우고있기때문이다.십대시절에만난남편과의사이에딸탠지를키우는데다전남편이10대에잠시사귄여자와의사이에서태어난니키를따뜻하게거둬들이지만그에게서2년동안육아비를한푼도받은적이없다.아빠의구실도못하는전남편이지만제스는그를미워하지않는다.아들니키는늘학교에서괴짜라고놀림을받거나아이들에게맞고다니지만자신의감정을표현하지않는다.늘모든사람들과거리를두는침묵의아이다.딸탠지는수학에천재성을보이는순한아이다.
어느날명문사립학교에서탠지의재능을알아보고장학금을줄테니입학하라는권유를받는다.하지만장학금을받더라도경제적인부담이될수밖에없는제스는워낙비싼학비를감당하려니버겁기만하다.일생일대의기회이기에궁리를하던중스코틀랜드에서열리는수학올림피아드에참가하기로결정한다,막대한우승상금만받을수있다면학비를보충할수있다는말에모험여행을떠나게된다.
한편,젊고유능한에드는여자관계에는미숙하지만컴퓨터에는소질이있는능력남이다.그는자신이세운소프트웨어회사를팔아엄청난부자가된다.하지만대학시절잠시좋아했던여자디나루이스의사악한꼬임에빠져그녀를도우려다그동안모은모든것을잃고감옥에갈처지가된다.새소프트웨어스팩스출시에대한정보를주면서그정보가그녀의오빠에게흘러들었고내부자거래혐의,국가기밀누설혐의를받게된것이다.자신이세운회사에서정직이되면서당분간조용히숨어있으라는종용도받게된다.
이런상황에서제스네마을근처리조트에머물던에드는자신의리조트에서청소를하던제스네가족이사고를당해딱한처지인것을알고얼떨결에돕게된다.그리고탠지의올림피아드시험을위해스코틀랜드까지동행하게된다.
서로잘알지못하는낯선가족이기에서로경계를하다가도아이들로인해가까워지게된다.남에게관심도없던에드는빨리달리면멀미한다는탠지를위해시골길을저속으로가기도하고,피셔형제들에게늘괴롭힘을당하는니키를도와피셔형제의페이스북을해킹하도록돕고,블로그를통해자신과뜻이통하는친구들을만나도록니키를격려한다.전혀알지도못하는가족이지만여행도중에서로도우면서제스와에드는점점가까워진다.
당신은내가지금껏만나온사람중에가장긍정적인사람이에요.도무지자기처지를한탄하는법이없어요.장애물이막아서면그냥타고넘어요.(285쪽)
난관계를원하는게아니에요,에드.당신하고든누구하고든요.내삶에는그런‘하나더하기하나의관계’같은게들어갈공간이없어요.(294쪽)
하지만세상일엔오르막길도있고굴곡도있는법이다.탠지의시험실패,전남편의무책임한행동들,예전에에드의차에서발견한돈문제로인해두사람사이에오해가생기고둘의관계는꼬이게되는데…….
사랑이풍부한여자와사랑에늘실패하는남자의사랑이야기를기본으로빈부격차,가족의다양한형태들에대한문제를제시한다.전임제엄마가아닌시간제엄마의애로사항,서로의부족함을채워줄수있는만남등을통해진정한사랑과진정한가족의의미를되새기게한다.
원플러스원은투가아니라인피니티,무한대가될수있다.따뜻한사람으로이어지는새로운가족의형성이기에낯설지만설렘이있다.제목에서해피엔딩을암시하기에다소싱겁다는예상을무지막지하게깬다.해피엔딩을위한과정들이아슬아슬하고쫄깃쫄깃하고스릴있다.
깐깐하고부유한매력적인능력남과무능력하지만열심이고털털한여자의조합,아무래도조조모예스가좋아하는설정같다.전작도그러하기에……다음편에는또어떤남녀의조합이있을지기대된다.
원플러스원
저자
조조모예스(JojoMoyes)
출판사
살림(2014년11월26일)
카테고리
국내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