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을 삼킨 소녀] 그 해 여름은 잔혹했네…
[여름을삼킨소녀]그해여름은잔혹했네

백설공주에게죽음을을통해서처음만났던작가넬레노이하우스의작품들은대개잔인하지만욕망가득한사회와비틀어진어른들의모습을들춘흥미진진한스릴러였다.이번에는독일타우누스지방이아닌미국중서부네브라스카주의작은농촌페어필드가배경이다.노이하우스의타우누스시리즈처럼십대소녀의방황,,결핍된가족애,작은마을전체가연관되는이야기구조로이뤄져있다.사랑에굶주린십대소녀셰리든의잔혹한가족사,일탈적인성적모험,그로인해정서적성숙을하게되는성장소설이다.

셰리든은친부모님이사고로돌아가시자그랜트집안에막내로입양된소녀다.그래서일까.늘양어머니의구박속에서산다.양어머니는화가나면셰리든에게재앙을불러오는더러운피라고소리치거나쓸모없는쓰레기라는악담을거침없이퍼붓는다.그럴때마다양아버지는셰리든을위로하기는커녕무관심한듯방관해버린다.적어도겉으로는그렇다.

이런환경에서대부분의십대소녀에게끌리는것은무엇이겠는가.비슷한처지의또래,마음이통하는또래다.

셰리든은비슷한또래인제리일당과오래된방앗간에서술을마시고담배를피우거나음악을들으며춤을추는게유일한낙이다.셰리든은학교성적도우수하고매사에열정,자유로운기질,음악적재능,유머가득한소녀다.하지만아버지의무관심,엄마의천대로인해늘이유없는불만이내재된폭발직전의소녀였다.

어느날이러한일탈을벌인다는이유로보안관들에게붙잡히게된다.그날이후로셰리든은아빠에게처음으로뺨을맞고엄마에게외출금지라는말을듣게된다.그리고집안일을더욱많이맡게된다.안타까운건그녀의일탈에대해야단치는어른들은있었지만그녀의상처에대해보듬어준어른들이없었다는거다.분명셰리든이잘못한것은맞지만그녀의마음을다독거려줄수있는어른이있었다면,그녀의마음을털어놓을집안의누군가가있었다면그여름의일탈은없었을지도모른다.

명망있는지역유지인아버지와감리교근본주의집안출신인어머니를둔마을최고의부유한집안에입양되었지만셰리든은늘집안일과농장일까지감당해야했다.그럴때마다자신의친부모에대한그리움에빠져들게된다.그러다고모할머니가근처목련주택에이사오면서할머니의집은셰리든의피난처가되기도하고할머니의서재에서읽는소설들은새로운호기심을불러일으키게된다.

마음이통했던첫사랑인제리와의이별,아버지와의갈등,어머니의학대,고모할머니의서재에있던책속에담긴성적판타지로인해그녀는점점성적인호기심에빠지게된다.그러다농장의일꾼인대니와소설속의주인공처럼육체적쾌락에빠지게된다.

학교에서는노래에대한끼를발산하며축제에도참여하고매디슨에서가장큰축제에도참여해인정을받는셰리든이지만집에서는마녀같은엄마의잔인하고심술궂은타박,한살많은에스라오빠의성추행,아빠의무관심으로얼른어른이되어집을벗어나길바랄뿐이다.

어느날밝고활력넘치고경쾌한셰리든과그녀의모든것을질투하는양어머니의관계에는아픈가족사가있음을알고충격을받게되는데…….

우연히알게된자신의출생의비밀을접한셰리든,양아버지와친어머니의사랑,병든아버지를부양하던억센언니의매력적인동생에대한질투,친어머니에대한것을셰리든에게알리지않는다는입양조건,남자의절망을이용해동생의남자를가로채기위해벌인음모들,타지에서살해당한친어머니의의문의죽음등을알게되면서셰리든은더욱집을벗어나고자한다.

게다가경찰의성폭행,그로인한살인,임신한아기를남몰래낙태하고,자신을떠나버린남자들,부모님의배신,남자들에의한성폭행,결국살인까지저지르게된그녀는무기력한삶을살게된다.그런그녀의마음을위로해준이는그토록위선적이라고여겼던새로온목사,아버지또래의호레이쇼였다.

누구에게도말할수없는고민들을주변의어른남자들을통해위로를얻거나육체적관계를통해쾌락을누리는십대소녀를보며이게있을수있는일인가싶다.하지만무기력한아이에서힘이센어른이되고싶은셰리든의정에굶주린일탈을보며삶이잔인하다는생각이든다.정상적인가족사랑이결핍된성장기의소녀,엄마의따뜻한지원을받지못하는소녀의가슴아픈방황을보며주변에마음을터놓을어른만있었더라면하는아쉬움이인다.아파보지않으면이해못할사랑에목마른사춘기십대소녀의잔혹한성장기이기에더욱가슴저린다.부모와의소통이단절된십대의방황,자신의존재이유를찾아가는여정,그과정에서성적인일탈,가슴아픈가족사,세상어디에도이런일이없었으면바랄뿐이다.

여름을삼킨소녀 저자 넬레노이하우스(NeleNeuhaus) 출판사 북로드(2015년01월2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